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Confluence를 위한 별도의 앱은 필요없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이번 Confluence 4.3 버전부터 추가된 Workbox 에 대한 사용 방법과 모바일버전에 사용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 골드피처

사실 Workbox 기능은 어떻게 보면 메일로 통보가 되는 기능이 이미 있는 상태에서 중복되는 내용이 아니냐고 생각하실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다음 2가지 측면에서 이 작업함(Workbox) 기능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Confluence 내에서 모든 작업을 수행
  • 모바일 버전에서의 중심기능

첫번째로는 기존에는 메일에서 전달된 내용 (댓글, 페이지 수정 등)을 확인하고 이에 대해 어떤 작업을 하려는 경우 다시 Confluence로 접속하여 추가로 댓글을 달거나 페이지를 다시 수정하거나 하였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 Workbox를 통해 메일확인 없이 Confluence 내에서 모든 통보작업을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다시 말해 메일 어플리케이션이나 메일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고도 작업을 모두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것은 메일을 주로 업무에 활용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필수적인 기능이라기 보다는 업무 중심을 메일에 두느냐 Confluence에 두느냐에 따라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두번째 내용인 모바일 버전과 연결이 더 큰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모바일기기에서 Confluence를 사용하면 화면이 큰 경우가 아니면 매우 불편하거나 기능이 제한이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4.3 버전부터 모바일지원을 통해 메일을 확인하고 다시 Confluence로 이동해 작업하는 큰 번거로움을 줄이게 된 것입니다.

그 중심에 Workbox가 있는 것입니다. 동영상에서 보듯이 모바일기기에서 Confluence에 접속하면 메뉴를 통해 Workbox를 언제든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언제든 데스크탑 버전으로의 전환도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모바일기기에서 쓰기 위한, 특히 스마트폰 같은 경우 별도의 앱들이 많이 사용되었지만, 이제는 별도의 앱이 필요없이 일반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Confluence 접속 시 자동으로 모바일기기에 맞게 데이터를 서버에서 전달해 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모바일지원이 현재는 iOS (아이폰, 아이패드) 만 된다는 것인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로 곧 (금년 내 예정)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또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접속 시 일부 매크로가 사용된 페이지들은 직접 렌더링이 안되고 데스크탑버전으로 전환해야 볼 수 있는 점등도 곧 개선될 것입니다.

소개한 이 2가지 내용은 사용자입장에서 Confluence 사용에 더욱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기능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IRA의 대시보드를 효과적으로 구성해 보십시요

JIRA 와 Confluence 그리고 LDAP 연동을 간편히 하실 수 있습니다

JIRA 개요 및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