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RA 5.1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2012년 7월 9일
JIRA 5.1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JIRA 5.1 버전은 5.0 버전의 연장선 상에서 이슈작업을 더욱 빠르고 쉽게 하기 위한 여러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JIRA 5.1 버전을 이슈의 필드를 직접 '인라인' 으로 편집할 수 있도록 하여 더욱 빠른 편집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각 이슈작업들을 처리할 때 페이지를 다시 읽어들이지 않도록 하여 '이슈 보기' 화면에서의 작업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JIRA 이슈 컬렉터는 JIRA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나 동료로부터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성능성의 여러 개선점이 포함되었으며, 200,000 개의 이슈 갯수 제한사항이 없어졌습니다.!

주요특징

인라인 편집과 적은 페이지 로드

  • 이슈를 보는 동안 이슈 필드를 직접 수정
  • '이슈 보기' 페이지에서 작업 시 더이상 페이지를 다시 읽지 않음
  • 필드 편집에 대한 완전한 키보드 단축키
  • 자세한 내용...

기업용 스케일과 성능 개선

  • 200,000 이슈 제한이 없어짐
  • 이슈의 보기와 생성이 더욱 빨라짐
  • JIRA의 데이터베이스 연결의 그래픽 모니터링
  • JIRA의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더욱 편리하게 하도록 튜닝
  • 더욱 자세한 사항...

이슈 컬렉터

  • JIRA 이슈 형태로의 피드백을 제출하도록 웹사이트에 사용가능한 피드백 생성
  • 미리 만든 "Feedback" 혹은 "Bug report" 를 사용하거나 자신만의 양식을 생성
  • 어떤 웹페이지에도 한줄의 JavaScript 혹은 HTML 코드만으로 가능
  • 더욱 자세한 사항...

그 외: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42 개 이상의 새로운 기능이 구현 추가되었습니다
840 개 이상의 투표된 버그가 처리되었습니다
여러분의 투표와 관심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보) 5.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JIRA 5.1 Release Notes를 참고하십시요.

주요기능



인라인 에디팅과 더욱 적어진 페이지 리로드

JIRA 5.1 버전은 인라인 편집과 더 적은 페이지 로드를 통해 이슈작업이 더욱 빨라졌습니다.

인라인 편집

이제 이슈를 볼 때 페이지를 다시 읽지 않고도 바로 이슈 필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왼쪽 스크린샷 참조)
이슈를 볼 때 간단히 편집 할 필드를 클릭만 하면 됩니다. 편집이 일단 끝나면, 아래왼쪽의 확인 아이콘을 누르면 (혹은 화면의 빈곳을 누르면) 변경사항이 저장됩니다. - 페이지 다시읽기가 필요 없습니다.
키보드 팬을 위해서는, 인라인 편집을 위한 자체 키보드 단축키를 제공하여 이슈 편집 시 마우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슈 보기 화면에서:
  1. 간단히 콤마 ',' 를 치고 원하는 필드를 입력합니다. (가운데 왼쪽의 스크린샷처럼 필요한 경우 특정 필드로 커서키를 이용하여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2. 필드를 편집하기 위해 엔터 ('Enter')를 누르고 필드 내용을 편집합니다.
  3. 엔터 ('Enter')를 다시한번 누르면 변경사항이 저장됩니다!
인라인 편집은 기본으로 JIRA 설치 시 혹은 업그레이드 후 사용설정됩니다. JIRA 관리자는 일반설정(General Configuration) 화면에서 인라인 편집 옵션을 OFF 하여 기능을 사용중지 할 수 있습니다.
(tick) 빠른 팁:
  • 필드를 편집할 때, 필드 아래 우측의 X 아이콘을 누르면 (혹은 ESC 키를 누르면) 변경사항을 취소합니다.
  • 필드의 내용이 상단왼쪽의 스크린샷의 컴포넌트 필드와 같이 하이퍼링크 되어 있다면, 필드를 편집하려면 기존 필드 내용의 오른쪽을 클릭하십시요.

