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Atlassian 어플리케이션 관리자가 알아야 할 것들



개요


윤초란 평균 태양시에 맞추기 위해 가끔씩 UTC (세계 협정시)의 1초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가장 최근의 윤초는 2012년 6월 30일 23시 59분 60초에 있었는데 전세계적인 컴퓨터 시스템 고장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윤초에 대해 와이어드 (잡지)에 실린 기사 ‘Leap Second’ Bug Wreaks Havoc Across the Web를 읽어보세요.

다음번 윤초 수정은 2015년 6월 30일 23시 59분 60초에 있습니다. Atlassian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한, 여러분은 목전에서 그 위험을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영향


Atlassian 어플리케이션들은 몇 가지 지원 플랫폼을 통해 간접적으로 이 버그에 영향을 받습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 시스템들이 항상 윤초를 대비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버그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특히, 특정 버전의 자바, 리눅스 커널, 그리고 MySQL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영향을 줍니다. 
Atlassian 어플리케이션이 이들에 의존하는 한, 여러분은 시스템에서 몇가지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 버그의 영향으로 알 수 없는 CPU 사용 및 증가, 어플리케이션 속도 저하, 어플리케이션 충돌, 시동 실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비록 최근에는 이 버그가 일으키는 데이터 손실이나 변형에 관련된 어떤 이슈도 접수되지 않았지만, 이로 인해 다음의 어플리케이션/서버가 충돌한다면 그러한 결과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영향받는 환경과 제품들


고 객의 자체 네트워크내에서 운영되는 Atlassian 어플리케이션들은 이 버그로 인해 간적접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Atlassian 제품과 연동되는 시스템의 모든 관리자에게 (호스팅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LDAP 서버, 메일서버 등) 문의하십시요.
그래서 관리자가 해당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제품 벤더에게 윤초 버그에 대한 수정사항을 포함하는 제품 버전에 대해 확인할 것을 제안합니다.

Atlassian 어플리케이션에서 지원되는 가장 최신의 버전으로 리눅스, 자바, MySQL 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윤초 버그에 의한 문제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호스팅 서버/VM 을 재시작하는 것이지만, 이것은 일반적으로 운영환경에서는 적절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래의 차선책을 참조해 보십시요.

NTP  로 동기화되는 시스템만이 영향을 받게된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요.

수정방법 제안


소프트웨어 벤터의 웹사이트를 확인하고 영향받는 제품의 버전을 확인하십시요. 영향을 받는 제품은 여기의 목록만은 아닐것임을 유의하십시요.
그래서 시스템 관리자와 협의하여 준비하십시요. 아래의 수정사항은 여러분의 환경에서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로컬 분석을 수행하십시요.


최근의 버전들이 문제를 수정하였다고 하더라도, 문제를 최소화하는 솔루션을 준비하는 것이 언제나 최선입니다. 아래의 "차선책" 항목을 참조하십시요.

대안


만약 문제 발생 증상 (CPU 부하 증가, 어플리케이션 다운, 구동 실패) 이 발생한다면, 다음의 조치를 적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 업데이트는 문제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때로는 시스템을 중지시키는 것이 필요하므로, 대안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Atlassian 어플리케이션에 구조적으로 연결된 모든 잠재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서버 (데이터베이스, 프록시 서버 등) 에 대해 구현할 것을 제안합니다.
 
  1. NTP daemon 중지 (가능하다면, 2015-07-01 00:00:00 이전)
  2. 루트사용자로 2015-07-01 00:00:01 후에 date -s “`date`” 실행
  3. NTP daemon 시작

참고: NTP 데몬이 중지되는 시간을 최소화 할 것을 권장합니다.
Source: https://blog.mozilla.org/it/2012/06/30/mysql-and-the-leap-second-high-cpu-and-the-fix/

법적 책임


이 버그는 Atlassian 어플리케이션 자체가 아니라 Atlassian 어플리케이션이 인터페이스로 접속하는 플랫폼에 영향을 미치는 바, Atlassian은 이 버그를 수정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희는 잠재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지만, 모든 개별 시나리오에 대해 조언을 드릴 수는 없을 것이므로 여러분께서 자신의 시스템에 대한 영향 분석을 하시도록 제안합니다.

FAQ


이 버그에 영향을 받을 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여러분의 시스템 관리자를 컨텍하셔서 여러분이 Atlassian 어플리케이션을 운용하는 소프트웨어가 윤초 버그에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확인하서야 합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한 것보다 더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언급된 플랫폼들은 Atlassian 제품들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들입니다. 
이 글 하단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여러분이 영향을 받을 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스크립트와 방법을 제시하는 다양한 글들이 있습니다.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소프트웨어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시고 영향을 받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입니다만, 필요하다면 위에 제시된 차선책을 실행할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버그에 대해 도움이 필요할 때 Atlassian에 물어볼 수 있을까요?
Atlassian 어플리케이션은 이번 이슈에 간접적으로 관계되므로 여러분의 회사 시스템 관리자를 컨텍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support.atlassian.com을 통해 티켓을 제시하신다면 조언을 드리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이슈에 관해 추적된 내용은 어디서 찾을 수 있습니까? 
이 버그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판매사의 웹사이트와 온라인 문서/포럼에서 추적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소프트웨어 판매사에 연락해 보십시오.

Atlassian 어플리케이션은 지원 플랫폼(Linux, Java, and MySQL)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므로, 저희는 윤초 버그를 공식적으로 저희 이슈 추적기에서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다음의 지식 기반 글 JIRA Performance Problem due to System Time Settings 또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차선책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JIRA뿐 아니라 모든 Atlassian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됩니다.


참고


About Peter Koczan

Originally from Hungary, currently located in Amsterdam. Working in Premier Support at the Atlassian office here, providing support for all of our products including Confluence, JIRA, Crowd, FishEye/Crucible, Bamboo, Stash and HipChat. Learning as much as possible with the goal of making support- and product experience better for all, since 2012.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