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ucible 2.1 릴리스 노트

2009년 12월 12일









자세한 세부사항은 Crucible Changelog를 참조하십시요.

2.1 버전 릴리스


Crucible 2.1 버전에서 위키마크업 처리가 가능해 졌으며, 새로운 리뷰 히스토리 다이얼로그 및 새로운 리뷰 블록커 보고서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시스템 속도가 더욱 빨라졌습니다.







금번 릴리스 특징:



Crucible 2.1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www.atlassian.com/software/crucible/CrucibleDownloadCenter.jspa
업그레이드는 이번 버전의 업그레이드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요.



Crucible 2.1 설치


Crucible 2.1 버전은 본사 다운로드 페이지저희사이트 다운로드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하실 고객은 이번 버전의 업그레이드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요.




Crucible 2.1 버전 주요 특징










위키마크업(Wiki Markup) 사용(Rendering)


이제 Confluence와 JIRA에서 사용하는 위키마크업을 Crucible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뷰 댓글, 리뷰 설명과 커밋 메시지 기록 시에 위키마크업 태그를 이용하여 이미지나 다이어그램을 추가하거나 다양한 형식의 문자속성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관련문서를 참조하십시요.
스크린샷: Crucible에서의 위키마크업 사용










작업진행 추적


소스코드 리뷰 하는 동안, Crucible은 자동으로 어떤 소스를 읽고 있는지 기록하여 리뷰 세부사항 필드에 퍼센트를 진척 정도를 보여줍니다. 더 이상 리뷰 할 파일을 체크하여 클릭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대략 훓어본 후 추후 다시 검토하려는 경우는 파일 상태를 Unread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스크린샷: Crucible 작업진행 추적








사용성과 생산성 업데이트



  • 사용자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어 왼쪽 탐색바에서 가운데로 합쳐 이동되었고, 디렉터리 트리와 다른 메뉴에 대해 좀 더 여유있게 하였습니다.



  • 플로팅 파일(Floating File) 매스테드(Mastheads)

리뷰를 볼 때, 검토중인 파일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플로팅 매스테드를 통하여 파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작성자와 상호작용을 하거나 파일 제어를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리뷰 세부사항에 대한 인라인 편집

간혹 리뷰 제목이나 목적 혹은 요약내용을 변경하고자 할 때, 마우스를 가져가면 노란색으로 변하는 힌트문을 통해 간단히 클릭으로 인라인 형태로 간단하고 쉽게 편집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다른 영역 또한 프리뷰와 위키마크업을 위한 편집 링크로 구성하였습니다.



  • 기본 리뷰 목적(Review Objectives)

이제 기본 텍스트(문장)를 사용하여 목적이 유사한 리뷰들을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쉽게 리뷰 목적을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JIRA 자동 링커(auto-linker)

이제 리뷰르 생성할 때, 제목과 목적에 JIRA 참조가 들어간 경우, 자동으로 JIRA 링크가 리뷰와 연결됩니다.



  • 성능

성능이 개선되어 메인 리뷰 페이지, 사용자 페이지 및 변경집합을 표시하는 FishEye 페이지의 속도가 매우 빨라졌습니다.



  • 간략화된 탐색(navigation)

리뷰하는데 있어, 이제 새로운 유니버셜 탐색 컨트롤을 사용하여 댓글, 결점 혹은 파일 레벨에서 탐색을 하실 수 있게 되어, 더욱 쉽게 항목간 이동이 가능해 졌습니다.
스크린샷: 사용성과 사용자 유저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스크린샷: 간략화된 리뷰 탐색n








매끈한 JIRA 연동


이제 리뷰를 생성하실 때, 제목과 목적이 자동으로 분석되어 JIRA 이슈키를 시스템이 자동으로 확인하여 JIRA 이슈와의 연결링크를 생성합니다. 만약 원치 않는다면 간단히 연결링크를 삭제하실 수도 있습니다. Crucible에서 JIRA 이슈를 생성하는 것 또한 기능이 개선되어 '담당자' 드롭다운 리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스크린샷: Crucible에서의 매끈한 JIRA 연동








시간 추적 리뷰


이제 Crucible 은 리뷰 참여자에 대한 시간 추적기능을 제공합니다. 브라우저에서 리뷰를 열게 되면 그동안 리뷰에 소요한 시간을 자동으로 추적하고 보여주며, 필요한 경우 기록된 시간을 클릭을 통해 수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전체 기록은 리뷰 세부 패널에 표시됩니다.
스크린샷: Crucible 시간 추적








히스토리 다이얼로그 리뷰


새로운 히스토리 다이얼로그를 통해 리뷰작업과 관련된 여러 정보와 상태를 과거기록과 비교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여지는 정보는 이름, 날짜, 작업 순서로 정렬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오른쪽 상단의 CSV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CSV 형태로 다운로드하여 엑셀이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읽어들여 전체 리뷰 히스토리를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스크린샷: Crucible 히스토리 다이얼로그 리뷰

스크린샷: Timeline Mode in the Crucible 히스토리 다이얼로그 리뷰에서의 타임라인 모드








"블록커(Blockers)" 보고서


떄때로, 리뷰 과정 중에 팀내의 특정 인력에 버틀넥(정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리뷰 블로커 보고서는 현재 팀멤버 들의 진행중인 리뷰 수를 확인하여 누가 정체를 일으키는지 확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JIRA 블록커 보고서는 JIRA Feed를 받아, JIRA 4.0의 이슈 탐색기의 '보기' 드롭다운 목록 아래에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URL을 보고서에 추가하면 어떤 이슈와 참여자를 추적해야 하는지도 쉽게 확인가능합니다. 이것은 모두 플러그인 형태로 제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크린샷: Crucible Blockers 보고서 리뷰

스크린샷: Crucible JIRA Blockers 보고서








쓰레드된 (연결처리된) 댓글


Crucible이 이제 완전한 쓰레드(쓰레기 아님) 댓글을 지원하게 되었으며, 또한 댓글의 접고 펼치는 것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스크린샷: Crucible 쓰레드 댓글








플러그인 개발 도구


이번 릴리스에는 Atlassian Plugin SDK 가 Crucible 과 FishEye를 지원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플러그인 개발자들이 더욱 간단히 빌드관리를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FishEye 와 Crucible에 대한 개발 문서는 새로운 문서공간 에 있으니 같이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Crucible을 위한 플러그인 개발 도구








다수의 개선 및 버그수정


저희 이슈트래커를 참조하시면 자세한 세부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