유럽의 SI 업체에서 Atlassian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십시요

(사례 연구) Atlassian의 도구들을 이용한 애자일 개발 실행 및 교육


본사: 폴란드 브로츠와프
직원 : 102명
설립: 2004년
사무실: 2곳(폴란드의 본사와 제슈프 부서)
제품: JIRA, JIRA Agile, Confluence, Crucible



애자일 개발, 지식 관리, 프로젝트 추적은 많은 회사에서 고심하는 세 가지 영역입니다. 우리 도구는 회사에서 이 세 가지 영역을 모두 해결하도록 돕는데 바로 PGS Software가 이를 위해 Atlassian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채택한 회사입니다.
소 프트웨어 개발과 정보 기술 아웃소싱 회사인 PGS는 애자일 프로세스를 능률적으로 만들어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혁신, 품질 응용프로그램, 모범 사례, 방법론을 제공합니다. 이 회사는 유럽 기업에게 주변국 아웃소싱 솔루션을, 미국에서는 역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술 전문성을 갖추고 신흥 비즈니스를 잘 이해하는 PGS는 사용자 지정 응용프로그램 개발, 통합 솔루션, 제품 엔지니어링을 비롯한 다양한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tlassian은 PGS가 거의 전체에 해당하는 응용프로그램 개발 소프트웨어용 Atlassian 제품군을 사용한다는 소식을 듣고 무척 고무되었습니다. 저는 PGS의 Marcin Stawarz를 소개받아 Atlassian의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의 사용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대화를 나누면서 PGS가 탁월한 소프트웨어 제품, 서비스, 사용자 지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열정이 있다는 사실을 확연히 느꼈습니다. 이런 집중력을 보면 PGS가 작업에 사용 가능한 최고의 도구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습니다.


인터뷰

PGS 소프트웨어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시겠습니까?

우 리는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웃소싱 회사입니다. 우리는 프로젝트 및 문서를 작성하고 여러 언어 및 기술(C#, Java, PHP, Ruby, C++, ASP.NET, Flash, Mobile)로 개발하며, 작은 것부터 막대한 규모의 전 세계 클라이언트용 유럽 CRM/ERP 시스템까지 다양한 유형의 응용프로그램을 만듭니다. 비즈니스는 대부분 유럽을 중심으로 하지만 미국에도 클라이언트가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시장의 절반은 영국입니다. 우리 회사는 Wojtek Gurgul과 Pawel Gurgul 형제가 창립했고 작년에 상장되었습니다. 6년 동안 개발자 수만 0명에서 102명으로 성장했고 현재 클라이언트, 수익, 내부 프로세스 면을 감안하면 충분히 견고하게 성장한 기업입니다.


회사의 Atlassian 제품 사용 방식을 개략적으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JIRA(버전 3)는 처음에 버그 추적기로만 시작했습니다. 지금처럼 애자일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도구는 아니었습니다. JIRA Agile이 시장에 출시되었을 때 우리는 JIRA 최신 버전을 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애자일 기반의 회사이기 때문에 주변국/역외 아웃소싱 회사로서 일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프로세스를 찾아야 했습니다. 애자일은 우리에게 완벽히 맞았습니다. 우리는 업무를 지원해주면서 프로젝트 지식 및 프로젝트 상태를 클라이언트와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를 찾고 있었습니다. 투명성과 가시성은 PGS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애자일 팀을 지원하는 JIRA Agile은 완벽합니다. 뛰어난 도구이고 새 버전이 시장에 출시될 때마다 점점 더 개선되고 있습니다. PSG에는 11명의 스크럼 마스터가 있기 때문에 JIRA Agile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JIRA Agile 및 JIRA로 모든 애자일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 단계는 SharePoint를 교체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전에 SharePoint를 사용하여 wiki로 몇 개의 내부 사이트를 만들려 했지만 그것은 완전히 망했죠. Atlassian의 모든 도구가 잘 통합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는 Atlassian 솔루션을 더 많이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지금은 Confluenc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Confluence를 기반으로 하는 내부 사이트가 있고 PGS의 모든 프로젝트에 관한 외부 연결 지식 기반이 있습니다. Confluence는 1년 반 전쯤에 구매했습니다. 작년에 프로젝트가 150개여서 KB가 아주 중요하죠.
다음으로 우리는 품질에 초점을 맞춥니다.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여기에 투자하려고 합니다. Crucible은 코드 검토용 으로 선택되었습니다. 말씀 드렸다시피 투명성과 가시성이 우리의 목표이기 때문에 우리는 클라이언트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경우 이제 결과가 공유됩니다. 본사의 일부 팀은 고객과 현장에서 작업하며 영국, 노르웨이, 프랑스, 스위스 같은 나라의 팀과 공동 작업합니다. 우리는 그런 환경에서 공동 작업하기 위해 JIRA, Confluence, JIRA Agile, Crucible 인스턴스를 사용합니다.


