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RA & FishEye를 사용하여 IT 부서 이외의 업무의 다른 부문에 개발을 연결한 Telestream 사례를 확인해 보십시요

여기 블로그의 독자 분들은 이미 잘 아시겠지만 Atlassian은 많은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YouTube 채널은 모든 회사 이벤트와 제품 릴리스가 나올 때마다 규모가 커지고 있는데, 화면 캡처 스타일의 제품 데모에 사용하는 도구가 바로 Telestream이 만든 Screenflow입니다.
Screenflow는 정말 훌륭하죠. 근데 최근에 Telestream에서 사례 연구에 참여하겠다고 요청했습니다.
Telestream도 Atlassian의 고객이라서 어떻게 보답을 할까 자문한 결과, Telestream 사례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최근에 저는 Telestream QA 팀장인 Reuben Cohn과 엔지니어링 팀장인 Silas Brown과 이야기를 나누며 Telestream에서 JIRA와 FishEye를 사용하여 QA 응답 시간을 줄이고 개발을 조직의 다른 부문에 연결한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Telestream 소개


Telestream은 비디오 콘텐츠를 생성, 배포 또는 시청하는 방법에 상관없이 모든 청중에게 비디오 콘텐츠를 보여주는 제품 전문 업체입니다. Silas는 최대 규모 엔지니어링 팀을 이끌고 있고 Reuben은 Episode 제품의 QA 팀을 이끕니다.
“저는 사실  제품을 회사 제품의 품질뿐만이 아니라 프로세스, 테스트 패키지, 절차의 품질도 측정하는 도구로 보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논쟁하거나 직접 말하지 않고도 경영진이 해당 정보를 얻고 높은 수준의 관점에서 많은 정보를   있습니다. 직원들이 계속 작업할  있고 관리단에서는 실제 작업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직원이 작업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발단


몇 년 전 Telestream은 TestTrack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엔지니어링 팀은 이 도구가 제한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도구를 확장하고 유지 관리하기 어려웠고 사용하기가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유연성이 부족해서 유연성이 최고 우선 순위로 올라갔습니다. 기존 도구 집합은 회사로서 성장하는 것을 굉장히 어렵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Reuben: “저는 Excel 스프레드시트, 액세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QA 부문에서 근무해왔습니다. 저는 열려 있는 버그 몇 개 이외에는 백 엔드로부터 어떤 정보도 얻기가 어려운 시스템을 보았습니다. JIRA 없이는  작업을 수행하기가 매우 어려울 겁니다. 다른 도구로는 특정 문제의 상태를 관리하거나 작업을 할당하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수정


Silas는 원래 이전에 사용하던 몇 가지 도구를 교체하기 위해 JIRA를 도입했습니다.
몇 가지 문제 추적기를 평가하는 동안 그가 시험해 본 것은 각 후보에 ‘이게 되면 좋겠네'라고 물으며 기능을 조사하는 것이었는데 Silas 매번 그런 생각이  때마다 JIRA 그것을 해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유연성, 성장 잠재성, 저장된 정보의 풍부함이 모두 중요한 요인이었습니다. Silas는 '지원이 잘 되고 상업용이지만 가격이 적당한' 제품을 찾고 있었는데 JIRA가 가장 적합했습니다.
JIRA를 보완하는 다른 Atlassian 제품을 추가하는 작업은 그의 개발자들에게 수월한 작업이었습니다.
Silas는 처음에는 JIRA와 FishEye로 Telestream을 시작했고 최근에는 헬프데스크 백로그 관리용으로 JIRA Agile (구 GreenHopper)를 추가했습니다. Reuben는 매일 JIRA를 사용하고 있고 QA 팀은 FishEye 통합을 일종의 '버그 수정 탐색기'로 즐겨 사용합니다.:

Reuben: “링크 기능이 참 멋집니다. 해결되어야 하는데 해결되지 않은 버그가 있으면 FishEye 보기로 가서 코드에서 변경된 부분이 무엇인지 실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크인이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뭔가 잘못 수행되었음을 알 수도 있겠죠. 실제로 누가 수정을 하려 했는지 알 수 있어서 담당 엔지니어에게 직접 이메일을 보내서 수정 사항의 이유나 목적에 대해서 질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실제 코드 자체를 보고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때는 엔지니어가 '버그를 수정했다'고 말하고 뭘 어떻게 수정했는지 얘기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그런 다음 다시 그 문제로 돌아가서 어떻게 수정하려 했는지를 확실히 파악하고 나면, 버그를 다시 열거나 버그를 테스트하거나 버그에 대해 엔지니어와 대화할지 어떻게 할지를 결정하기가 수월해집니다.
이번에도 이렇게 해서 정말 많은 시간이 절약됩니다. 담당자 자리로 찾아가서 묻고 따지지 않아도 되니까요. 저나 엔지니어 모두 시간이 절약되고 말썽거리도 사라집니다.”

