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진행에 꼭 필요한 시스템과 호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 만약 무엇인가 개선해야 겠다는 마음을 들거나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진행에 문제가 있다면,
프로젝트를 새로 처음 시작하기 전이나 혹은 현재 프로젝트 중인 경우 잠시 시간을 할당하여 아래의 좋은 블로그 글을 먼저 읽어보면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SW 개발에 꼭 필요한 시스템 이란 이 블로그 글은 말 그대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관점에서 꼭 필요한 여러가진 내용들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내용이 반드시 SW 개발을 하는데만 적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사실 큰 오산입니다.

이미 JIRA와 같은 이슈추적 시스템은 일종의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처럼 해외의 소프트웨어에 강점을 가진 나라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분야에만 한정해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전혀 상관없을 것 같은 병원, 도서관 등의 운영등과 같은 일에도 도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어떤 프로젝트라도 이슈는 생기게 되어 있고 이것을 관리하고 처리하는 것은 그 결과물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소프트웨어 개발이 아닌 회사에서도 위 블로그의 내용을 되새겨 자신의 회사에서 맞게 도입할 부분이 없는지 생각해 본다면 의외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한가지 위의 블로그 내용 중 실제 JIRA, Confluence 제품을 판매하는 입장에서 다른 의견이 있어 안내해 드립니다.
위의 블로그 내용에서는 JIRA, Confluence 의 사용 시 100 users 이하에서는 OnDemand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지만, 실제 국내 환경에서는 아래의 이유로 인해 자사 서버에 설치하는 설치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OnDemand 와 설치형 시스템의 선택 

초기 비용적인 측면

조금만 길게 1년~2년을 생각한다면 월 유지비용을 내는 서비스나  금액적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보안측면에서의 심리적인 측면

사실 요즘의 왠만한  호스팅 서비스에서 고객의 정보를 외부에 유출하거나 유출되는 경우는 거의 보기 힘든 상황인점은 분명하지만, 회사의 중요한 여러 프로젝트 내용들이 다른 회사 서버에 보관되다고 하는 점은 심리적으로 안심이 안되는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고객의 경우 설치형 시스템을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만일에 하나 호스팅 업체가 해킹을 당해 회사의 프로젝트 정보들이 모두 외부로 유출되는 사태가 발행한다면 보통일은 아닌 것입니다.

커스터마이즈 측면

사실 회사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제품을 구매 후 회사상황에 맞추어 커스터마이즈를 하는 경우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 경우 호스팅 서비스의 경우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즈 하는데 한계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호스팅 서비스인 OnDemand 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플러그인을 마음대로 설치하지 못하는 것이 좋은 사례입니다.

이 또한 국내 업체들이 설치형을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유지보수 측면

결국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이 유지보수 측면 때문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새로운 버전에 대해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시스템이 문제가 발생하거나 하는 부분을 별도로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유지보수 비용이라는 관점에서 결국 비용이 절감된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선택

여러가지 경험을 바탕으로 선택에 있어 권해드리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설치형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OnDemand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1. 제품의 한글화 (메뉴등이 영어로 표시)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 회사
  2. 별도의 시스템 관리 인력을 유지할 수 없는 회사 (전담인력이 아니라도 관리할 사람이 없는 경우)
  3. 제품의 버전업을 수시로 하면서 사용해야 하는 회사

만약 위의 경우에 해당되어 (혹은 아니라도) 호스팅 제품구매를 고려하신다면 미리 저희에게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골드피처에서는 호스팅 서비스(OnDemand)의 경우 50 users 이상 1년 단위 이상의 계약에 대해서 국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