Confluence 사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시겠습니까?

우 리는 클라이언트용으로 별도의 wiki 공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각 JIRA 프로젝트마다 우리는 Confluence에서 매칭 공간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것을 스크린샷, 문서, 메모 등을 갖춘 지식 기반으로 사용합니다. 여기에서 공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일반적인 인트라넷과 지식 공유 도구입니다. Confluence의 최대 이점은 회사에 뭔가를 알리고 싶을 때 버튼을 한 번 눌러서 wiki 페이지를 만들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거면 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 회사의 신입 직원은 정보를 검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Atlassian wiki 소프트웨어의 검색 엔진은 정말 훌륭합니다. 한마디로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사 용자 지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Confluence는 JIRA에도 연결된 시간 추적 및 송장 시스템을 위해 내부 보고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용자 지정 브랜딩을 위해 디자인을 다양한 색상과 로고로 단순하게 바꿨습니다.


wiki 어떻게 하다 PGS Software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까?

우 리는 wiki에 귀중한 정보가 있다는 점을 사람들에게 납득시켜야 했습니다. 우리 회사에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가진 개발자만 있어서 wiki에 중요한 정보가 올라오면 바로 그 정보를 사용하기 시작하더라고요. 외부적으로는 팀장과 스크럼 마스터가 클라이언트에게 사용법을 보여줘야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구 사용법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JIRA 이동하기 전에 다른 문제 추적기를 사용했습니까?

Bugzilla 를 사용하려 했지만 클라이언트가 사용하기에 너무 복잡했습니다. 보고서를 제시하는 데 문제가 있어서 클라이언트에게 사용하도록 강요할 수가 없었습니다. 때로는 각 클라이언트가 익숙한 다른 소프트웨어가 있기 때문에 JIRA 이외의 문제 추적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JIRA 인스턴스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우 리의 JIRA 인스턴스는 연중무휴 공개되어 있으므로 클라이언트가 언제든지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LDAP를 사용하여 권한을 부여하고 모든 내부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지금 JIRA에는 70개 정도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우리는 클라이언트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그룹으로 묶습니다. 현재 사용자는 280명입니다. 모두가 활발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이 정도의 사용자가 생성되었습니다.
이슈 추적기에서 스크린샷을 붙여 넣고 작성할 수 있는 JIRA용 플러그인이 일부 있습니다. 현재는 JIRA용 Balsamiq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JIRA Agile은 언제 도입하셨습니까?

우리는 스크럼에 JIRA Agile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었습니다. 애자일 Wallboard의 전자 버전이 필요했습니다. 구식 옐로카드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이건 클라이언트와 공유하기가 어렵습니다. 우리는 JIRA Agile이 아직 Atlassian 제품이 아닌 플러그인이었을 때 구입했습니다.


Confluence JIRA 고려하는 개발 작업장에 하시고 싶은 조언이 있습니까?

Confluence는 정말 잘 작동됩니다! 간편합니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새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죠.
JIRA와 JIRA Agile은 스크럼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클라이언트를 교육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라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이 제품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가상화하고 클라이언트에게 도구가 보기만큼 복잡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별한 대시보드 준비와 JIRA Agile 사용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스크럼을 판매하는 데 뛰어납니다. JIRA는 이와 같은 용도에 가장 적합한 도구의 예입니다.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한 몇몇 클라이언트 중 JIRA를 구입하겠다는 클라이언트도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Marcin!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