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미국 당뇨협회에서 JIRA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해 보십시요



issue tracker customer
본사: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
직원 수: 700명
설립: 1940년
사무실: 미국 전역에 58개 지점
제품: JIRA

저는 최근에 Atlassian의 파트너인 Siteworx와 접촉했습니다. 이 회사는 자신들의 사례 연구를 몹시 공유하고 싶어했습니다. Siteworx는 대화형 설계와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전문으로 합니다. 미국 당뇨병협회(ADA)는 Siteworx와 협회 웹 사이트 http://www.diabetes.org/를 구축하기로 계약했습니다.

저는 Atlassian 소프트웨어가 이런 대규모 비즈니스 유형 및 부문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늘 즐겁습니다. 기술에서 비영리, 의료, 정부 등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소프트웨어는 진정한 의미에서 중요한 차이를 만들고 있습니다. 미국 당뇨병협회의 유일한 목표는 당뇨병의 치명적인 결과를 방지하고 당뇨병 환자를 돕는 일입니다. 2008년 한 해에만 미국의 당뇨병 환자는 약 2,400만 명 가량이었으며 이 해에 당뇨병으로 인한 의료 비용은 1,32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당뇨병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이렇게 많은 현실을 보면 ADA가 치명적인 전염병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경각심을 일깨우는 최고 수준의 웹 사이트를 개발하려 했다는 게 놀랍지 않습니다.
이 사례 연구에서는 Siteworx가 Atlassian의 이슈 추적기 JIRA를 사용하여 ADA의 웹 사이트인 diabetes.org를 구축한 사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구체적인 JIRA 통계에 대해서는 Siteworx의 VP인 Gage Short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주었습니다.
Siteworx의 모든 클라이언트와 작업하는 데 사용된 JIRA의 인스턴스는 단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는 단일 프로젝트를 사용하지만 일부는 더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현재 프로젝트의 수는 100개를 넘으며 수천 개의 문제가 등록됩니다. Siteworx는 최신 버전 및 플러그인을 가지고 간소화된 인스턴스를 유지하기를 원합니다. 현재 인스턴스에는 4.0.1 버전에서 실행되는 몇 가지 보안 사용자 지정과 사용자 지정 워크플로가 있습니다. 이후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는 앞으로 몇 개월 안에 수행할 예정입니다. 인스턴스는 Siteworx와 클라이언트 간의 작업 및 문제 추적에 사용되지만 내부적으로 헬프 데스크, 채용, 마케팅 및 제안 관리에도 사용됩니다.
다음은 제가 ADA 보안 및 운영 부서의 인터넷 담당 부장 David Nickelson, 웹 콘텐츠 및 프로덕션 담당 차장 Robert Gluck, 인터넷, 전략 및 운영 부서의 ECRM 담당 차장 Bethany Bauman과 나눈 대화 내용입니다.

어떻게 하다 미국 당뇨병협회(ADA)에서 JIRA를 사용하게 되었습니까?

우리 협회의 공식 웹 사이트(www.diabetes.org)를 제작해 준 회사는 버지니아주 레스턴의 Siteworx입니다. 이 회사는 2009년 11월에 배포된 diabetes.org 최신 버전의 CSS 및 HTML 빌드, 사용자 환경 아키텍처 및 조사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웹 사이트를 설계한 셈입니다. Siteworx는 내부적으로 JIRA를 사용하고 있었고 JIRA를 클라이언트 업무 공동 작업 도구로도 사용했습니다. 내부적으로 JIRA를 사용하여 버그 수정과 기타 활동을 관리한 후 우리에게도 JIRA 인스턴스를 사용해 보라고 제안했습니다. 협회 웹 사이트 구축에 초점을 맞춘 공동 작업 도구를 함께 공유하자는 Siteworx의 제안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직까지는 Siteworx와 JIRA를 공유하고 있지만 나중에는 사내에 들여올 계획입니다.

JIRA를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십니까?

Siteworx는 2009년 7월말에 자신들의 JIRA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줬습니다. 그때 우리는 diabetes.org의 주요 재설계를 한창 진행 중이었습니다. 주요 재설계의 주된 목적은 사이트 개발에 도움을 주던 다른 공급업체인 Convio(비영리 CRM 공급자)의 액세스를 비롯하여 사이트 개발과 관련해 발생하는 문제를 게시하는 것이었습니다. JIRA를 사용하니 어딘가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티켓을 열고 어떤 문제인지 식별할 수가 있었습니다. JIRA는 양사의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자동으로 알림을 제공하도록 설정되어 있고, 알림이 보내지면 그때부터 티켓이 처리되었습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업무 팀이 세 팀(ADA, Siteworx, Convio)이 있어 모두 다양한 접근 방법과 플랫폼으로 문제를 끊임없이 해결했습니다. 우리는 한 공간에서 Siteworx와 Convio가 하고 있는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제 팀의 의견과 작업한 부분도 전체 작업에 한 번에 모두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은 명확하고 따르기 쉬운 방식으로 추적되었습니다. 빌드의 한 부분이나 여러 부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티켓 집합이나 다양한 티켓 패턴을 이러한 큰 그룹으로서 다루기 어렵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도 JIRA를 사용하십니까?

예상한 대로 작업이 진행되었고 그에 따라 하나의 중앙 위치에 문제를 보고하고 주석을 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기대하던 기능을 제대로 수행했습니다. 설정이 완료된 후부터는 보다 클라이언트 지향적인 유지 관리 포털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서비스 티켓 시스템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추가 재설계 작업을 진행해야 하면 다른 업체와 설계 자산을 쉽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ADA에서의 공동 작업 도구에 대한 전망을 알려주시겠습니까?

우리의 인트라넷은 공동 작업 도구로 제대로 기능하지 않아서 우리 팀은 현재 Basecamp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 개발 시점에서 합리적이고 유용한 도구입니다. 전체 조직을 위해 미래에는 더 나은 공동 작업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한 프로젝트에서 여러 공급업체가 협동하여 작업하는 이러한 가상 팀 작업은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이런 곳에 필요한 공동 작업 공간과 Atlassian 도구에 내장된 모든 기능을 고려하면 제 선택이 무엇인지는 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가격대도 아주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Confluence는 제 직속 IT 직원들과 회사의 다른 직원들 사이에서 자주 언급되고 사용되었습니다.

JIRA 사용을 고려하는 다른 회사에 어떤 조언을 하시겠습니까?

JIRA를 사용하면 일반적으로는 논의되지 않는 경우가 태반인 워크플로와 프로세스에 대해 대화를 나누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조직에서 워크플로가 일어나는 방식에 대해 계속적으로 대처해야 하기 때문에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국 당뇨병협회와 Siteworx에 감사드립니다! 참고로 비영리 및 자선 단체는 간단한 양식을 작성하면 무료 Atlassian 소프트웨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IRA의 대시보드를 효과적으로 구성해 보십시요

JIRA와 Confluence를 활용한 협업 사례

JIRA 와 Confluence 그리고 LDAP 연동을 간편히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