영향


Silas는 JIRA가 고객을 대면하는 팀에 대한 가시성을 높이고 엔지니어링이 하는 일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주며 팀이 문제를 쉽게 수정하거나 기능을 개선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을 얘기했습니다. Reuben은 Telestream에 미치는 JIRA의 영향을 다음 3가지로 정리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투명도, 가시성의 향상
  • '엄청난' 시간 절약
  • 제품 및 프로세스의 품질 제고

Reuben은 원격 엔지니어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향상된다는 점도 얘기했습니다.
엔지니어링 부서가 북부 캘리포니아 사무실과 스톡홀름 사무실로 나뉘어 있어서 JIRA가 없었으면 시간대 차이로 인해 멀리 떨어진 엔지니어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웠을 것입니다.
Silas는 JIRA의 영향에 대해 이렇게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저장된 정보의 풍부함이 주된 장점입니다. JIRA는 고객 질문에 답하고 고객 요구 사항을 처리하는 중요한 핵심 제품입니다.”

시간 절감


다양한 매개체 사이에 흩어진 정보를 추적하는 데 발생하는 많은 시간 손실과 골칫거리를 정확히 측정할 수는 없겠지만 JIRA는 하나의 단순한 중앙 위치에 모든 것을 유지하여 Telestream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커뮤니케이션 손실을 방지했습니다.
Reuben: “엔지니어링 부서와 QA 부서 사이의 작업이 엄청나게 향상되었습니다.
복도를 따라 걷고 구현할 새 기능에 대해 이야기할 시간을 많이 절약했습니다. 이제는 그저 JIRA에 직접 정보를 넣고 일반 워크플로로 '설정하면 끝'입니다.
수없이 많은 작업, 회의 시간을 절약했고 복도를 걸으며 서로 말을 주고 받는 시간을 절약했습니다. 저는 우리가 이전 도구로 작업하면서 엔지니어링에 소요된 시간에 비하면 아마도 수백만 달러는 절감했을 거라고생각합니다.”

“우리 스톡홀름 팀의 경우 QA 관점에서 보자면 하루 전이나 간밤에 있었던 일에 대한 정보를 수동으로 정렬하는 데 시간을 들일 필요가 없어서 매일 2시간가량이 절약됩니다. 한 팀에서만 일주일에 10시간의 생산성 손실을 막는 것입니다. 우리는 3개월마다 특정 제품을 릴리스하는데, 릴리스당 절약되는 시간이 업무일로 15일이고 여러 제품  하나에만 연간 절약되는 시간이 업무일로  45일입니다.”

“JIRA는 '소셜 네트워킹' 느낌의 측면에서 봤을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의 상호 작용을 추적할 수 있어서 말입니다. 저는 JIRA와 함께 살고 JIRA를 사랑하며 매일 JIRA를 사용합니다. JIRA가 없으면 저는 작업을 거의 효율적으로 할 수가 없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JIRA 없이는 아예 작업을 못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말


Silas와 Reuben은 JIRA가 QA, 엔지니어링, 고객 대면 팀에 유용한 도구라는 데 동의합니다.
하지만 JIRA는 그런 개별 사용자를 뛰어넘어 관리를 위한 강력한 정보 센터 역할도 합니다. JIRA는 조직의 상태를 전체로서 통찰할 수 있게 하는 제품 개발 부문에서만 중심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JIRA는 전체 회사에서의 가장 중심에 있으며 관리 및 경영진에까지 제품 개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Reuben: “저는 JIRA를 주로 ‘품질 관리’ 시스템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경영진이 여기에서 얻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경영진이 JIRA 사용하여 수명 주기와 품질 관점 측면에서 다양한 제품의 현황에 대해  높은 차원의 개요를 얻을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십여 개(최소)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아주 상세한 수준까지 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
사용자는 JIRA 대시보드를 보고 신속하게 각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상황과 입력된 버그 수, 완료된 작업, 주어진 릴리스에서 보류 중인 작업을 신속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엔지니어링 팀과 이 팀이 어떻게 작업 중인지, 누가 작업하는지, 얼마나 시간을 쓰고 있는지에 대해 신속히 알 수 있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보를 얻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고 어쩌면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마치 블랙홀 같은 미지의 영역이  수도 있겠죠. JIRA 정말로  문제를 드러내어 QA 엔지니어링  그리고 고객 지원 면에서 진행 상황을 매우 투명하게 보여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