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RA Portfolio로 새해의 제품계획을 수립해 보십시요

새해의 다짐: JIRA Portfolio로 합심하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묵은 운동화를 꺼내 여러분의 새해 결심에 태클을 걸어볼 때로군요!
팀 에서는 새해가 되면 새롭게 가치를 따져보고, 우선순위를 재배열하고, 계획을 세우곤 합니다. 애자일 접근법을 사용할 때조차 더 길게 내다볼 수 있는 기획과 예측이 필요합니다. 도전은 장기적 비젼과 도중의 빈번하고 연속적인 생산, 이 두 가지의 결합입니다.
애자일 포트폴리오 관리는 로드맵을 시각화하여 조직 내의 모두를 합심하게 하고, 고난도의 진행과 다수의 팀을 아우르는 계획을 쉽게 공유하도록 합니다. 
다음에서는 JIRA Portfolio가 여러분의 사업 전략과 개발 현실을 어떻게 연결하고, 새해를 시작하는 계획 수립 시 발생하는 일반적인 질문들을 해결하는 방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

Icon
  • JIRA Portfolio 는 프로젝트의 로드맵과 플래닝(계획) 기능을 제공하는 JIRA 의 확장 애드온(플러그인) 제품입니다.
  • JIRA Portolio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JIRA 라이센스가 필요하며 JIRA 제품의 가격은 JIRA 라이센스와 가격정책 문석를 참조하십시요.
  • JIRA Portfolio 의 제품가격은 JIRA Portfolio 제품가격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출시일 예측

어디에서 출발하는가? 

계획을 수립하려면, 팀의 현재 위치 및 업무 목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계획 수립이나 예측에 앞서, 모든 관련 데이터를 표로 만들고 하나로 통합할 필요가 있습니다. 새로운 포트폴리오 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시작해, 이슈와 마찬가지로 이전의 버젼들을 글로벌 포트폴리오 백로그로 불러 옵니다. 이슈 불러오기는 JIRA 필터에 기초하므로, 여러 프로젝트에서 쉽게 이슈 찾기를 해 모든 관련된 백로그 항목들을 확인하고 하나의 포트폴리오 플랜에 모아둘 수 있습니다. 
ProTip: JIRA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 (예를 들어 스프레드시트)에 데이터를 저장해 두셨다면,  일괄 불러오기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언제 출시할 수 있는가?

이제 JIRA Portfolio는 JIRA의 가장 최근의 데이터로 최신화 되었기 때문에, 팀들은 언제 출시하고 언제 어떤 기능들을 내놓을 수 있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이 백로그 처리가 향후 3년간 지속될 것인가? 현재의 생산 능력으로 목표로 하는 스케줄 달성이 가능할까? 다음 분기를 위해 어느 범위까지 자르면 될까? 
일단 팀의 생산 능력(주당 혹은 스토리 포인트에 기초한 팀  처리 속도에 따른)이 규정되면, 실시간 생산 예측이 쉬워지며 최상 경로를 택하고, 필요하다면 팀에 업무를 초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의 실시간 업데이트

만약 출시가 위험한 경우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프로젝트 관리자와 제품 책임자는 출시와 계획을 광범위하게 살펴보고 끊임없이 신속한 우선 순위 결정과 거래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JIRA Portfolio는 많은 업무의 흐름을 추적하고 관리하여(스토리 포인트뿐 아니라 시간 기반 추정도 지원), 자원 스케줄링과 최적화 알고리즘을 사용해 자동적으로 실시간 조정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시나리오 플래닝을 사용해 계획의 영향을 살펴보는가?

수요가 공급 능력을 초과할 때, JIRA Portfolio에서 프로젝트 간 계획을 위한 데이터 중심의 '만약에' 시나리오로 사람과 팀을 계획, 관리,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가상의 사용자 (미래의 채용 계획을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도록 하는 플레이스 홀더들)를 이용해 여러분은 미래의 채용 계획이 여러분의 스케줄과 로드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즉시 확인 가능합니다.

제시간 내, 예산에 맞춘 제품 출하를
보증하는 팀 가용성과 기술의 관리

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하는 최고의 팀을 가지고 있는가?

효과적인 계획에는 제품 범위와 팀 가용능력 그리고 기술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가 요구됩니다. 팀의 리더는 데이터에 근거해 정확히 그리고 현실에 맞춰 팀을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이것은 팀을 규정하고 팀원의 기술과 가용성을 바탕으로 일을 할당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팀 리더들은 JIRA Portfolio 내에서 각기 다른 단계의 다른 프로젝트 마다 어떤 기술이 필요한 지 쉽게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는  JIRA Portfolio가 프로젝트에 요구되는 기술들과 팀이 가져온 기술들을 정렬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팀이 자기 조직 팀 내에서 성장하는데 어떤 기술들이 중요한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팀 간 및 프로젝트 간 계획
살펴보기, 계획하기, 추적하기

어떻게 팀 간의 그리고 프로젝트 간의 계획을 추적하는가?

애자일은 자기 조직 팀 중심이여서 다수의 애자일 팀들이 함께 일할 때, 회사 간 업무 진행을 추적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JIRA Portfolio는 다수의 애자일 팀 업무를 종합하고 팀들을 더 큰 계획에 투입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모든 데이터를 한자리에 모음으로써, 여러분은 조직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현재와 미래의 포트폴리오 상태를 판단할 수 있게 하는 현실적이고 데이터에 근거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모든 구성원이 같은 우선순위로 정렬되었는지 확신할 수 있을까?

JIRA Portfolio는 계획들을 조직의 전략적 목표와 유사한 전체 조직의 주제(theme)에 맞춰 넣을 수 있습니다. 주제는 모든 주주들에게 계획과 비교해 조직이 실제로 어디에 시간을 소모하는지를 알 수 있는 넓은 가시성과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개발 팀에겐 자신들의 업무가 사업 목표와 로드맵에 어떻게 공헌하고 있는지를 보여 줍니다. 제품 책임자는 출시의 최상 경로를 이해하고 출시일을 제대로 맞출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경영주는 계획이 사업 목표를 뒤쫓고 있는지 그리고 포트폴리오에 걸쳐 올바른 일련의 투자들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JIRA Portfolio로 여러분은 JIRA 안에 내장된 풍부한 개발 생태계와 여러분의 전략적 비젼을 연계할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