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Confluence 사이트 겉모습을 바꿔보세요

Confluence Documentation Theme 소개



Jens Schumacherconfluence 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2010년 12월)
"사용자는 문서를 원하지 않고, 단지 답을 원할 뿐입니다".
이 잘 알려진 문구는 문서를 작성하는 모든 저자와 디자이너에게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이것을 고려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문서를 개선하여 사용자가 찾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컨텐츠와 구조는 분명 어떤 문서이든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레이아웃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활자는 어떤가요?
만약 여러분의 제품이 간단하여 하나의 메뉴얼 1 페이지 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이런 점들을 같이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다음 사항들이 좋은 온라인 문서에 매우 필수적이라고 믿습니다:



  • 컨텐츠와 구조

  • 탐색과 검색 편이

  • 방해되지 않고 읽기 쉬움

  • 중요 정보 혹은 힌트 표시

  • 문서 전체에서 공통된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


우리 문서팀 덕분에, 우리는 문서의 컨텐츠와 구조에 대해 잘 처리해 오고 있었습니다.
Confluence의 레이아웃을 커스터마이즈 기능을 통해 우리는 컨텐츠를 탐색하기 쉽게 트리탐색기를 화면 왼쪽에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커스텀 머리말과 꼬리말을 통해 제품의 버전과 라이센스 정보를 표시하였습니다.
그런, 문서가 Confluence의 기본 테마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커스터마이즈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새로운 Documentation Theme은 이러한 문서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활자도 컨텐츠를 훓어보거나 읽기 쉽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페이지트리는 이제 테마의 사이드바에 기본으로 들어가고 사용자가 자신만의 커스텀 탐색메뉴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는 사용중지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이드바는 사이즈를 조절하거나 아예 화면에서 닫을 수도 있습니다.
사이드바의 컨텐츠 뿐만 아니라 페이지의 머리말과 꼬리말 섹션은 위키마크업을 지원하는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패널 (간단한 박스모양)은 다시 디자인하여 중요 정보를 좀더 강조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전체 테마를 통해 여러분은 작은 수정과 스타일 개선사항도 확일할 수 있습니다.

테마(Theme) 기능 개요



  • 조절가능한 탐색사이드바

  • 모든 컨텐츠에 대해 표시되는 커스텀 페이지 머리말과 꼬리말

  • 사이드바, 머리말, 꼬리말에서 지원되는 위키마크업

  • 새로운 패널 스타일

  • 여러 작은 개선사항


사용하기 원하시면 저희회사의 plugin exchange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하십시요.
우리 기술문서작업자가 좋아했듯이 여러분도 좋아하길 바랍니다.
업데이트: (주의) Documentation Theme은 현재 Confluence 3.1 이상 버전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Confluence 위키를 위한 새로운 문서테마(Documentation Theme)



여러분의 Confluence 위키에 대한 컨텐츠 테이블을 원하시나요?
설정가능한 머리말과 꼬리말을 찾으시나요?
복잡한 문서 스타일을 동경하십니까?
이제 찾으셨습니다.
저희 Atlassian 개발자 Jens가 그의 Confluence Documentation Theme 1.0 버전을 릴리스 하였습니다.
사실, Jens는 현재 제품 매니저이지만, 여전히 개발작업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새로운 문서테마에 관해 기술문서작업팀으로부터 doc choc reward 를(역자 주: 격려의 초콜렛) 전달하였습니다.
테마는 Confluence의 스킨입니다. 테마는 CSS 스타일, 머리말, 꼬리말 그리고 다른 매크로와 같은 커스텀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 그의 테마에 대한 Jens의 발표 가 있습니다. (역자 주 : 위의 글)
친절한 경고: 테마는 현재 Confluence 3.1 이상 버전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아직 저희 Atlassian에 의해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현재 우리제품의 문서 사이트에 적용 테스트 중입니다. 정말 근사합니다!


여기 Documentation Theme 모습이 있습니다



이것은 Documentation Theme을 사용한 위키페이지의 스크린샷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onfluence 위키를 위한 새로운 문서 테마
위의 스크린샷에서, 여러분은 정말 근사한 왼쪽패널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디 폴트로, 이 패널은 검색박스와 공간의 모든 페이지를 보여주는 컨텐츠 테이블(페이지 트리)를 가집니다. 사실, 홈페이지의 바로 하위 페이지들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만약 페이지를 공간의 루트에 위치시키면 패널에서 숨길 수 있으며, 검색결과를 통해 해당 페이지를 찾아 내용을 보실 수 있지만, 왼쪽 패널에는 보이지 않게 됩니다.

  • 왼쪽패널은 완전히 커스터마이즈 가능합니다. 페이지 트리를 포함 혹은 제외할 수도 있고 여러분의 문자, 이미지, 위키마크업을 넣으실 수도 있습니다.

  • 페이지를 보는 사람은 세로의 굻은 바를 통해 왼쪽패널의 크기를 줄이거나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오른쪽의 로그인명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패널을 안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맥 사용자이시면 금방 알아보실 것입니다.

