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Confluence 페이지 작성을 위한 5가지 기본 팁

Confluence 101:
더 일찍 알았어야 할 페이지 제작의 5가지 팁 



누구라도 Confluence를 사용해 본 분이라면 Confluence의 페이지가 얼마나 강력한지, 그리고 페이지로 컨텐츠를 만들려면 얼마간의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Confluence를 성공적으로 사용하려면 온라인 컨텐츠 제작의 장점과 유용성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Confluence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여기 저희 팀과 함께 이를 기본 툴로 사용하며 몸소 체득한 5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시작은 템플릿으로

백지에서 시작하면 여러 모로 자유롭지만, 굳이 이미 있는 것을 다시 만드느라 애쓸 필요가 있을까요? Confluence 템플릿은 초보자들이 의욕적으로 시작하도록, 그리고 단시간에 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템플릿은 또한 반복되는 업무 절차를 위해 구조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도 유용합니다. 여러분은 탑재된 모범 사례 블루프린트 템플릿 중 하나를 사용하실 수도 있고, 스크레치에서 자신만의 것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더 간단히, 여러분은 탑재된 customize the blueprint templates해 팀의 필요에 맞출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팀이 정기적으로 무엇을 만들던간에, 여러분은 그것을 Confluence 안에서 템플릿화 하실 수 있습니다. 

2. 페이지 레이아웃을 친구처럼 가까이 하자

페이지에서의 작업 포맷은 어려우면 안됩니다. 페이지 레이아웃은 여러분이 즉석에서 조정할 수 있는 칼럼과 사이드바로 콘텐츠 구성을 직관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툴바에서 페이지 레이아웃을 추가하고 어떤 구조가 가장 어울리는지 테스트해 보십시오. 어느 때든 구조 변경이 가능하고 구획을 위 아래로 움직여 콘텐츠가 추가할 때 페이지를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3. 사람들은 시각 자료를 좋아한다

간단합니다. 그림, 그래프, 혹은 동영상이 포함된 콘텐츠가 더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팀 보고서를 만든다면, 그래프를 넣어 보십시오. 디자인에 주력한다면, 와이어 프레임 이미지와 목업을 넣으십시오.
프로젝트나 제안 작업을 하신다면 프레젠테이션 덱(presentation deck)을 붙이십시오. Confluence는 선택한 이미지나 파일을 바로 편집기로 드래그 앤 드롭하여 무엇이든 포함시키기 간편합니다.
다수의 파일들을 한번에 추가하고 싶으신가요? 툴바의 파일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나 인터넷 상의 파일들 여럿을 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매크로를 이용해 Confluence의 대가가 되자

콘텐츠 목록, 내장 로드맵, or JIRA 이슈에 근거한 파이 차트와 같은 멋진 콘텐츠를 담은 Confluence 페이지를 보시고 "도대체 어떻게 한거야?"라며 궁금해 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매크로의 세계로 들어오십시오. 매크로는 Confluence 페이지에서 강력한 능력을 부여할 것입니다. 
매크로는 처음엔 위협적으로 보이지만, 곧 여러분은 클릭 몇번만으로 멋지고 역동적인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시도해 보십시오. 간단히 ‘{‘ 키를 입력하면 매크로 브라우저를 여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페이지를 더 재밌게 만들어줄 몇가지 유용한 매크로를 아래 화면에서 소개합니다:

5. 마우스는 잊어버리자

몰두하고 있을 때, 때론 아주 사소한 것들로 인해 집중을 잃게 됩니다. 제 경우엔 성가신 것 중 하나가 문서를 작성하다가 포맷을 하려고 마우스를 써야할 때입니다. 
Confluence에서는 고맙게도 유용한 키보드 단축키 덕분에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빨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도구창의 "?"를 클릭하십시오.

Confluence 페이지 제작이 처음이신가요?

최신 페이지 제작에 관한 Confluence 101 관련 글을 확인하세요. 실용적인 짧은 애니메이션 비디오를 통해 초보자도 Confluence를 통한 혁신적 방식의 콘텐츠 제작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