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 3.4 와 함께 위키의 단축키 세계로 오십시요

Confluence 3.4 간단히 둘러보기
Ryan AndersonConfluence 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2010년 10월)
Confluence 3.4 가 오늘 릴리스 되었습니다. 최종릴리스 노트 이후에 단축키를 이용하여 리치위키 페이지를 더욱 빨리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고, 매크로 브라우저에서도 사용자매크로를 포함해 커스터마이즈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Universial Plugin Manager를 포함하여 이제 더욱 쉽게 플러그인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짧은 비디오를 통해 Confluence 3.4 의 주요기능을 확인해 보십시요.


Confluence 3.4 - 컨텐츠 작성이 더욱 빠르고 풍부해 졌습니다
Matt HodgesConfluence 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2010년 10월)
Confluence 3.4 버전이 릴리스되어 이제 enterprise wiki 사용을 더 많은 키보드 단축키를 빠르게 확인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더욱 풍부한 컨텐츠 작성을 위한 사용자 매크로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관리자는 새로운 플러그인 매니저가 포함되어 Confluence 업그레이드와 플러그인 관리에 더욱 스마트 한 작업을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블로그는 단지 표면적인 부분만을 언급하는 것이며, 새로운 Confluence 3.4 버전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짧은 비디오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디오 다운로드 (mp4)
New to Confluence?
Existing Customer?
마우스야 잘가, 키보드야 안녕.
쉽게 찾을 수 있는 더욱 쉬워진 키보드 단축키
기 억할 키보드 단축키는 오직 하나입니다. 그저 물음표 하나입니다. 단지 '?' 만 치면 새로운 키보드 단축키 다이얼로그를 확인해 새로운 단축키들 모두를 배우실 수 있습니다.


일반 단축키 -* 일반 단축키는 페이지와 공간 사이를 더욱 쉽게 이동하고 새로운 컨텐츠 생성이나 댓글 추가, 페이지 관찰자 추가 그리고 페이지의 짧은 URL 얻기등을 모두 마우스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에디터 단추키 - 텍스트 포멧팅, 불릿 부호나 숫자목록, 테이블 편집이나 추가, 이미지, 링크, 매크로 추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페이지 저장 모두를 키보드로 하실 수 있습니다.
맥 (Mac) 사용자들의 기쁨!
만약 맥컴퓨터를 사용하신다면, Control 키 사용을 중지하고 Command 키를 활용하실 시간입니다. Confluence 3.4에서의 키보드 단축키는 진심으로 맥 플렌들리합니다.
사용 자 매크로가 더욱 사랑받게 될 것입니다
매 크로 브라우저에서 사용자 매크로 접근 & 자동완성기능
사용자 매크로는 Confluence 기능을 확장하는 매우 빠르고 쉬운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제까지는 관리자가 만들어도 사용자가 이것을 알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이제 자신의 사용자 매크로를 만들었다면, 어떤 매크로를 사용자에게 보여줄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바로 매크로 브라우저와 자동완성 기능을 통해 보여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시작할 수 있는 두가지 예제
사용자매크로 에 대해 아는게 없다면, 시작하기에 좋은 2가지의 매크로를 생성해 놓았습니다. 이것들은 매우 유용하고 여러분의 Confluence 사이트에 추가하기 쉽습니다.
Expand 사용자 매크로 - Confluence 페이지와 블로그 포스트에 클릭하여 확장가능한 텍스트박스를 내장할 수 있습니다. 이 매크로는 큰 분량의 텍스트나 자주 묻는 문서와 같은 내용으 감추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지금 추가해 보십시요!
Status 사용자 매크로 - 페이지에서 컬러풀한 마름모의 상태를 표시하여 프로젝트나 작업 혹은 테이블의 행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지금 추가해 보십시요!
이것은 Java 한줄 쓰지 않는 많은 매크로 중 2가지 입니다. Confluence 사용자 커뮤너티에 의해 친절히 작성된 다른 사용자 매크로들을 확인해 보십시요 .
사 용자매크로가 더욱 스마트하고 보기 좋아졌습니다
사용자매크로 생성(Create User Macro) 폼이 새롭게 디자인되어, 이제 더욱 쉽게 사용자 매크로를 작성하고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 매크로 문법 을 통해 매크로 인자를 정의하시면, 매크로 브라우저에서 보이게 됩니다.
여러분만의 사용자 매크로 문서 링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브라우저에서 표시할 매크로 카테고리를 지정합니다
매크로를 전체 사용자에게 보이게 할 것인지 관리자만 보게 할 것인지 정의합니다.

플러그인 관리가 더욱 쉬워졌습니다
새로운 플러그인 매니저
이미 Atlassian Summit에서 공개한 듯이, 새로운 플러그인 매니저는 모든 JIRA를 포함한 Atlassian 제품에 포함될 것입니다. 우선 Universal Plugin Manager (UPM)이 Confluence 3.4 에 포함되었습니다.
이것은 관리자에게 크게 도움이 될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Confluence를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플러그인 호환성 체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한번의 클릭으로 사용중인 모든 플러그인을 업그레이드하실 수 있습니다.
Atlassian Plugin Exchange 사이트로부터 바로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플러그인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감시로그를 통해 업데이트 현황을 추적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있습니다
Confluence 3.4 은 180개의 고객 투표를 통한 이슈들을 처리하였습니다. 지금 전체 릴리스노트 를 확인하시어 Confluence 3.4 버전에서의 성능개선과 스타일링 업데이트를 체크하십시요.
골드피처 주
이미 예견된 일이었지만, Confluence 3.4 는 리치에디터와 위키마크업 에디터를 통합한 새로운 에디터로 가는 과정의 주요한 기능개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제 더이상 빠른 문서 작업을 위해 리치에디터와 위키마크업을 전환하면서 작업하실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점점 진화하는 Confluence 기능을 보는 것은 새로운 재미입니다.
단축키의 풍부한 지원은 기존 마크업에디터를 사용하던 고급 사용자들 끌어들이기에 충분한 편리성과 속도성을 제공한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Universal Plugin Manager 기능은 사실 기존의 Confluence의 Plugin Repository 기능을 사용하던 관리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특별한 의미는 없을 수 있지만 사실 JIRA 와 Confluecne 를 같이 사용하는 많은 회사의 관리자는 빨리 이것이 JIRA에 탑재되기를 기다리게 만드는 소식입니다.
본 글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이번 버전의 업그레이드 시에는 반드시 Ugprade Guide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사항들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