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Confluence 를 통해 이미지나 발표자료에 대한 피드백을 처리해 보십시요


Confluence 5.7 이상 버전의 새로운 피드백 루프 소개




피 드백을 다루는 작업은 가장 까다롭고 끝내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피드백은 한 자리에 있지 않고, 다양한 이메일을 따라 대화가 진행되며, 정해진 피드백은 거의 대부분 구버전에 기초한 것입니다. 여러분은 단순히 판매 덱에 슬라이드를 몇 개 업데이트하고, 스프레드시트의 숫자를 조금 바꾸기 위해, 또는 제품 요구사항의 오타 한두 자 삭제에 골머리를 앓아야 합니다.
만약 문맥 상에서 그리고 한 곳에서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법이 있다면 훨씬 일하기 수월하지 않을까요? 이제 여러분께 Confluence의 최신 버전 (5.7 이상버전)을 소개합니다.

한 자리에서 작업의 리뷰 및 토론 가능

Confluence 5.7 이상의 버전에서는 인라인으로 어떤 페이지나 파일에든 제안을 추가하고, 토론하고, 해결하도록 하는 피드백 루프(feedback loop)를 도입했습니다. Confluence 페이지에 제품 요구사항을 한 줄씩 리뷰하고 특정 단어, 문장, 또는 전체 문단에 댓글을 달아 보십시오. 판매 덱의 각 슬라이드에 있는 피드백이나 여러분 팀의 다음 마케팅 캠페인에 쓸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정확히 집어 핀포인트 피드백을 제공해 보십시오. 문맥 상에서 그리고 한 곳에서 피드백을 준다면 다양한 소스로부터의 댓글을 조립하는데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수정과 개선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한 곳에서 파일 공유 및 열람 가능

저 희는 많은 분들이 Confluence에서 파일을 다루고 있음을 파악하고, 이번 릴리즈에는 파일 작업을 용이하도록 하는 기능 개선을 포함하였습니다. 저희는 전혀 새로운 경험을 여러분께 제공하기 위해 파일의 업로드, 프리뷰, 리뷰, 버저닝 (versioning)을 다시 구상했습니다.
다음 개선 사항들을 확인하십시오:
  • 업로드 – Confluence 페이지 어디라도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프리뷰 – 한 번에 여러 파일을 첨부할 수 있으며 강력한 프리뷰 기능으로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 리뷰 – 페이지를 벗어나지 않고도 PDF,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이미지에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 버저닝 – Confluence가 새로운 파일 업로드를 기록하므로, 항상 최신 버전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2. 피드백을 인라인으로 추가할 수 있어 항상 문맥이 존재

파 일 작업의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피드백과 파일이 각각의 사일로에 분산되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페이지 작성자는 제안을 받아들이기 위해 동료가 언급한 슬라이드, 페이지, 행을 해독하고 이메일로 받은 피드백과 문서를 결합시켜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곤한 일입니다.
이제 새로운 Confluence 버전에서는 파일의 어느 부분이라도 댓글을 달 수 있어 피드백에 항상 문맥이 존재합니다. 한 이미지의 여러 측면에 대해 댓글을 달아 디자인과 색깔의 변경을 제안하거나, PDF 페이지의 특정 섹션에 댓글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피드백은 결과적으로 파일과 통합되어, 제안이 문맥 상에 그리고 한 자리에 존재하게 되고, 피드백을 결합시키기 위해 더이상 힘든 숨바꼭질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문 맥은 작업하고 있는 파일에서만 아니라 Confluence 페이지에서도 역시 중요합니다. 저희는 페이지에서 인라인으로 댓글을 작성하는 방법을 단순화했습니다. 단어, 문장, 또는 문단을 하일라이트하고 채팅 풍선 아이콘을 클릭하기만 하면 채팅 풍선이 튀어 오릅니다. 피드백을 정확히 제시함으로써 여러분의 제안이 작성자에게 분명하게 전달됩니다.

3. 피드백에 대해 토론하고 의견 일치보기 

Confluence 에서는 이미 제공된 피드백을 누구나 열람하고 의견에 공헌할 수 있기 때문에 팀 동료는 타인의 의견을 바탕으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다른 팀 동료와 같은 피드백을 반복하여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작업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제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맨션, 좋아요, 링크와 같은 툴은 여러분의 팀에 적합한 인재를 동참하게 하고, 찬성을 표시하고, 필요하다면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매우 강력한 기능입니다.

4. 피드백 루프를 닫고 작업 완료하기

피 드백 루프의 마지막 단계는 피드백 루프를 닫고 기여자 모두에게 그들의 피드백이 도입되었음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든 페이지나 파일에서 인라인 코멘트를 해결한 경우 여러분이 피드백을 읽고 대응한 것이 표시됩니다. 최초 댓글 작성자는 댓글이 해결되면 알림을 받습니다. 모든 피드백이 해결되면, 초안 작성 과정을 완료하고 여러분의 수중에 초안이 남게됩니다.

기타 뛰어난 개선 사항

Confluence 5.7 이상 버전은 그밖에도 매우 훌륭한 업데이트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인라인 댓글 기능 뿐만 아니라 릴리즈에 포함된 다른 기능들 또한 마음에 드실 겁니다.

로드맵 플래너 매크로(Roadmap Planner macro)로 전체를 파악하며 계획 수립 가능

2015 년 이후 여러분 팀이 세우는 새해 계획의 실현을 도울 새로운 매크로를 소개해 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로드맵 플래너 매크로 (Roadmap Planner macro)는 팀 프로젝트의 타임라인을 시각화해줄 뿐 아니라, 경량의 제품 및 팀 로드맵 제작에 안성맞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빠른 Confluence와 HipChat 연결

Atlassian에서 Confluence와 HipChat은 사람과 컨텐츠, 대화를 이어주어 모든 팀과 프로젝트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Confluence 공간들을 과 주요 프로젝트를 정리하는데 활용합니다. 팀과 프로젝트에 대해 실시간으로 소통하기 위해 HipChat 그룹 채팅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두 툴은 팀의 협력에 유용하지만, 둘을 함께 연결하면 진정한 능력이 발휘됩니다.
시스템 관리자를 이용하면, Confluence와 HipChat을 통합하는데 2분이 채 걸리지 않는데, 이는 한 번의 클릭으로 Confluence 공간을 HipChat 채팅룸과 연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Confluence에서 HipChat으로 푸시 알림 전송도 매우 간단해졌습니다. 이제 어느 때보다 쉽게 모두의 작업 내용을 파악하여 실시간으로 작업에 대해 토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팀 피드백 루프를 오늘 시작하세요

팀 피드백 루프를 간소화하고 팀원들의 제안을 모두 문맥에 맞도록 그리고 한 곳에 두십시오 - 이제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Confluence가 처음이신가요?

무료 Confluence 평가판을 사용해 보세요.

업그레이드 준비가 되셨나요?

서버 사용 고객 : Confluence 릴리즈 노트를 읽어보시고 지금 업그레이드 하세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