더 적은 페이지 읽기

이슈에 대한 댓글 추가 혹은 워크플로우 전환 (하단 왼쪽의 스크린샷과 같은 커스터마이즈 워크플로우와 같이) 과 같은 이슈 작업 후에, JIRA는 페이지를 다시 로드하지 않고 이슈를 업데이트 합니다.
^맨위로

기업용 수준의 성능개선

JIRA 5.1 버전은 이슈의 생성, 편집, 검색 그리고 보기 작업을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JIRA의 핵심 성능을 개선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공식적으로 200,000 이슈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왼쪽 그래프는 JIRA 5.1 버전의 성능 (파란선)과 JIRA 4.4 버전의 성능 (녹색선)을 비교합니다.
Y축은 초당 이슈작업 갯수를 나타내며 여기서의 작업은 이슈보기, 생성, 편집, 검색, 프로젝트 보기와 같은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것들을 나타냅니다.
반면 X축은 설치된 JIRA에서의 이슈 갯수를 나타냅니다.
그래프를 통해 JIRA 5.1 버전이 100,000 에서 900,000 이슈에서의 모든 수준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거의 전반적으로 40%의 성능향상입니다.

이 전에는 200,000 개 이슈의 소프트웨어적인 제한사항을 권장하였습니다. - 그래프에서 보변 JIRA 4.4. 에서 초당 23개 이슈작업입니다. JIRA 5.1 버전은 500,000 개 이슈에 대해 동일한 갯수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 거의 4.4 버전과 비교하여 2.5배의 이슈갯수입니다.

그러므로 JIRA 5.1 부터는 200,000 개 이슈의 소프트웨어적인 제한이 없어진 것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사이트의 스케일을 조정하는지는 scale JIRA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개선된 데이터베이스 연결 튜닝

JIRA Configuration Tool 이 이제 Advanced 데이터베이스 연결 튜팅 페이지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연결 풀과 검증 질의 설정에 대한 세부적인 튜닝을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이것을 통해 JIRA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간의 성공적인 연결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documentation을 참조하십시요.

JIRA 관리자를 위한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 페이지

데이터베이스 연결과 연관된 JIRA 에서의 성능문제 진단을 위하여, JIRA 시스템관리자 가 이제 새로운 Database Monitoring 페이지를 이용하여 JIRA의 데이터베이스 연결 사용상황을 그래픽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JIRA 시스템 관리자는 관리 > 시스템 > 모니터링 을 선택하여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 페이지를 열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다른 성능 개선

  • 수천개의 이슈를 검색하는 것이 더욱 빨라졌습니다
  • 이슈상세설명 혹은 댓글 필드에서 다른 JIRA 사용자를 언급(mentioning) 할 때 성능이 매우 개선되었습니다.
^맨위로

이슈 컬렉터

이슈 컬렉터를 통해 이제 쉽게 어떤 웹사이트에도 사용자나 방문자의 피드백을 받기 위한 폼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수집된 피드백들은 JIRA에서 이슈로 등록되며 미리 지정된 프로젝트와 이슈타입 그리고 세부 설정들이 설정됩니다. 다른 JIRA 이슈처럼, 등록된 이슈는 워크플로우, 할당, 그리고 다른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JIRA 프로젝트; 관리자는 JIRA 프로젝트의 프로젝트 요약 관리화면 (관리 > 프로젝트 통해) 에서 이슈 Collector 탭을 이용하여 이슈 컬렉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각 이슈 컬렉터에 대해, JIRA는 고유한 JavaScript 혹은 HTML 스니핏을 생성하여 어떠한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에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레이블 (예를들면 'Provide Feedback!") 을 가진 버튼(탭)을 보게되며 이것을 클릭하면 다이얼로그박스 (왼쪽의 예제 스크린샷과 같은)가 나타나 JIRA 프로젝트에 이슈를 편리하게 생성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슈 컬렉터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피드백을 위해 디자인 되었기에 JIRA 사용자가 아니어도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맨위로

프로젝트 관리 개선



더욱 쉬운 워크플로어 편집

이제 JIRA가 프로젝트의 워크플로우를 수정하는 것이 매우 쉬워졌습니다.
프로젝트의 워크플로우를 처음으로 수정하는 경우, 거의 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JIRA가 자동으로 system workflow (jira) 복사본을 만들고 프로젝트에 대하여 workflow scheme을 복사한 워크플로와 연결하고 또한 연결된 워크플로우 정책을 프로젝트와 연결하기 때문입니다. 모두 아이콘 클릭으로 이루어집니다.

