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에서 템플릿을 활용하시나요?


Confluence에서 일반사용자들이 많이 안쓰는 기능 중 매우 유용한 템플릿의 사용에 대해 설명하는 아래 동영상을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템플릿이 무엇인가 먼저 간단히 소개하면 아래아한글 문서의 문서마당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미리 문서형식을 만들어 놓고 사용자는 이것을 불러 내용만 입력해 문서를 완성하기 위한 미리 만들어진 문서 형식을 말합니다.


(주) 골드피처

Confluence에서 템플릿 (Template) 기능은 이전까지는 위키마크업 에디터를 이용해 작성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으로 인해 일반 사용자들이 활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Confluence가 위키마크업 에디터를 없애고 통합된 하나의 위지위그 에디터로 전환된 시점에서도 템플릿은 여전히 위키마크업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남아 있다가 최근 4.3.버전에서부터 템플릿 또한 위지위그 형태로 구성할 수 있게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동영상에서 보시듯 템플릿을 잘 사용하면 회사의 자주 사용하는 업무일지나 문서양식을 미리 멋있게(물음표) 만들어 놓으면 사용자들이 매우 쉽게 보기 좋은 문서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 템플릿 기능에 대해 아쉬운 점은 외부에서 작성된 템플릿을 가져와 쓰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즉 아래아 한글이나 MS워드와 같이 템플릿을 별도의 확장자로 저장해 다른사람에게 전달해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도 곧 방식은 달라도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아쉬운 점이 있어도 관리자가 좀 더 신경쓰고 템플릿을 적극 활용하면 훨씬 보기 좋은 문서들은 알찬 내용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