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에서 이미지를 잘 활용하고 계십니까?


아래의 동영상은 Confluence 페이지에 추가된 이미지 파일들을 활용하는 예를 보여주는 동영상입니다.


(주) 골드피처

페이지에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은 이미 아주 기본적인 기능인데 그러면 Confluence 에서의 이미지 활용과 관련하여 다른 블로그 사이트나 위키 페이지와 다른 점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이미지 갤러리 기능
  2. 이미지 파일의 드래그앤 드롭을 통한 추가 (일반 파일도 동일)
  3. 이미지 파일 복사 붙여넣기

 첫번째의 이미지 갤러리 기능은 위의 동영상에서 보이듯 Gallery Macro를 통해 쉽게 여러가지 옵션을 설정해 표시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링크를 클릭해 세부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번째의 경우는 이 기능을 지원하는 사이트나 툴이 그리 많지 않은데 매우 편리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드래그앤드롭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세부적으로 편집모드이냐 보기 모드이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집니다. 보기 모드에서는 단순히 파일을 페이지에 첨부하지만 편집모드인 경우는 해당 파일들을 첨부 및 편집상태에서 바로 화면에 표시해 줍니다.
표시된 이미지는 또한 간단히 마우스로 테두리를 표시하거나 사이즈를 조정하거나 간단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미지 효과등과 같은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참조하십시요)
또한 편집모드의 경우 드래그앤드롭 대신 파일을 CTRL-C (복사) 한 후 편집모드에서 CTRL-V (붙여넣기) 하여도 동일하게 첨부 및 화면에 표시됩니다.

한가지 유의할 사항은 이 드래그앤드롭 기능은 IE 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번기회에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사용하실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단지 드래그앤드롭 뿐만 아니라 IE 에서는 다른 여러 오류등이 많이 리포트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IE 7, IE 8 은 특히 심각합니다). 국내 환경에서 IE를 안쓸 수 없겠지만 금융권 같은 사이트만 접속 시 IE를 사용하고 그 외 업무용으로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내용은 이미 Confluence 를 잘 사용하는 분들도 모르시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단순히 드래그앤드롭 만으로는 웹서핑을 하다가 원하는 그림이 있을 때 그 그림을 파일로 저장해야 하지만, 이 기능을 알고 있다면 훨씬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웹서핑을 하다가 원하는 그림을 복사해 사용하고 싶다면 오픈캡처와 같은 화면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해 원하는 부분을 캡처한 후 해당 복사된 그림을 전체복사 한 후 Confluence 페이지를 편집모드로 들어가 CTRL-V 로 간단히 복사하면 해당 날짜와 시간을 기준으로 파일이 만들어져 첨부가 됩니다. 이미지가 첨부된 날짜와 시간도 자동으로 확인이 되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화면캡처에 따라 복사 붙여넣기가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픈캡처의 경우 문제없이 잘 동작됩니다)

참고로 플러그인 중에는 이러한 첨부된 이미지를 좀 더 활용하여 자동 슬라이드기능을 제공하는 상용 제품도 있습니다. (주로 웹사이트의 메인화면에 사용)
또한 Speakeasy Extension Examples 을 보시면 위의 동영상에 안내된 Attachments Macro 를 이용하여 첨부파일목록을 볼 때 첨부파일과 이미지를 같이 표시해 주는 기능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지파일에 댓글을 쉽게 달 수 있을 것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부분은 모든 첨부파일에 개별 댓글을 달 수 있는 기능이 이미 오래전 부터 제공되어져 있는데 이미지 갤러리를 통해 이미지를 보면서 바로 이미지의 댓글을 추가, 편집할 수 있다면 회사의 워크샵 사진을 한꺼번에 올린 후 사진을 보며 설명을 이미지에 대한 댓글로 쉽게 달고 표시되도록 하면 훨씬 이미지의 개별댓글을 잘 활용할 수 있을텐데 아직은 기능이 지원되지 않고 있는 점입니다.

이런 부분은 향후에 Confluence 자체에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