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 3.4 릴리스노트

Confluence 3.4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데모 웨비나에 참석하십시요 - 10월 21일 오전 8시와 오후 4시 라이브 웨비나 (한국시간 22일 새벽 12시, 오전 8시) . 지금 참가신청하세요!

2010년 8월 12일

Confluence 3.4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이제 더욱 쉽게 확 장 가능하고 플러그인 관 리도 편리해졌습니다. 바 로 확인해 보십시요.

이번 버전의 주요특징:


기타 내용:

피드백에 대한 처리상황:

  • 180개 이상 투표이슈에 대한 처리.
  • 이슈등록과 투표에 대해 감사드리며, 더욱 나은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이슈 로깅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기능에 대한 비디오:

Confluence 3.4 버전의 주요특징


새로운 키보드 단축키, 맥 프렌들리

Confluence 에 이재 탐색과 편집을 도와주는 새로운 키보드 단축키들이 포함되었습니다. 이미 JIRA 4.1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가능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 점을 알아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Confluence 단축키는 이제 표준 맥 컴퓨터 Cmd 키를 지원합니다.

아래 페이지나 블로그 포스트 보기에서 사용하는 단축키의 일부 예를 보였습니다:

c 하위 페이지 생성.
b 새로운 블로그 포스트 생성.
m 페이지나 블로그 포스트에 댓글 추가.
e 에디터 열기(편집모드 진입).

아래는 리치텍스트에디터내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Ctrl+s 혹은 Cmd+s 페이지 저장.
Ctrl+Alt+7 혹은 Cmd+Alt+7 기본 패러그래프 스타일 적용.

자세한 사항은 키보드 단축키문서 를 참조하십시요.


키보드 단축키 다이얼로그

Confluence는 여러 유용한 단축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쉽게 이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메뉴에서 '키보드 단축키(Keyboard Shortcut)' 메뉴를 선택하거나 혹은 단지 키보드에서 물음표 (?) 만을 누르면 됩니다.

새로운 키보드 단축키 다이얼로그가 일반적인 용법과 에디터를 위한 용법을 나누어 보여줍니다.

자세한 사항은 키보드 단축키(Keyboard shortcuts)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매크로 브라우저에서의 사용자 매크로 및 자동완성

페이지에 추가할 매크로를 찾으시나요?

  • 찾기 쉬운 사용자 매크로. 사용자 매크로는 페이지에 커스텀 포멧을 제공하거나 혹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간단 코드 입니다. 이제 여러분이 작성한 사용자 매크로를 매크로 브라우저와 자동완성 기능에서 여러사람이 확인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매크로 작성을 위한 새로운 옵션. 사용자 매크로의 작성은 간단합니다. 단지 Confluence 관리자 메뉴로 이동하여 세부사항을 입력하면 됩니다. Confluence 3.4 는 사용자 매크로를 매크로 브라우저에서 보이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옵션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사용자 매크로 사용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또한 매크로 카테고리와 아이콘에 대한 링크, 그리고 매크로 브라우저가 사용자에게 정보를 요청하는 인 자값 정의 등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매크로의 실제 사용 예. 시작하기 용이하도록, 저희가 ExpandStatus 사용자 매크로 작업예를 보였습니다. 아래는 여러분의 Confluence 사이트에 추가한 예입니다.

사용자 매크로인 , Expand 매크로의 예로 , 자동완성 드롭다운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매크로 브라우저에서는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매크로 브라우저 문서자동완성(autocomplete)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새로운 플러그인 매니저

플러그인을 관리하고 Confluence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새로운 플러그인 매니저를 통해 더욱 쉬워졌습니다. Universal Plugin Manager (UPM) 가 이제 Confluence 제품에 포함되었고 이제 곧 다른 JIRA와 같은 툴에도 포함될 것입니다. 이 UPM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 Confluence 업그레이드 전에 플러그인의 호환성 체크.
  • Atlassian Plugin Exchange 사이트로부터 새로운 플러그인 설치.
  • 기존 플러그인의 관리.
  • 한번의 클릭으로, 현재 사용 업데이트 가능한 모든 플러그인 업그레이드.
  • 감시로그를 통해 업데이트 내용 보기 및 추적.

자세한 사항은 플러그인 관리(Managing plugins)페이지를 참조하십시요. 그리고 Confluence 내에서 Atlassian Plugin Exchange 의 새로운 플러그인을 탐색 설치해 보십시요.


성능 개선

Confluence가 여러부분에서 더욱 빨라졌습니다.

  • 대시보드 로딩. Confluence 사이트가 매우 많은 수의 공간을 가진다면, 대시보드의 로드 속도가 더욱 빨라졌음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CONF-5446이 슈 내용을 참조하십시요.
  • 일일 메일 업데이트. 매일 업데이트 상황을 메일로 보내는 작업의 성능이 대단히 빨라졌습니다. 설정에 따라서는 100배까지 빨라졌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CONF-13875이 슈 내용을 참조하십시요


다른 개선사항

Confluence 의 화면과 아래 기능에서 일부 작은 개선사항이 포함되었습니다.

