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를 SNS처럼 활용해 보십시요


본 기능은 Confluence 4.2 버전 이상부터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주) 골드피처

빠른 댓글 기능은 사실 이미 구글 사이트(지메일이나 유투브 등) 등에서 벌써 사용되고 있던 기능인데 Confluence에도 도입된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당연히 지원되어야 하는 기능으로 생각하시는 고객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사실 본 영상에서 유의해서 볼 부분은 빠른 댓글을 통해 내용 입력시 멘션을 하는 부분인데 이 멘션을 하는 것을 통해 해당 사용자에게 내용이 메일로 통보 된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바로 별도의 내용 통보 작업이 없어도 언제든 빠르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빠른 댓글 보다 더욱 유용한 기능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해서는 추후 다른 소개 영상으로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위의 동영상에 보듯이 Confluence 에서 제공하는 추천(Likes) 와 비추천(Unlike)를 이용하여 여러사람의 찬반을 필요로 하는 주제에 대해 페이지를 구성한 후 의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NS 사이트들에게 사용되는 기능이 Confluence에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매우 쉽게 사용자들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영상에 보면 다른 추천인들의 목록을 확인하고 바로 팔로우를 지정하여 해당 사용자의 작업내용이나 상태정보(일종의 트윗)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특정 페이지에 추천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해당 페이지가 관찰(Watch) 페이지로 설정되어 그 이후에 페이지의 변경사항에 대해 바로 메일로 통보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보아 오늘의 영상에서의 기능들은 최근의 소셜미디어 트랜드에 잘 적응하는 기능들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면 회사내의 동료들과도 마치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듯 의견을 교환하고 협업을 하는 회사 문화를 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중요한 것은 기능이 제공되어도 그것을 활용하는 사람이나 조직에 따라 그 활용도는 하늘과 땅 차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