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L에서도 이슈트래커를 사용합니다

(활용사례) NHL의 이슈 추적, 문서화 그리고 SSO(싱글사인온)



Morgan Friberg활용사례 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내쇼널 하키 리그(National Hockey League) (NHL) 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이스하기 리그입니다. 최근에 그들이 저희 툴들을 매우 즐겁게 사용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저의 관심을 끌었고 기꺼이 채팅에 응해 주셨습니다.

저는 NHL의 뉴욕 본부의 Andrus Adamchik 과 이야기 했습니다. Andrus는 어플리케이션 개발부서에서 근무합니다. 인터뷰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www.nhl.com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저희 Crowd (싱글사인온, (골드피처 주) 한번 로그인하면 다른 여러 사이트도 자동 로그인하도록 지원) 툴로 연결되어 인증관리 도구로 정보가 전달됩니다.

NHL 요약



  • 분야: 프로 스포츠

  • 본부: NYC, USA

  • 설립: 1917

  • 사용툴: JIRA, Confluence, Crowd




인터뷰




얼마나 NHL에 계신 건가요?
2002년 이후부터 계약직으로 일했고 2006년 이후부터는 정식 직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역할이 무엇인가요?
컨설턴트이자 개발 및 설계일입니다. 현재는 웹사이트의 디자인을 많이 도와주고 있구요. 2006년 이후부터는 주 개발자 중의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어떤 부서에서 일하시나요?
어플리케이션 개발부서입니다.

어떤 Atlassian 제품을 현재 사용하고 계시나요?
JIRA, Confluence 와 Crowd 입니다.

어떻게 제품을 NHL에 도입하게 되었나요?
제가 추천하였습니다. 2006년도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우리는 버그 추적 소프트웨어 가 필요했습니다. 저는 이미 Apache Cayenne와 같은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었기 때문에 JIRA에 매우 익숙해 있었기 때문에 JIRA 보다 더 좋은 툴은 없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오픈소스 개발자들에게 무료 라이센스를 제공 하는 것은 정말 잘하고 있는 것이죠.


JIRA 관련 질문


JIRA이전에 이슈 트래커를 사용하고 있었나요?
저는 여러곳에서 여러가지 이슈트래커를 사용했었지만, NHL에서 필요할 때 JIRA가 첫번째 후보였습니다.

JIRA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나요?
내부의 버그 추적으로 사용하지만, 이제는 조직 전체게 퍼져서, 몇백명의 사람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부서도 자체적인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나요?
네 물론입니다. 각 개발 부서 혹은 그룹은 자체적인 프로젝트를 가집니다. 예를들면, 하나의 웹사이트마다 하나의 시스템 관리자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현재 5개의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JIRA를 사용할것을 고려하는 다른 회사에게 할 수 있는 조언이 있다면?
현재 JIRA는 시장에서 가장 좋은 툴중의 하나입니다. 제가 이미 JIRA에 익숙해져 있어서 편견을 가질 우려가 있어 우리가 다른 여러 툴을 시도해 보았지만, 여전히 좋은 툴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별도의 특별한 커스터마이즈나 플러그인(plugins)을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기본 설치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품 그래도 말인가요?
네. 커스터마이즈라고 말한다면, 약간의 워크플로우 항목 정도가 다입니다. 저희는 저희 개발과 빌드 프로세스를 JIRA 의 워크플로우로 구성하였습니다.


Confluence 관련 질문




어떻게 Confluence를 사용하시나요?
저희가 기업용 위키(enterprise wiki) 가 필요하여 사용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JIRA 를 잘 사용하고 있었기에, Atlassian의 다른 툴을 선택한 것입니다. JIRA 보다 사용자는 더 많습니다. JIRA는 테스터와 개발자가 사용하는 반면, Confluence는 새로운 제품의 기획을 하는데 필요한 여러 요구사항(Requirement)을 만드는 사람들이 모두 사용합니다.
물론, 우리 부서도 소프트웨어의 디자인 구성과 사용자에게 제공할 문서(documentation) 작성을 위해 사용합니다.

회사에서 Confluence가 어떻게 널리 사용되는지에 대해 특별히 하실 말씀이 있나요?
이건 마치 생물같아요. 어떤 사람이 문서 링크를 다른 사람에게 보내면 그 사람은 문서를 열어보고 그 문서를 가지고 작업을 바로 합니다. 아무도 강제로 사용하라고 하지 않지요.

Confluence 이전에, 다른 적절한 제품이 있었나요?
저희가 처음 도입한 위키 였습니다.

Confluence에 어떤 커스터마이즈를 하셨나요?
아직 아닙니다. 제품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Crowd 관련 질문




Crowd에 대해 말씀하실 내용이 있으시다면?
Crowd는 라이브 NHL.com 웹사이트를 서비스하고 1년 반동안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점은 사실, 우리가 많은 커스터마이즈를 했던 부분이었는데, 향후의 버전에서도 계속 커스터마이즈를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현재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Crowd의 기업용 기능에 대한 실제 검증이 될 것 같습니다.

사이트에서 Crowd를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지 아시나요?
제가 정확한 숫자를 드릴 수는 없지만, nhl.com 사이트에서 로그인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사용한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소셜 네트워킹 (포럼과 프레미엄 비디오 패키지)은 모두 Crowd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정말 많은 사람이라고할수 있습니다.

Crowd를 JIRA와 Confluence 사이에도 Single Sign On 으로 사용하시나요?
원래, 저희는 Crowd를 single sign-on 목적으로 사용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JIRA와 Confluence가 독자적으로 개속 버전업되면서, 계속적으로 연동시키는것은 너무 어렵다고 결정하여 JIRA와 Confluence는 있는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Crowd 와 연동한 Atlassian 제품 외의 다른 툴이 있나요?
Crowd 가 저희 메인 어플리케이션 스택과 연동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Crowd에 별도의 커스텀 커넥터를 구현하여 저희 내부의 업무용 프레임워크와 연동하였습니다.

추가로 하실 말씀은?
저희는 여러해 동안 Atlassian 제품에 의지해 왔으며 제품을 매우 좋아합니다.

Andrus 감사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