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lassian 제품들의 라이센스 정책

Atlassian의 라이센스 정책은 여는 다른 회사와는 다소 상이한 부분이 많아 많은 고객분들이 문의를 주시는 부분을 정리하였습니다.
구매를 이미하여 사용 중이시거나 구매한지가 오래된 고객, 향후 구매를 검토중인 고객분들이 라이센스 구매 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Atlassian 라이센스 정책의 기본 방식

  • 라이센스의 종류는 (tick) 신규 구매 라이센스와 (tick) 유지보수 라이센스 그리고 (tick) 사용자수 업그레이드 라이센스로 나뉩니다.
  • 라이센스의 타입은 (tick) 사용자별로 금액이 상이하며 제품마다 지정된 사용자수는 다르게 됩니다. (JIRA의 경우 25/50/100/500/2000/10000/무제한 으로 구분됩니다)
  • 라이센스의 설치는 (tick) 하나의 서버에만 설치 가능하며 (tick) 운영 중 서버의 이전도 가능합니다.
  • 라이센스의 사용기간은 (tick) 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한 라이센스이지만 제품의 버전업은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 제품의 버전업은 (tick) 유지보수 기간이 유효한 고객들은 무상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tick) 유지보수 기간은 최초 신규 구매 시 구매 시점으로 부터 1년이 설정됩니다.

사용자수 업그레이드 라이센스에 대하여

  • 사용자수의 업그레이드의 구매는 (tick) 구매시점과는 무관하게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서 사용자수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 사용자수 업그레이드 라이센스를 구매하면 (tick) 기존 라이센스 유지보수 기간과는 무관하게 업그레이드 라이센스 구매 시점부터 1년으로 유지보수 기간이 재설정 됩니다.
  • 사용자수 업그레이드 라이센스 구매는 (tick) 현재 사용중인 사용자수와 업그레이드 하려는 사용자수에 따라 미리 금액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유지보수 라이센스에 대하여

  • 유지보수 라이센스를 구매하면 (tick) 기존의 라이센스 만료 기간으로 부터 1년이 연장되는 방식입니다. (2, 3년 유지보수 라이센스 구매시도 동일)
  • 유지보수 라이센스를 구매하거나 혹은 신규 구매 하여 1년 이내의 고객은 유지보수 기간에 속하게 되는데 이 기간중에는 (tick) 제품의 기술지원 및 (tick) 최신 신규버전의 무상 업그레이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유지보수 라이센스의 구매 비용은 (tick) 신규 구매비용의 50%로 책정됩니다.
  • 유지보수 라이센스 기간이 만료 된 이후라도 그 기간 내에 릴리스 된 버전은 향후에 언제든 버전업이 가능
    특정 제품의 버전 1.0 을 사용 중인데 유지보수 기간이 만료되기 바로직전에 1.5 버전이 릴리스 되었다면 유지보수 기간이 만료 된 이후라도 언제든 1.5 버전으로 버전업하여 기존 라이센스 사용 가능합니다.

제품의 유지보수 기간이 2년이상 경과한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

  • 오래 전에 (2년 이상 경과한 경우)는 제품의 사용자수 업그레이드 라이센스를 먼저 검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유지보수 라이센스 구매는 기존 라이센스 만료 기간부터 연장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2년이 지난 시점에서는 신규 구매비용이 더 저렴합니다.
    (마이너스) 유지보수 라이센스 구매 비용이 신규 구매 비용의 50% 이므로 신규 구매 비용의 150% 를 지불해야 신규 구매 시와 동일한 유지보수 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이 100만원이고 기존의 유지보수 기간이 2010년 1월 1일 만료 상태인데, 2012년 1월 10일 시점에서 릴리스 된 버전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구매 시점은 2012년 1월 15일로 한다고 가정)
    (tick) 신규 구매 시 : 구매 비용 100만원, 유지보수 기간은 2012년 1월 15일 ~ 2013년 1월 15일
    (tick) 유지보수 라이센스 구매 시 (3년 유지보수 기간 갱신) : 구매비용 150만원, 유지보수 기간은 2010년 1월 1일 ~ 2013년 1월 1일

  • 사용자수 업그레이드를 하시면 기존 라이센스의 유지보수 기간과는 상관없이 업그레이드 라이센스 구매 시점부터 1년의 유지보수 기간이 설정되므로 더 적은 비용으로 최신버전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유지보수 기간이 경과된 지 1년에서 2년 사이인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

  • 유지보수 기간만료 시점에서 1년에서 2년 사이의 경우 또한 사용자수 업그레이드 라이센스를 먼저 검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만약 특정 시점의 버전만을 사용하는 것이 유지보수 라이센스 구매의 목적인 경우
    (마이너스) 1년 유지보수 라이센스 구매를 하여 해당 버전 사용이 가능하다면 유지보수 라이센스를 구매하는 것이 경제적
    (마이너스) 1년 유지보수 라이센스 구매로 해당 버전 사용이 가능하지 않다면 사용자수 업그레이드 라이센스 구매와 신규 구매 중에 선택
    예를 들어 제품이 100만원이고 기존의 유지보수 기간이 2011년 1월 1일 만료 상태인데, 2011년 12월 30일 시점에서 릴리스 된 버전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구매 시점은 2012년 1월 15일로 한다고 가정)
    (tick) 신규 구매 시 : 구매 비용 100만원, 유지보수 기간은 2012년 1월 15일 ~ 2013년 1월 15일
    (tick) 유지보수 라이센스 구매 시 (1년 유지보수 기간 갱신) : 구매비용 50만원, 유지보수 기간은 2011년 1월 1일 ~ 2012년 1월 1일
        (유지보수 기간은 2012년 1월 15일 구매시점에서 종료상태 그대로이나 2011년 12월 30일 릴리스된 버전은 사용가능)

전반적으로 자주 받는 질문들에 대해 정리해 놓았으나 이 외에도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을 더 알고 싶으신 고객은 저희에게 메일이나 전화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제품의 소스(플러그인 제품 제외) 가 제공됩니다. 하지만 소스 제공에는 반드시 내부조직의 사용을 위한 커스터마이즈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져야 하며 이외의 목적외에 소스의 배포 및 일부 기능을 다른 제품에 포함시켜 배포하는 것들은 모두 소스 배포 계약에 위배 되므로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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