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저소득 학생을 지원하는 SAFMT 비영리 단체에서 어떻게 JIRA 를 활용하는지 확인해 보십시요


비영리 조직의 목표는 수혜자에게 최대한 많은 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Student Assistance Foundation의 경우 JIRA를 구현함으로써 더 적은 인원으로 더 나은 개발 작업을 수행하여 개발자를 만족시켜 주고 더 중요한 점인 운영 비용을 줄여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었습니다.

Icon
궁극적으로 JIRA 통해 SAF 더욱 스마트하게 일할  있게 됨으로써  많은 몬태나주 가정 위탁 청소년들이 고등 교육의 꿈을 추구하는  필요한 노트북과 지급품을 받을  있습니다.

SAFMT 정보

몬태나주 헬레나에 위치한 Student Assistance Foundation은 학생들이 중등 교육을 받고 학비를 마련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도구를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SAF는 보조금, 지역 사회 봉사, 교육 재무 계획 카운셀링 및 교육을 포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학생 대출 서비스 업무부터 시작합니다.

개발 프로세스

저는 최근에 SAF 개발 팀의 David Thompson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David는 단체의 일과 Atlassian 도구가 업무 프로세스에서 중심이 된 과정에 대한 일부 배경 정보를 알려주었습니다.
우리는 65개 개발 프로젝트를 JIRA와 FishEye를 통해 처리한 다음 이 모든 제품에 Confluence를 wiki로 사용하여 진행합니다.
우리는 자동화 파일 전송 시스템이나 학생들이 학생 대출 상환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웹 기반 학생 포털 개발까지 모든 업무를 담당합니다.
우리는 JIRA를 사용하여 이런 제품들의 코드 베이스를 모두 관리하고 개발을 추적합니다.
JIRA는 문제 추적, 주요 시스템 변경, 릴리스 계획의 용도로 나머지 IT 부서로도 확대되었습니다.  IT 부서 외부에는 Confluence를 사용 중인 회사 내 몇 개 그룹이 있습니다.

JIRA로의 전환

David는 5년 전에 SAF에서 시작했는데 회사에서 이전에 사용하던 버그 추적기가 없던 터라 즉시 Mantis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년 반쯤 지나서 Mantis는 우리가 의도한 작업을 처리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사실이 명백해져서 더 나은 옵션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David는 당시 읽고 있던 신속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책에서 Atlassian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Atlassian 생태계와 개발 커뮤니티는 그런 결정에서 어떤 요인으로 작용했습니까?
JIRA를 사용한 과거 경험에 비추어 우리는 이 제품으로 해야 할 일의 80~90%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문서를 검색해 보니 우리에게 필요한 거의 대부분의 답변을 더 빠르게 찾아냈습니다. 이 제품과 관련된 문서와 검색 가능성은 놀라운 수준입니다.
보통 온라인으로 필요한 답변을 찾을 수 있어서 Atlassian 설치나 기타 작업 시 특별히 도움을 요청한 적이 없는 걸로 기억합니다.

동반 성장

SAF는 비영리 단체로서 학생들을 지원하는 일에 가능하면 많은 자금을 투입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David는 JIRA 메트릭과 보고를 통해 개발 팀에서 자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운영 비용을 줄이는 역량을 어떻게 키웠는지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설치 버전 중 둘은 지난 주말부터 5.0.5 버전이 되었습니다. JIRA 5.0의 공유 버튼을 사용하면 관련 문제를 서로 알리는 데 드는 시간이 절약됩니다.
저는 프로덕션 JIRA 2개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테스트용이고 하나는 개발용입니다.
제가 수행한 작업 중 하나는 5.0으로 JIRA REST API에서 작업한 것으로 REST API를 통해 문제를 제출할 수 있도록 모든 코드를 수정하고 해당 코드를 다시 Atlassian으로 제출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문제 자동화 중 일부로 정말 흥미진진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개발 기간 내내 우리는 JIRA를 버그 추적 응용프로그램으로서만이 아니라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추적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모든 자동화 도구에는 오류를 다시 JIRA로 보고하는 메서드가 있습니다. 최소 5개 시스템에서 JIRA로 연간 10,000개 문제가 입력됩니다.

이 프로세스에 대해 정말 마음에 드는 것은 이제 문제를 추적할 수 있고 누가 작업하는지 언제 완료했는지 문제가 해결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전에는 2~3명의 운영 인원에게 이메일을 보내서 이러한 문제를 추적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종종 아무도 누가 어떤 문제에 대해 작업하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제 JIRA가 있으니까 그럴 일이 없습니다. 지금은 해당 프로젝트를 지켜보는 운영 직원이 한 명 있는데 그는 매일 적절한 직원에게 문제를 할당합니다.
그렇게 하니 회사 내에서 운영이 변했습니까?
10월에 마침내 모든 시스템이 자동으로 JIRA 문제를 생성하도록 설정되었습니다. JIRA의 내장 보고 기능을 사용하고 보니 알게 된 것이 우리가 매일 100~1,000개의 이전에는 간과하던 문제를 받고 있었던 것입니다.
유사한 문제의 분량을 보니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경고를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시간이 어디에 소요되는지 운영진에게 정확하게 보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영진에게 그래프를 보여주기만 하면 신규 개발을 일시 중지하고곡선을 평평하게 해서 필요한 유지 관리 작업 양을 최소화할  있었습니다.
개발자는 각 경고 오류를 수정하기보다 코드를 수정하기 시작했습니다. JIRA 사용하기 전에는 우리가 개발보다 유지 관리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고 있다는 점을 미처 깨닫지 못했었습니다.
4개월 안에 오류 메시지를 하루 100~1,000개에서 하루 10~20개로 확 낮췄습니다. 이때 배운 것이 오류 메시지가 아닌 문제의 핵심을 수정하면 개발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투여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생활의 변화

내부 목표 중 하나는 더 열심히가 아니라 더 스마트하게 일하는 것입니다. JIRA는 미처 깨닫지 못했던 수많은 문제를 수정함으로써 더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월할 수 있는 절감 액수와 관련해서 비영리 조직으로서 Student Assistance Foundation의 기본 목표는 회사가 수익으로 창출한 돈을 학생에게 다시 돌려주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대여 자금으로 발생한 이익을 보조금이나 다른 서비스로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이자 감소와 같은 대출자 혜택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JIRA 기여한 부분은  적은 인원으로 일할  있게 해준 것입니다. 대규모 범위에서 이러한 절감 덕분에 SAF 공공 혜택 프로그램에  많은 기금을 제공할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SAF는 대학 입학을 앞둔 몬태나 가정 위탁 청소년을 위해 매년 여름 무료로 4일 간의 캠프를 마련합니다. 이런 학생들에게 노트북을 주고 장학금 검색 방법과 직업 탐색 방법을 교육하며 중등 과정 후 교육을 준비할 수 있게 돕습니다.
궁극적으로 JIRA 덕분에 SAF  스마트하게 일할  있게 되어  많은 몬태나 가정 위탁 청소년들이 고등 교육의 꿈을 추구하는  필요한 노트북과 지급품을 받게 되었습니다.

무료 커뮤니티 라이센스 받기

비영리 단체 소속이십니까? Atlassian 소프트웨어는 공식적으로 무료 사용이 가능하지만 영리 조직이나 영리 목적의 자선 단체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게 우리가 지역 사회에 봉사하는 방식입니다. 자선 단체의 생산성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기에서 받으세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