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 기업에서 JIRA와 JIRA Agile 사용 사례를 확인해 보십시요


설립: 2009년
본사: 워싱턴주, 시애틀
직원 수: 21명
제품: JIRA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란 우리가 흔히 즐기는 게임의 구성요소와 메커니즘을 게임 외적인 분야에 적용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게임이 가진 즐거움이라는 요소를 다른 분야와 융합해 더욱 쉽고 재미있으며 더불어 효율성을 추구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인 것이다. (출처 참고)

게 이미피케이션은 최신 경향으로 Google Trends에서도 아직 관심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게임 외 응용프로그램이나 웹 사이트로 사용자를 유인하기 위해 '펀웨어'를 시도해 봅니다. 목표는 사람들이 여러 번 사이트를 다시 방문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을 하거나 일반적으로는 즐기지 않는 자잘한 일을 수행하도록 독려하려는 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은 보상 포인트 시스템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항공 마일리지나 신용카드의 빠른 보상 포인트 제도에 익숙합니다. 이러한 장치는 효과가 있고 고객을 참여시키며 트래픽을 증가와 함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고객 유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수년 간 사용되어 왔습니다.
저는 원래 Bigdoor.com의 마케팅 담당 이사인 Carrie Peters와 계약을 했습니다. BigDoor는 기업들이 사용자 참여와 충성도, 자본화를 높이기 위해 사이트에 포인트, 배지, 최고 점수 명단을 추가하도록 하는 무료 게이미피케이션 플랫폼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소셜 보상을 통해 기업에서 웹 트래픽과 매출을 높이도록 돕습니다. 이들은 이 기술을 사용하여 API 호출 10억 건 이상, 게시자 250개 이상을 유치했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Carrie와 나는 CTO 겸 공동 주거 개선자인 Jeff Mal다과 민첩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JIRA Studio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실시간 채팅을 준비했습니다.

인터뷰

BigDoor는 무슨 일을 합니까?

BigDoor 는 게이미피케이션을 사용하여 소셜 참여와 충성도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우리는 포인트, 배지, 최고 점수 명단, 가상 통화를 비롯한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온라인 디지털 게시자에게 제공하는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이트는 무료로 BigDoor API에 액세스할 수 있고 이 API는 사용자 지정 가능한 백색 레이블 솔루션으로 모든 네트워크 장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우리 플랫폼을 사용하는 온라인 게시자는 수백을 넘고 하루 API 호출이 출시 이후 1,800만 건의 수많은 API 호출을 달성했습니다.

JIRA 는 어떻게 BigDoor에 포함되었습니까?

BigDoor를 시작했을 때 저는 프로젝트 추적을 위해 다양한 도구를 조사했습니다. 이전에는 다른 무료 온라인 도구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모든 옵션을 고려한 뒤 JIRA가 가장 알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주 빠르게 작동하고 우수하고 탄탄하면서도 유연한 프로세스와 품질 코드, 코드 검토가 정신없이 빠른 속도로 계속 움직일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JIRA 로 전환하기 전에는 어떤 도구를 사용했습니까?

예 전에 사용한 도구(Banana Scrum)는 라이선스 정책이 변경되었고 더 이상 무료로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그 다음 Bitbucket으로 옮겼지만 일부 애자일 기능을 사용하지 못했고 당시 필요했던 프로젝트 관리 도구가 없었습니다. Atlassian이 Bitbucket을 인수했을 때 프로젝트와 문제 추적을 전부 JIRA로 옮기는 게 낫겠다고 생각했습니다. JIRA에 코드 리뷰, 연속 통합, 민첩한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 제공하는 다른 통합 도구가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JIRA 는 BigDoor에서 어떻게 사용됩니까?

Confluence(wiki)에서 Crucible(코드 검토), 문제 추적에 이르는 여러 다양한 작업에 JIRA를 사용하지만 기본적인 초점은 JIRA Agile을 위한 민첩한 프로젝트 관리입 니다. JIRA Agile 작업은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작업입니다. JIRA는 주 단위로 소프트웨어를 출시하기 위해서 반드시 애자일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우선 순위 설정, 일정 계획, 작업 추적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는 Crucible의 검토 프로세스가 마음에 듭니다. 무척 잘 돌아갑니다. 또 JIRA 와 Google Apps 통합도 사용합니다.

BigDoor에서 민첩하게 작업하는 방법

큰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Google Docs에서 wiki 페이지와 사양을 작성하고 개발 팀의 한 주 분 작업에 맞도록 작업을 쪼갭니다. 우리는 더 작은 작업 단위를 스토리라고 부릅니다. 스토리 수준에 도달하면 JIRA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스프린트를 시작하는 간단한 계획 회의를 갖습니다. 한 주가 지나면 팀은 매일 만나 짧은 시간 서서 하는 미팅을 갖고 최종적으로 한 주가 끝나는 시점에 출시를 합니다. 지난 시간을 돌아본 다음에는 다음 주를 위한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JIRA를 사용하여 결과를 수치화할 수 있습니까?

JIRA 는 완료된 작업과 작업 완료에 걸린 시간을 추적할 수 있는 메트릭을 제공합니다. 목표 대비 진행 상황의 측면에서 잘 진척되어 가는지를 보여주는 정확한 측정을 제공합니다. 작업 소요 시간, 목표에 이르는 상황을 추적하고 있는지 여부, 주간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등을 측정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JIRA의 성능 발휘를 수치화할 수 있습니다.

“JIRA는 문제 추적과 워크플로를 추가 및
편집하는 데 뛰어납니다. JIRA는 프로젝트 추적이라는 면에서 아주 강력한 도구입니다.”


소규모 개발 작업장에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습니까?

JIRA Agile 을 사용해서 애자일을 지원하라고 말하고 싶죠. 사람들이 SVN을 사용하면 Atlassian과 통합이 아주 잘 됩니다. Atlassian으로 SVN Repo를 호스팅한다고 하면 그야말로 이상적인 상황이죠. 다른 코드 호스팅 도구는 생각하지 말라고 하겠습니다. Atlassian은 설정이 아주 잘 되고 JIRA는 문제 추적이 잘되고 워크플로를 추가하고 편집할 수 있어서 프로젝트 추적 면에서 아주 강력한 도구입니다. 정보 라디에이터(월보드) 사용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직 거기까지는 안 되지만 사용하고 싶습니다. 또한, Atlassian의 지원이 아주 인상적이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Jeff, Carrie, 감사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