  • 공간 권한. 공간 권한화면에서 새로운 드롭다운 메뉴가 추가되어 모든 권한을 한번에 추가 혹은 제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대시보드 'Recently Updated' 섹션. 대시보드의 최근 수정내역목록이 이제 사용자가 작업한 내용 (예를들어, 생성, 업데이트, 주석) 과 각 활동의 시간까지 나타내 주게 되었습니다.
  • 공간 세부사항과 공간 내보내기. 공간의 세부사항 화면이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PDF, HTML, XML 내보내기 화면도 새롭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지원. 이제 다음의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공식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사용자에 대한 개선된 보안사항. 이번 릴리스는 여러분의 암호를 재설정하는 개선된 작업흐름을 포함합니다. Confluence는 이제 암호 변경을 허용하기 전에 추가의 확인을 요구하게 됩니다. 또한 '내 컴퓨터에 기록(remember me)' 기능에 대한 보안성도 강화하였습니다. 추가의 보안 방법으로 메일주소를 변경할 때에도 암호를 재확인합니다.


내부구조 변경사항

플러그인 개발자는 이번 릴리스에서 개선사항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 Atlassian User Interface (AUI). AUI 3.2 로 업그레이드를 통해 jQuery live events 를 포함하게 되었고 drop shadow를 재디자인 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GPAUI:AUI 3.1 Release Notes][GPAUI:AUI 3.2 Release Notes]를 참조하십시요.
  • 플러그인 프레임워크(Plugin Framework). 이제 Atlassian Plugin Framework 2.6 버전을 토앻 플러그인 오브젝트의 접근이 더욱 용이해 졌고 플러그인 모듈 트래커와 ChainingClassLoader도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Plugin Framework 2.6 Release Notes를 참조핫비시요. Confluence 는 이제 또한 [Web Resource Transformer plugin module]을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 Shared Access Layer. SAL 2.2 버전은 보안 관리자 세션('WebSudo')과 사용자 프로필 접근을 위한 cross-application API 를 지원합니다.자세한 사항은 Shared Access Layer 2.2 Release Notes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 REST 플러그인 모듈. 이제 2.0 버전에서 2.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자동 로그아웃의 신뢰성 있는 검출, 문서에서의 JSON 예제 포함기능, 그리고 보안관리자 세션('WebSudo') 의 지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REST Plugin 2.1 Release Notes][REST Plugin 2.2 Release Notes]문서를 참조하십시요.
  • Atlassian Plugin Development 플랫폼. Confluence 3.4 버전을 통해 [Atlassian Plugin Development Platform]을 처음 릴리스 하였습니다. Atlassian's plugin development 도구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Atlassian 어플리케이션 (JIRA, Confluence, Crowd, FishEye, Crucible, Bamboo 등)의 기능 확장을 위한 플러그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Atlassian Plugin Development 플랫폼은 플러그인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도구를 정의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Plugin Development Platform 2.8 Release Notes]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릴리스 노트

  • 보안 권고사항. 이번 릴리스는 일부 보안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보안 취약점과 위험사항 체크 그리고 방법에 대한 세부 내용은 security advisory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 Confluence 이전 버전에서의 업그레이드. Confluence 업그레이드는 매우 간답합니다. 업 그레이드 하시기 전에는 반드시 Confluecne Home 디렉터리와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자세한 플 러그인 과 업그레이드에 영향을 주는 사항에 대해 Confluence 3.4 upgrade notes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 알려진 이슈들. 저희는 새로운 Confluence 에 대해 테스트하고 이용하는 그룹의 사람들이 항상 문제를 빠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리포트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피드백을 소중히 생각합니다. 이것은 이미 Confluence 3.4 에 대한 사쇼한 알려진 이슈들에 대해 벌써 이야기 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트러블 슈팅 페이지의 important technical advisories 내용을 참조하십시요.

Confluence 3.4팀

Development

Bugfixing and Maintenance
Anna Dominguez
Joseph Clark
Don Willis
Craig Petchell
Niraj Bhawnani

Engine Room & Security
Stefan Saasen
Daniel Kjellin
Anatoli Kazatchkov
Richard Atkins

Editor Improvements
David Taylor
Jared Wyles
Matthew Erickson
Brian Nguyen

Small Improvements
Edith Tom

Plugin Updates
David Chui

Special Projects (not shipping in this release)
Agnes Ro
Alan Davis
Ben Buchanan
Charles Miller
Chris Kiehl
David Loeng
Matt Ryall
Paul Curren
Ryan Thomas

Team Lead
Jonathan Gilbert

Support

Amsterdam
Ajay Sridhar
Sherali Karimov
Tony Atkins

Brazil
Alyson Reis
Guilherme Heck
Hugo Vares Vieira
Jean Fabricius Bondan
Luzia Mendes
Marco Roman
Rodrigo Adami
Rafael Pereira de Sousa




Kuala Lumpur
Azwandi Mohd Aris
Heng Hwa
Henry CL Tiong
Husein Alatas
Joachim Ooi
Sashidaran Jayaraman
Zed Yap

San Francisco
Adam Laskowski
Jeremy Largman
Marian Finch
Timothy Wong
Vincent Chang
Wayne Tombo

Sydney
Donna McGahan
Gurleen Anand
Michael Seager
Partha Kamal
Roy Hartono
Vincent Choy

Others

Design
Stephen Russell

Performance Engineering
George Barnett
Jed Wesley-Smith

Product Management
Bill Arconati
Sherif Mansour

Product Marketing Management
Matthew Hodges
Ryan Anderson

Quality Assurance
Andrew Prentice
Mark Hrynczak
Marlena Compton

Technical Writing
Andrew Lui
Sally Hawse
Sarah Maddox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