프로젝트의 워크플로우를 처음으로 수정하기 위해서, 간단히 프로젝트의 요약페이지 (좌측상단의 스크란샷에 보이는)의 워크플로우 섹션이나 혹은 프로젝트의 워크플로우 페이지 (워크플로우 탭을 통해 접근)에서 연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복사된 시스템 워크플로우 ('Your Project Name Workflow'라고 가정) 는 자동으로 프로젝트의 새로운 워크플로우 정책 ('Your Project Name Workflow Scheme' 라고 가정) 의 사용가능한 프로젝트의 모든 이슈타입과 연결됩니다.
  • 만약 프로젝트에 기존 이슈가 있는 경우, 프로젝트 워크플로우를 수정하기 전에, JIRA가 자동으로 이러한 이슈들을 새롭게 복사된 'Your Project Name Workflow' 와 연결합니다.
  • Once this process is complete, JIRA takes you directly to a draft of your project's new workflow (shown in the lower-left screenshot) - ready for immediate editing!
JIRA 5.1 버전은 또한 워크플로우 디자이너워크플로우 단계보기 페이지를 간략화하여, 2가지 모두 왼쪽아래의 스크린샷에서와 같이 Diagram과 텍스트 버튼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크플로우 페이지도 정리하여, 활성화비활성화된 워크플로우가 독립된 목록으로 나타나고 'Information' 아이콘과 함께 활성화 워크플로우에 대한 드래프트가 간단히 표시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documentation 를 참조하십시요.

더 많은 관리 개선사항

관리 관련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다음의 개선사항도 포함되었습니다:
  • 새로운 이슈타입, 서브작업, 필드설정 (+ 필드설정 정책) 그리고 화면 (+ 화면 정책) 추가 양식이 새로운 다이얼로그로 개선되어 더욱 쉽게 관련 JIRA 관리 페이지의 우측상단의 버튼을 클릭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이슈타입 정책 을 추가하는 'sub-tab'이 JIRA UI의 왼쪽 패널 전체의 탭으로 변경되었으며 이슈타입 정책을 추가하는 폼도 이제 다이얼로그박스로 구성되어, 이슈타입 정책 페이지의 우측상단의 이슈타입 정책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 필드 설정 (+ 정책) 혹은 화면, 화면정책 혹은 이슈타입 화면정책을 추가할 때, JIRA 는 새롭게 생성된 개체의 설정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게 해 줍니다. 이것은 특히 매우 많이 JIRA를 커스터마이즈 하는 고객들에게 유용합니다..
^맨위로

사용자 비활성화

JIRA 관리자가 JIRA 사용자를 '비활성화' 하여 JIRA에 접근을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JIRA 사용자가 조직을 떠났을 때도 유용한 많은 요청사항이었으며 이제 시스템에서 비활성화된 사용자의 활동기록을 유지하기 쉬워졌습니다.
비활성화한 JIRA 사용자가 만약 다시 조직으로 돌아오는 경우는, JIRA 관리자가 쉽게 해당 계정을 재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JIRA 사용자 계정은 JIRA의 '사용자 브라우저' 를 통해 수정할 수 있을 때 비활성화가 가능합니다.
JIRA 사용자가 비활성화가 되면 다음과 같은 상태가 됩니다:
  • JIRA에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 해당 사용자 이름옆에 (비활성화) 라고 표시되어 나타납니다.
  • JIRA로부터의 어떤 메일도 받지 않게 되며 이슈에 대한 담당자, 보고자 혹은 관찰자로 남아 있는 경우라도 마찬가지 입니다.
  • JIRA 사용자 라이센스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이슈에 담당자로 지정되거나 관찰자로 추가될 수 없습니다.
JIRA 검색 질의에서는, 다른 사용자가 비활성화된 사용자로 이슈필터링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맨위로

생성 혹은 댓글을 붙인 이슈에 대한 '자동관찰'

새로운 이슈를 생성하거나 혹은 기존 이슈에 댓글을 올린 JIRA 사용자는 자동으로 해당 이슈의 관찰자(watcher)로 추가됩니다.
이 기능은 JIRA 5.1 을 새롭게 설치하거나 업그레이드 한 경우의 모든 기존 사용자나 신규 사용자에게 적용됩니다.