  • 무 엇보다 좋은것은, 왼쪽패널은 테마의 일부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Confluence가 업그레이드 되면 언제나 같이 업그레이드 될 것입니다. 테마를 다시 제거하거나 커스터마이즈 내용을 다시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역자 주: 예전에는 레이아웃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왼쪽패널을 만들었는데 이 경우는 Confluence 업그레이드 시 경우에 따라 재적용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


페이지 제목은 페이지 내용 위에 위치하며, 탐색패널 위에 위치하여 불편을 주지도 않습니다. 머리말 스타일은 기본 Confluence 테마처럼 다소 눈에 띕니다. 정보나 팁을 나타내는 메모노트는 원형테두리 형태를 가집니다. 정말 좋습니다.
위의 화면에서는 커스터마이즈 머리말이나 꼬리말을 보여드리지 않았습니다. 테마는 이것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이것을 어떻게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스크린샷입니다.


테마 다운로드하고 설치하기



우선, 테마 플러그인을 여러분의 Confluence 사이트로 다운로드 하십시요. 아직 관리자 메뉴의 plugin repository 에 있지는 않지만, Atlassian Plugin Exchange 사이트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1. Atlassian Plugin Exchange에서 JAR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고 컴퓨터에 저장하십시요.

  2. 브라우저에서 Confluence에 접속하시어 "Confluence Admin(관리자메뉴)"로 이동하십시요.

  3. 왼쪽 메뉴에서 "플러그인(Plugins)" 을 클릭하십시요.

  4. "열람(Browse)" 을 클릭하고 단계 1에서 저장한 JAR 파일을 찾아 선택하십시요.

  5. "업로드(Upload)"를 클릭하십시요. 이제 페이지에 나타난 "Documentation Theme" 플러그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공간에 테마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1. 테마을 적용하고자 하는 공간에서 "공간관리(Space Admin)"로 이동하십시요.

  2. 왼쪽패널에서 "테마(Themes)"를 선택하십시요.

  3. "Documentation Theme" 를 선택하고 "확인(Confirm)" 버튼을 누르십시요.


여기 공간 테마화면 스크린샷이 아래 있습니다. 여기서는 아직 기본테마를 사용하고 있으며, Documentation Theme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크게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십시요.:



테마 커스터마이즈



이것은 마법입니다. 테마가 잘 적용되었습니다. 원한다면 커스터마이도 가능합니다:



  1. 공 간에 Documentation Theme을 적용한 후에도 "공간 테마(Space Theme)" 화면이 나타납니다. 페이지 상단의 "현재 테마(Current Theme)"의 노란부분의 "Configure theme(테마설정)" 을 클릭하십시요. (큰이미지 )

  2. "페이지 트리(Page Tree)" 체크박스를 선택 혹은 해제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왼쪽패널에서 컨텐츠 테이블(페이지 트리)를 표시할 지를 결정합니다. 힌트: 왼쪽패널의 페이지 트리 아래에 여러분의 컨텐츠를 포함하고 싶다면, 여기서 체크를 해제하고 "Navigation" 텍스트박스에서 {pagetree}를 이용한 여러분의 페이지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3. 세 곳의 텍스트박스 모두 혹은 한곳에 다른 위키마크업이나 텍스트, 이미지를 입력합니다: "Navigation" 은 왼쪽패널입니다; "Header" 는 공간의 모든 페이지에서 표시될 페이지 머리말입니다; 

  4. (큰이미지 )

  5. "Footer" 는 공간의 모든 페이지에서 표시될 페이지 꼬리말입니다. 

  6. "Save"를 클릭합니다.


이게 다 입니다. 바로 위의 스크린샷에서, 꼬리말 섹션에 약간의 위키마크업이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꼬리말로 재사용가능한 내용을 포함할 {include}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위키documentation theme 에서 공간 점프(이동)



공간 점프 혹은 이동(Space jumping) 은 하나의 위키 공간의 페이지에서 다른 공간의 동일한 이름의 페이지로의 링크를 페이지 이름을 모르더라도 생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이것은 {spacejump} 매크로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것은 새로운 Documentation theme의 일부입니다.


왜 공간 점프가 필요한가요?



우리는 이것을 여러 모여있는 공간의 상단 표준 상단메시지를 넣는데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 메시지를 통해 사람들이 문서의 오래된 버전을 읽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최근 문서의 동일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 대신에 텍스트로 된 결과입니다:
*This documentation relates to an earlier version of Crowd.*View this page in the current documentation or visit the current documentation home.
그리고 여기 전체 화면입니다. (크게 보시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십시요):
(큰이미지 )
누군가가 "View this page in the current documentation" 링크를 클릭하면, 현재 페이지의 가장 최신 버전으로 이동됩니다:
(큰이미지 )
여기 우리 회사의 페이지 보관에 대한 링크 가 있습니다. 실제로 공간 점프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한 건가요?



