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로 협업하고 계십니까?


아래의 동영상은 Confleunce 를 협업하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개요를 잘 보여주는 동영상입니다.


(주) 골드피처

최근 1,2년간의 Confluence의 기능적인 측면에서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첫번째는 위키에디터(태그에디터)가 없어지고 통합에디터가 나온것이며 두번째는 여러가지 협업기능의 추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통합데이터에 대해서는 위의 동영상에도 간단히 나오지만 나중에 다시 자세히 소개하기로 하고 이번 동영상과 주로 연관되는 협업기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미 동영상을 보면 대부분의 Confluence에서 지원하는 여러 협업기능을 확인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유의할 사항은 Confluence 제품만 사면 위의 동영상 처럼 사용가능하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위의 동영상 내용은 3분 20초정도까지는 Confluence 자체의 기능이며 그리고 그 이후에는 여러 플러그인들을 추가했을 때의 기능을 보여줍니다.
다시말해 Confluence + Team Calendar Plugin + Mockup Plugin + Gliffy Plugin + Adhoc Plugin + RefinedWiki Plugin 이라는 점입니다. 추가된 플러그인은 모두 상용제품입니다.

동영상에 나오는 순서대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3분 20초정도 부터 나오는  Team Calendar 플러그인은 유일하게 저희 Atlassian에서 개발 판매하는 상용플러그인으로 구글 캘린더와 기능적으로 거의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객관적으로는 구글 캘린더에 비해 전체적으로 상용임에도 불구하고 열세인것은 사실이지만 Confluence와 연동되는점이 가장 큰 장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구글 캘린더에 익숙한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좀 아쉬운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지속적으로 버전업이 되고 있으니 곧 구글캘린더에 필적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나오는 플러그인은 골드피처-Gliffy-제품 (Confluence 플러그인) 인데 이것은 MS Visio를 써번 사람은 잘 아시는 바로 다이어그램이나 플로그차트와 같은 도식도를 그리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또한 사실 강력한 MS Visio와 비교하면 기능적으로 열세인 것은 사실이지만 웹기반이라는 점과 Confluence와 연동되는 점에서 가볍게 사용하는데는 거의 무리가 없다는 판단입니다.
최근에 곧 HTML5 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버전을 릴리스 한다고 하니 더욱 빠르고 개선된 제품으로 거듭날 듯 합니다.

그리고 다음이 Balsamiq Mockups 플러그인인데 UI 디자인을 쉽게 도와주는 플러그인으로 영상에 보이는 바와 같이 웹사이트나 제품의 디자인을 간단히 그리는데 사용됩니다.
이어서 Adhoc Workflow 플러그인인데 이것은 영상에서 보듯이 문서를 작성하고 결재받는 방식을 Confluence에서 그래도 적용하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자세한 기능들은 여기 비디오를 통해 확인해 보실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efined Wiki Original Theme 플러그인은 영상에도 나오지만 Confluence를 일반 홈페이지와 같은 형태로 UI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그렇지만 이것과 유사한 Zen Foundation 플러그인과 같은 것들도 있으니 필요한 경우 비교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예전에 상용이었다고 무료로 전환된 Builder Theme 플러그인은 금전적인 여유가 없는 회사에서는 고려해 볼 수 있는 대안일 것입니다. 
참고로 이러한 UI를 변경하여 홈페이지처럼 구성하는 플러그인들은 사용 시 Confluence의 속도를 저하시키게 되므로 반드시 테스트 해 보시고 사용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골드피처를 통해 위의 상용 플러그인들을 구매하실 수 있으니 필요하신 상용플러그인이 있으면 언제든 문의주십시요.

이 외에도 무수히 많은 플러그인들이 Atlassian MarketPlace에 있으니 구미에 많는 것을 찾아 구매 혹은 무료로 다운로드 해 Confluence의 기능을 확장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사항이 있습니다.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는 문제발생 시 처리가 어렵고 버전업이 자주 되지 않는 경우 플러그인으로 인해 Confluence 버전업을 못하는 사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기능상 매우 중요한 플러그인 같은 경우는 무료보다는 상용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