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을 시작하고 싶으신가요?


이전부터 있던 GreenHopper 제품에 대해 이제야 안내를 하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GreenHopper 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을 위해 간단해 설명드리면 JIRA 를 기반으로 하여 애자일 개발환경을 구현해주는 JIRA 플러그인입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GreenHopper 가 어떻게 Agile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보시기 바랍니다.


(주) 골드피처

GreenHopper에 대해 안내하기 전에 먼저 애자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 분이 계시다면 ScrumSprint 나 Backlog 그리고 Kanban 등에 대해 먼저 공부해 보실 수도 있으며 이미 많은 자료들이 인터넷에 나와 있습니다.
그렇지만 국내 개발현실에서 개념적인 자료나 도서를 읽고 그것을 바로 실제 프로젝트에 도입하는 분이 과연 얼마나 있을 지 의문이 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질적인 툴을 통해 접근해 보시는 것은 쉽게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 JIRA 를 이용하여 프로젝트의 이슈와 프로젝트 관리를 수행 (tick)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바로 아래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2. GreenHopper-제품 (JIRA 플러그인) 를 JIRA에 설치 (tick) 라이센스를 구매하시거나 평가 라이센스를 이용하십시요.
  3. 현재의 프로젝트에 대한 Scrum 혹은 Kanban 보드 생성 (tick) 애자일개념이 전혀 없다면 일단 Kanban으로 시작하십시요.
  4. Kanban (or Scrum) 보드를 이용하여 프로젝트 진행사항의 시작화 (tick)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하며 팀 혹은 회사사람들이 자주 왕래하는 곳에 큰 모니터를 설치해 모두 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애자일 개발 방법론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현재 GreenHopper 에서 지원하는 방법론은 Scrum과 Kanban 두가지 입니다.
이 두가지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나 비교는 다른 여러자료들을 참조해 보시기 바라며 이 글은 GreenHopper 에서 이 두가지 방법론을 JIRA 위에서 구현해 놓았는지를 위의 동영상으로 확인보는 것을 먼저 권해 드립니다.
그리고 Scrum에 관해서는 Scrum을 책읽는데 적용해보기 라는 블로그글을 참조해 보시면 대략 감을 잡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프로젝트의 진행사항에 대한 시각화를 위한 보드 사용이라는 점과 이 보드를 프로젝트 진행자들 모두가 수시로(지나다니면서도) 확인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드라마감독이 한편의 드라마 시나리오를 구성할 때 커다란 보드에 포스트잇으로 각 주인공의 스토리를 구성하는 아래의 방식과 유사합니다. (배우는 프로젝트 이슈로 보고 매월(시간)은 이슈의 상태로 보면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글로서 드라마의 내용을 모두 읽어보지 않고도 핵심적인 내용을 아래의 보드만 보고도 대략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프로젝트도 마찬가지가 되는 것입니다.

 2012.112012.122013.012013.022013.03
주인공 AA와 B,C만남A와 C대립 A와 B 대립A와 B의 결혼
주인공 BA와 B만남B와 C만남   
등장인물 CA와 C만남 교통사고기억회복미국으로 이민


애자일 이라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GreenHopper 툴을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개념을 잡아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GreenHopper가 나온지 꽤 오래 되었음에도 여태까지 소개글이 없었던 것은 애자일 개념을 모르고는 GreenHopper를 사용하기 너무 어려운 부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GreenHopper 가 버전 6 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기존의 JIRA 사용자들이 매우 쉽게 애자일 개념을 몰라도 일단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이제는 JIRA의 대시보드와 GreenHopper의 Scrum 혹은 Kanban 보드를 화면에 띄어놓고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유용한지 직접 체험해 보십시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IRA의 대시보드를 효과적으로 구성해 보십시요

JIRA 와 Confluence 그리고 LDAP 연동을 간편히 하실 수 있습니다

JIRA 개요 및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