우리는 {spacejump} 매크로를 Theme 설정에 추가하였습니다. 여기 사용한 위키 마크업이 있습니다:
{note:icon=false}*This documentation relates to an earlier version of Crowd.*View {spacejump:CROWD|alias=this page in the current documentation} or visit the [current documentation home|CROWD:].{note}
매크로의 형식은 :
{spacejump:SPACEKEY|alias=TEXT}
'SPACEKEY' 인자는 필수입니다. 'SPACEKEY' 를 점프하려는 공간의 키값으로 바꾸십시요.
'alias=TEXT' 인자는 옵션입니다. 사용하려면, 'TEXT' 를 링크표시될 텍스트로 바꾸십시요. 인자를 생략하면, Confluence는 페이지 제목을 표시할 것입니다.
매크로는 Documentation theme의 일부이며, 테마를 설치하였다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테마 설정에서 이것을 사용하였는데, 일반적인 위키 페이지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 우리가 작성한 전체 테마설정내용이 있습니다. (크게 보시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십시요):
(큰이미지 )


이동할 공간에 페이지가 존재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공간 점프가 동작하려면, {spacejump} 매크로를 처리하는 페이지와 동일한 이름의 페이지를 이동할 공간이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동할 공간이 페이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깨진링크를 보시게 됩니다.
Confluence에서는 이것을 일반적인 방법으로 처리합니다: 링크는 빨간색으로 나타나고 사용자가 클릭하면 Confluence는 해당 제목을 가진 새로운 페이지 생성화면으로 가게됩니다.
우리는 대부분의 페이지를 삭제하지 않고 보관하며 새로운 페이지로의 링크를 만드는 방식이기 때문에 없는 문서링크에 대한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매치되지 않는 페이지를 다루는 더 좋은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Jen의 Documentation Theme을 위한 이슈트랙커(issue tracker)에 개선 요청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상용 Confluence 테마 플러그인 이용하기


[ |http://blogs.atlassian.com/confluence/mhodges/]
Matt Hodgesconfluence 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2010년 2월)

여러분은 좀 튀는 것을 좋아하시는 타입이신가요? 저도 그렇습니다. Confluence 의 좋은 점 중 하나는 유연성과 외관을 바꿀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지난 주 초, RefinedWiki 의 Jimmy Lundström 가 어떻게 여러분의 Confluence 사이트에 자신들의 테마 플러그인과 함께 인트라넷에 집어넣는지에 대해서 포스팅 을 작성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들의 Confluence 사이트가 다른 사이트 중에서 눈에 띄게 만들기 위해서는 거기서 멈춰서는 안됩니다.


사용자 색상설정, 커스텀 스타일쉬트 그리고 사용자 테마



여러분은 여러가지 방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사용자 색상설정을 하거나, 커스텀 스타일쉬트를 공간에 적용하거나 혹은 커스텀 테마를 설치해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모든 것을 공간과 전체 사이트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써드파티(Third-party) 옵션



많은 고객분들이 Confluence의 커스터마이즈 된 외관을 가지고 계십니다. 많은 분들이 Adaptavist의 무료 Theme Builder Plugin (역자 주 : 얼마전까지만해도 유료였습니다)를 사용하고 계십니다. 아래는 이것을 이용하여 만든 Confluence 사이트 예입니다. 네. Confluence 입니다. (역자 주 : Confluence로 위키스타일이 아닌 일반 홈페이지와 같이 꾸미는데는 최고입니다만 속도가 조금 느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예전 상용툴이었던 만큼 기능은 매우 훌륭합니다.)

다른 고객분들은 Confluence 사이트를 커스터마이즈 하는데 전문가인 Atlassian 파트너 (예를들면, 골드피처) 와 같이 작업하였습니다.
CustomWare 에서 작성한 어도브 사의 Acrobat.com 문서 서비스 사이트를 확인해 보십시요.

이 외에서 정말로 많은 다른 라이브 사이트 예 가 있습니다.
추가로, Zen Foundation 에서 Confluence를 커스터마이즈 작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Stepstone의 샘플 Confluence 테마를 확인하시거나 필요한 경우 직접 연락 해 보십시요.
더 많은 내용이 우리 Confluence 위키 스킨을 위한 옵션 문서에 계속 업데이트 될 것이며, 여러분만의 스킨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요.

만약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고 싶은 커스텀 스타일쉬트와 테마가 있다면, 제게 메일 - mhodges@atlassian.com - 주시거나 혹은 트위터 - @ConfluenceGuru 로 알려주십시요.


(골드피처 주)



저희 회사에서도 위의 Documentation Theme을 이용하여 저희 지원사이트(http://confluence.goldpitcher.co.kr/)를 리뉴얼 하였습니다.
Confluence 3.1 이상 버전을 사용하시는 고객분들께 추천드리며, 이미 본문에서 언급하였지만, 위키스타일이 아닌 일반 홈페이지와 같은 외관을 원하시는 경우는 Adaptavist의 무료 Theme Builder Plugin를 추천합니다.
운영중이신 Confluence 사이트의 커스터마이즈나 혹은 Confluence 제품을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을 원하시는 분은 언제든 저희 회사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Unknown님의 메시지…
Documentation Theme 광팬입니다
깔끔해서 문서 작업하는 데는 그만이겠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confluence 를 shutdown 했다가 startup 하고 나면 좌측의 page tree 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있더군요
plugin repository 에서 uninstall 하고 install 을 다시 해줘야만 page tree 가 보이네용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