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저장소를 용량제한없이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확인해 보십시요

Atlassian 이 분산소스관리 호스팅업체인 Bitbucket.org를 인수


Jon Silverspress releases 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2010년 9월 29일)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와 호주 시드니 – 오늘(2010년 9월 29일) JIRA, FishEye와 다른 여러 협업 개발툴을 만드는 Atlassian이 Bitbucket.org을 인수하였다고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60,000 개 이상의 계정과 함께, Bitbucket은 Mercurial 분산 버전제어시스템(DVCS)에 대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Bitbucket 서비스의 더욱 빠른 개발 및 Atlassian 제품에서의 DVCS 에 대한 지원 확대가 예상됩니다.


Atlassian에서도 자체의 호스팅 서비스로서 JIRA, Confluence, 그리고 JIRA Studio를 오픈하였고 36,000 개의 호스팅 고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Bitbucket의 60,000명 이상의 사용자와 함께 Atlassian은 Software-as-a-Service (SaaS) 개발 툴의 제공자로 자리를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오늘은 Bitbucket과 우리 고객에게 대단한 날입니다", 라고 Bitbucket.org의 공동창업자이자 CEO이 Jesper Noehr가 말했습니다.


"Atlassian은 우리의 고객에 대해 더욱 확장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였고 분산 버전 제어와 관련된 모든것을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Bitbucket은 소프트웨어 개발협업과 관련된 도움을 주는 지원 툴을 구축하는데 있어 매우 유사한 열정과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고 Atlassian 공동설립자인 Mike Connon-Brookes CEO가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DVCS는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기술이며 Mercurial은 훌륭한 융통성과 강력함을 제공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인수의 일부로서, Bitbucket 사의 개발자와 창업자 모두 Atlassian 에서 계속 일하게 됩니다. 그리고 Bitbucket의 모든 저장소는 신뢰성있는 호스팅 사이트인 Contegix 로 모두 이전된 상태입니다.




DVCS가 무엇인가?


Distributed version control systems (DVCS)은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버전제어(소스관리) 하는 방식에서 새로운 전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 사용자(개발자)는 자신의 로컬머신(컴퓨터)에서 소스코드 저장소의 작업복사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부하없이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번역자 주 : 자신의 컴퓨터가 로컬서버이자 클라이언트 역할을 하면서 필요할 때만 원격서버에 코드를 올릴 수 있음)


Mercurial은 Git와 함께 바로 DVCS를 지원하는 GNU General Public Licese 기반의 오픈소스의 플랫폼독립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무제한 저장소, 개인과 공용


금일을 시작으로하여 Bitbucket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사용자수 기반의 가격정책을 제시하여 무제한의 Private(비공개)과 Public(공개) 저장소를 지원하게 됩니다.


새로운 가격 정책은 무제한의 디스크공간을 제공하며 이것은 작은 회사가 소스코드가 많아지는 것을 걱정하지 않고 계속 사용가능하게 하는 좋은 조건입니다.


기존의 Bitbucket 사용자는 새로운 가격정책으로 변경하거나 혹은 현재의 12개월 결재방식의 기존 정책을 유지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2가지의 무료 소스코드 호스팅 을 제공합니다:



  • 5-user, 무제한 Private(비공개) 저장소 옵션 : 신생 혹은 작은 회사가 시작하기 좋은 옵션

  • 공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무제한 사용자와 무제한 저장소



Bitbucket.org에 대하여


60,000명 이상의 사용자가 Bitbucket을 Mercurial 프로젝트 호스팅 플랫폼으로 선택하였습니다. Mercurial DVCS에 대해 더 알고 싶거나 무료 Bitbucket 계정을 http://bitbucket.org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tlassian에 대하여


Atlassian은 개발팀이 개발계획을 수립, 빌드, 이슈추적 하는데 유용한 협업툴들을 개발해 왔으며, 20,000 개 이상의 회사가 전세계적으로 Atlassian 툴을 사용해 이슈추적(JIA), 산출물관리(Confluence WIKI), 개발협업(FishEye, Crucible, Crowd)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본 사이트 나  본사 사이트 http://atlassian.com를 방문해 보십시요.





소스코드 호스팅 사업


Jon SilversBitbucket 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2010년 9월 29일)





다음 단계는?







골드피처 주


이번 합병을 통해 FishEye와 Crucible 제품이 Mercurial 에 대한 지원이 매우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이미 FishEye에서 알파버전형태로 Mercurial을 지원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제 FishEye Starter 라이센스를 사용하시는 고객들은 Bitbucket을 이용해 무료로 소스관리와 모니터링을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장소 크기 걱정이 없는게 더욱 좋습니다)


그러면 실제로 FishEye와 Butbucket 저장소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itBucket 과 FishEye 연동하기


1. 우선 위의 글을 참조하시어 BitBucket 계정을 생성하고 테스트용 저장소(예를들어 TEST)를 생성하신 후 TortoiseHg와 같은 툴을 이용하거나 커멘드 명령으로 테스트용 코드를 업로드 하십시요.


2. FishEye 가 설치된 서버에 Merurial 최신버전과 파이썬 2.x 버전 설치


3. FishEye 관리자메뉴에서 서버설정에 위에서 설치한 Merurial 바이너리 위치 지정.


4. FishEye 관리자 메뉴에서 저장소 추가를 선택하여 생성된 저장소 정보 추가 (아래는 테스트용 Crowd 배포코드를 올려놓은 저장소를 연결 설정 한 예)
직접 연결된 내용을 보시고 싶으시면 이곳을 클릭하십시요.





기타 자세한 사항은 Bitbucket 퀵가이드 문서를 참조하십시요.





프로젝트 소스저장소 호스팅에 대하여


이번 블로그를 통해 실제 작은 회사들이 소스를 호스팅으로 관리할 수 있는 (Bitbucket 처럼) 사이트들이 어떤곳이 있는지 조사해 보았습니다.


물론 대부분은 해외 사이트들이었고 안타갑게도 국내에서는 KLDP 가 가장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이곳도 해외에 비하면 그렇게 활성화 되지는 못한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이 가운데에서 대표적인 사이트들에 대해서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사이트 지원 SCM  방식
지원저장소 공간
라이센스
특징
소스포지 (해외)
Subversion, Git, Mercurial, Bazaar, CVS
 오픈소스 라이센스
가장 대표적인 오픈소스 프로젝트 지원 사이트
코드플렉스
Subversion, Mercurial
 오픈소스 라이센스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운영, VS연동가능한 Mercurial 클라이언트(VisualHG) 제공
Bitbucket Mercurial
무제한
사용자기반 상용 라이센스
5 users 사용자는 무료, 무제한 저장소제공, Private과 Public 저장소 지원
구글코드
Subversion, Mercurial
최대 2GB
오픈소스 라이센스
1GB 저장 공간의 Subversion 코드 호스팅 및 2GB 저장 공간의 다운로드 호스팅 지원
KLDP
Subversion, CVS
 오픈소스 라이센스
국내 오픈소스 프로젝트 지원 사이트
Kenai
Subversion, Git, Mercurial
 오픈소스 라이센스 Sun의 open source projects 호스팅 서비스, NetBean 연동, 이슈트래커로 JIRA 사용가능
GitHub
Git
300MB 무료
오픈소스 라이센스
 

기타 자세한 사항들은 위키피디어의 비교문서을 참조하십시요.


만약 FishEye를 사용하는 고객이시라면, 위의 사이트들을 이용하여 FishEye와 연동해 저장소를 관리, 모니터링 해 보십시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