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Confluence로 태양열 온수 모니터링


enterprise wiki customer
본사: 캘리포니아주 리치몬드
직원 수: 20명
설립: 1976년
제품: Confluence, JIRA, FishEye

Mike Starkey는 저의 좋은 친구입니다. 그는 거의 10년 동안 Heliodyne에서 일했고 근무하는 동안 다양한 역할을 거쳤습니다. 현재 직책은 제품 관리자 겸 수석 엔지니어입니다.
Heliodyne은 태양열 난방을 설계하고 제조합니다. 다시 말해서 태양 에너지로 물을 뜨겁게 하는 제품을 만듭니다. 시스템은 주거용 용수, 샤워, 바닥 난방, 수영장, 상업적 용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회사의 태양 전지판의 설계, 열 전송 제품, 설치 구성 요소, 배송 방법은 비할 데 없이 훌륭합니다. 좋은 품질의 자재와 엔지니어링이 결합되어 배송이나 설치에 관해 가장 인기 많은 제품 중의 하나입니다.
Mike는 얼마 전에 저에게 자신의 회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에 대해 문의했습니다. 그가 말한 소프트웨어는 많은 데이터를 가져오고 이해하기 쉬운 그래프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Mike는 태양 온수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실시간으로 시스템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컨트롤러 장치를 설계했습니다. 이때 Mike는 우리의 엔터프라이즈 wiki인 Confluence를 바로 떠올렸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Mike를 CustomWare의 Rob에게 소개했고 이제 1년이 지난 지금은 훌륭한 사례 연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동영상을 시청하고 Heliodyne이 Atlassian의 wiki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태양열 온수 시스템이 생성하는 정보를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이것은 우리 회사를 고무시키는 매우 독특한 Confluence 활용 사례입니다. 3:50분 지점에는 Heliodyne의 Confluence 데모가 나오고 7:12분 지점에는 제품이 손으로 제작되는 Heliodyne의 멋진 작업장 투어가 시작됩니다.


Heliodyne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태양열 장비 제조업체입니다. 태양열로 물을 가열하는 수집기와 장비를 제작합니다. 우리는 분명히 미국의 가장 오래된 태양열 제조업체지만 최대 규모는 아닙니다.

어떻게 Heliodyne에서 Confluence를 사용하게 되었습니까?

우리에게는 태양열 시스템의 에너지를 모니터링하는 고유한 태양 컨트롤러 라인이 있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에 이러한 에너지의 생산 및 시스템 매개 변수를 표시할 방법을 찾고 싶어서 Atlassian의 파트너인 CustomWare와 협력하게 되었습니다. CustomWare는 Confluence가 갖춘 모든 우수한 대화형 기능과 자체 플러그인 작성 및 사용자 지정 기능을 확대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이 제품을 추천했습니다.

시스템이 Confluence와 원활히 작동합니까?

자택이나 회사에서 태양열 컨트롤러를 구입해서 프린터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는 Confluence 인스턴스와 통신하고 사용자를 인스턴스에 등록하고 할당합니다. 대부분 설치 전문 기술자용으로 만들어서, 기술자는 로그인한 다음 고객에게 설치해준 시스템을 모두 점검하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펌프가 작동을 안 한다든지 하는 경고가 발생하면 모든 시스템 주소 정보를 비롯한 요약 화면이 Confluence에 표시됩니다. 각 시스템에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파악하여 시스템 성능과 온도, 에너지 사용을 확인하고 절감된 비용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다른 페이지에서 시스템 설정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펌프를 하루 먼저 켜거나 끄는 식으로 말입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설치 기술자를 염두에 두고 제작하지만 주택 보유자가 직접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을 설치하고 시스템 성능을 확인하고 매달 얼마나 에너지를 절감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fluence에 어떤 플러그인을 사용하십니까?

우리가 사용하는 플러그인은 대부분 Confluence의 기본 플러그인입니다. 주로 사용하고 의존하는 플러그인은 컨트롤러와 통신하고 원하는 정보를 표시할 목적으로 CustomWare와 Helidoyne에서 작성했습니다. 또 무엇이든 아주 쉽게 홈 웹 사이트처럼 보이게 만들 수 있는 Theme Builder by Adaptavist도 사용합니다.
우리가 CustomWare와 함께 개발한 주요 원칙은 컨트롤러가 TCP/IP 소켓 레이어를 통해 서버에 연결된다는 것입니다. '핸드셰이크'가 있고 컨트롤러가 등록되면 정보 데이터를 일부 전송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확장하여 그래프 작성 기능과 시스템 설정 변경, 각 시스템에 품목명이 있음을 표시하는 등의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또 다른 플러그인도 실행하고 있습니다. heliodyne.com 웹 사이트의 무료 부분에는 사례 연구가 여러 개 있는데, 여기서 우리는 시스템 소유자와 연락하여 우리의 웹 사이트에 에너지 데이터를 표시해도 좋다는 승인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사례 연구 작업을 실행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xml 형식으로 만들고 웹 사이트에서 로그인 없이 액세스할 수 있게 만들 예정입니다. 우리 웹 사이트에는 해당 지역의 날씨 정보를 얻어서 웹 사이트에 표시하는 날씨 서비스와 연동된 부분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용해 보신 Confluence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공동 작업 말고는 엔터프라이즈 wiki에 대해서 별로 알지 못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이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는 걸 전혀 몰랐죠. CustomWare는 우리에게 정말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이 모든 기능과 작업에 깜짝 놀랐습니다. 원하는 대로 다 할 수 있거든요. 사용자가 확장하고 원하는 어떤 웹 앱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매우 강력한 도구라고 생각하고 공동 작업을 하는 사람이나 특별한 플러그인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모든 업그레이드를 처리해서 아무 것도 걱정할 필요 없는 완전한 호스팅된 공급자와 함께 일하는 것이 유용하다는 점을 알았습니다. 이건 정말 강력하고 쓰기 편한 데다 확장도 간편합니다.

앞으로 Confluence로 일을 추진하는 것은 어떻겠습니까?

저는 회사에서 앞으로 Confluence를 회사 팀과 통합하고 제품의 보증 품목이라든가 제대로 작동 또는 작동하지 않는 작업에 대해 더 많은 공동 작업 기능을 사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파일을 한 파일 서버에 넣고 사람들이 Windows 탐색기에 들어가도 아무도 뭐가 어디 있는지도 모르고 서버는 가동 중지되고 서버에서 정보를 얻을 수 없는 그런 오래된 방식보다 훨씬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앞으로 더 나아가 다른 제품도 활용해보고 싶습니다.
FishEye로 코드를 검토하는 일은 코드를 바로 백업할 수 있어서 엄청 유용합니다. 문제 추적 소프트웨어는 현재 저와 몇몇 다른 사람들만 사용하고 있는데 회사 전체에서 시스템으로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ik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