만약 이 기능을 원치 않는 경우는, 사용자 프로필(user profile)을 통해 각 사용자의 프로필의 개인옵션(Preference)를 통해 (왼쪽 스크린샷 참조) 자동관찰(Autowatch)에 대해 사용중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맨위로

원격 혹은 로컬 JIRA 이슈 링크 개선

이슈에 링크하는 것이 이제 다음의 링크 다이얼로그박스를 통해 더욱 쉽게 개선되었습니다.
  • 기존의 Remote JIRA IssueJIRA 이슈 옵션을 하나의 JIRA 이슈 옵션으로 통합하여 로컬이나 원격 이슈에 대한 링크에 대해 일관된 화면을 제공합니다.
  • 자동완성('autocomplete') 드롭다운 목록이 원격 JIRA 사이트에 대해서도 동작합니다.
  • 이슈를 찾기 위해 이제 JQL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맨위로

더욱 빠른 시작

환영 페이지

만약 JIRA를 처음으로 설치한다면, 새로운 환영메시지를 통해 최초의 JIRA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과정을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더이상 JIRA Setup Wizard.를 끝내고 다시 로그인 할 필요가 없습니다.
환영 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에는 바로 프로젝트의 요약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 프로젝트 요약 관리 페이지 대신)

프로젝트키의 자동 제안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시, 새로운 프로젝트 추가 다이얼로그 박스가 지정한 프로젝트 이름을 기준으로 프로젝트 키를 제안합니다.

사용자 초대

만약 여러분의 JIRA 사이트에서 여러 사용자를 생성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제 JIRA가 새로운 사용자초대 기능을 포함한 것에 대해 매우 만족하실 것입니다.
이 기능은 초대 메일을 통해 사용자가 JIRA 사이트에 가입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관리자는 단지 메일주소 목록과 한번의 버튼 클릭만 하시면 됩니다.
메일을 받은 사용자는 JIRA 사이트에 자신의 계정을 생성하는 링크를 이용해 직접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점은 새로운 팀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추가와 사용자 추가 시 모든 JIRA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점입니다.
^맨위로

다른 개선사항

자동 타임존 인식

JIRA 가 이제 자동으로 작업하는 컴퓨터의 타임존을 인식합니다.
만약 JIRA 사용자 프로필에서 지정된 타임존과 작업하는 컴퓨터의 타임존이 맞지 않는다면 JIRA는 사용자 프로필의 타임존을 컴퓨터 설정 타임존으로 변경할 것인지를 선택하도록 물어보게 됩니다.

이것은 특히 JIRA를 사용하면서 여행을 하는 고객에게 유용합니다

내 작업에 대한 메일통지 기능의 기본 사용중지

기본 설정으로, 새로운 JIRA 사용자는 더이상 자동으로 자신의 작업에 대한 메일통지를 받지 않게 됩니다.
개별 사용자는 이 옵션을 사용자 프로필의 개인옵션(Preference) 항목을 수정하면서 내 변경사항에 대한 나에게 통보 옵션을 선택 체크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가능한 JIRA 로그인 홈페이지

이제 JIRA의 홈페이지를 설정하여 로그인 후에 바로 JIRA가 보여주는 페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JIRA 홈페이지를 설정하려면, 사용자명의 드롭다운을 클릭하고 내 JIRA 홈(My JIRA Home) 항목내에서 적절한 홈페이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정보) GreenHopper 사용자는 이 기능을 이용하여 내 JIRA 홈(My JIRA Home) 에서 애자일(Agile)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JIRA에 로그인 시 바로 기본 GreenHopper 애자일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사용자 Gravatar 지원

JIRA 관리자는 사용자가 사용자프로필(user profile) 을 통해 JIRA 지정 아바타와 Gravatar 사이에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Gravatar 지원 기능은 일반설정( General Configuration) 페이지에서 Use Gravatar for user avatars 옵션을 ON 설정해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맨위로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IRA의 대시보드를 효과적으로 구성해 보십시요

JIRA와 Confluence를 활용한 협업 사례

JIRA 와 Confluence 그리고 LDAP 연동을 간편히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