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온라인 주택개조 분야에서 Atlassian의 툴을 활용한 사례를 확인해 보십시요

(사례 연구) Atlassian의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활용한 Build.com


 
설립: 2000년
본사: 캘리포니아주, 치코
직원 수: 300명
제품: JIRA, Confluence, Bamboo, Crowd

우리 회사의 고객인 Build.com에서 당사의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PCI 규정 준수를 구현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동일한 보안 표준을 달성하려 하는 다른 회사에 우리 회사 도구가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려줄 기회라 생각해서 이쪽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애자일 개발 도구 사용과 관련하여 소프트웨어 운영 담당 이사인 Justin Palmerlee와 이야기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Build.com을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Build.com은 온라인 주택 개조 분야에 새롭게 등장한 회사입니다. 우리는 Lowe’s나 Home Depot과 같이 오프라인으로 거래하던 서비스들을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현재 시장의 흐름은 전부 온라인입니다. Amazon이나 Newegg를 보세요. 사람들은 도서나 컴퓨터 부품을 구매하러 실제 상점에 가곤 했지만 이제는 온라인으로 쇼핑합니다.
우리는 온라인 주택 개조에 대해 동일한 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실제로 최근 미국에서 Lowe’s를 뛰어넘어 2위에 올랐고 Home Depot도 곧 제치기를 희망합니다. 성공의 열쇠는 주택 공사 주문 관리와 상점 플랫폼 소프트웨어입니다.

Atlassian 도구는 어떻게 사용하게 되었습니까?

제가 2년 전에 입사했을 당시는 JIRA와 Confluence를 막 사용하기 시작할 때였습니다.
저는 이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회사 내에서 많이 사용하게 만드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사람들이 작업 관리에 JIRA를 사용하고 JIRA에서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가 시작되게 하고 엔터프라이즈 wiki를 사용하여 문서와 메모를 공유하게 만들어야 했습니다.
저는 지원 팀이 가장 먼저 통합되어야 한다고 느꼈기 때문에 지원 환경을 개발하는 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전자 메일 처리기를 작성하여 사람들이 helpdesk@build.com에 이메일을 보내면 지원 티켓이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했습니다.
Icon

그러면 지원 팀에서 문제를 조사하고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방식은 정말 인기가 높아져서 JIRA도 저절로 홍보되었습니다.
사용해 본 사람들은 티켓팅이 아주 체계적으로 작동한다고 감명받았습니다.

JIRA에 대해 어떻게 알게 되었습니까?

JIRA 전에 써본 유일한 버그 추적 소프트웨어는 Mantis였습니다. 저는 Atlassian 도구를 받고서 이 도구가 제대로 작동하게 만들라는 임무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곧바로 작업에 착수하여 Atlassian 사이트로 가서 자습서를 끝내고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용법은 쉽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UI와 유용성이 개선되었지만 원래 버전으로도 JIRA를 사용해서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JIRA를 가지고 놀라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JIRA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습니까?

먼저 1) 주문 관리 콘솔, 2) 상점 플랫폼 구축, 3) 헬프 데스크의 3가지 프로젝트부터 시작했습니다. 회사 주력 제품의 기본 개발 프로젝트는 주문 관리 콘솔과 상점 플랫폼입니다.
이 3개의 프로젝트에서 시작해서 단 2년 만에 42개 프로젝트로 확대했습니다.

 
Build.com의 맞춤형 주문 센터.

JIRA 헬프 데스크는 외부 고객도 지원하지만 대부분은 내부 직원이 대상입니다. 고객에게서 피드백을 받은 다음 필요에 따라 JIRA 티켓을 생성합니다.
이 부분에서 JIRA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에는 개발자가 버그 더미를 찾아 살펴본 다음 보고 없이 수정했었습니다.
아무도 일의 진행 상황을 알 수가 없었습니다. 제 상사였던 소프트웨어 개발 담당 VP는 더 나은 방식, 더 투명한 방식, 더 많은 사람들이 협력할 수 있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JIRA를 검토하고 나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할 수 있고 회사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구현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헬프 데스크가 마련되자 사람들은 저에게 사용자 지정 워크플로 설계를 요청하기 시작했고 그렇게 해서 아주 정교한 설계가 시작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통합되었습니다. 채용 요청에서 모든 데이터 팀에 대한 시스템 가동 중지 알림까지 말입니다. 실질적으로 내부 사이트에서 JIRA까지 통합하여 ISR에서 데이터 제품 문제를 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리는 또 각자가 직접 제작하는 비디오 프로젝트를 관리합니다. 미디어 팀이 직원의 집을 방문하여 제품을 설치하고 회사 사이트를 위해 촬영할 수 있도록 JIRA를 설치합니다.
우리는 JIRA에서 이러한 유형의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추적합니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이 JIRA를 통해 실행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사람들이 실제로 좋아할 만한 헬프 데스크 환경을 조성하는 데서 시작되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어떤 방식으로 구성했는지 알려주실 수 있습니까?

현재 프로젝트는 회사 내의 모든 부서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회사 IT 팀, 헬프 데스크, 모든 PM 팀, 공급업체 인수 프로세스 전체를 담당하는 공급업체 관계 팀이 이슈 추적기를 사용해서 모두 조정하고 있습니다.
JIRA를 통해 회사 콘테스트를 촉진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HR 팀에서는 “Build.com” 사이트를 인수했을 때 새 로고를 만들고 싶어 했습니다. 원래 회사 이름이 “ImprovementDirect”라는 다른 이름이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Build.com을 앞으로의 회사 브랜드 이름으로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contest@build.com에 응모하여 JIRA 티켓을 받게 했고, 그러면 회사 HR 팀이 티켓을 검토했습니다. JIRA의 활용은 정말 모든 영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사용 영역이 광범위하게 계속 확대되자 JIRA 인스턴스를 여러 개 마련할까를 고려하기까지 했습니다.

Atlassian의 이슈 추적기를 커스터마이즈하여  변경했습니까?


JIRA에 관해서 정말로 마음에 드는 것이 바로 커스터마이즈 입니다.

무엇이든 간에 JIRA를 통해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콘테스트와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 HR 채용 프로세스, 공급업체 인수 등 모든 것을 JIRA에서 수행합니다.
이 모든 것이 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에서 완수됩니다. 이런 일은 대부분의 다른 도구에서는 다시 프로그래밍하지 않고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사용하는 플러그인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 가장 좋아하는 것은 Minyaa라고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해 개발, 지원 또는 QA 시간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추적할 수 있도록 작업일지를 플래그 지정합니다.
또 다른 기능으로는 글로벌 전환을 생성할 수 있어서 모든 워크플로에 "실행 취소" 단계를 생성하기보다 하나만 생성해서 모든 워크플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바로 이 기능은 JIRA 새 버전부터는 기본 제공됩니다(글로벌 전환 문서). Minyaa를 사용하면 워크플로에서 강력한 게시 기능과 조건문을 사용할 수 있어 복잡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더욱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Minyaa는 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플러그인입니다.

PCI 규정 준수는 무엇이며 JIRA가 무슨 역할을 했습니까?

PCI 규정 준수는 기본적으로 지불 카드 업계 표준입니다.
규정 준수를 위해 수많은 항목들이 다루어져야 하는데 그중 하나가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입니다.
JIRA는 견제 없이 개발 팀에서 코드를 멋대로 변경하여 고객에게 강요할 수 없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만든 시스템은 수명 주기에 따라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전에 최대 4번까지도 확인을 합니다. 티켓은 "열림" 상태로 시작해서 "진행 중"인 상태로 전환됩니다.
우리는 게시 기능과 전환 기능을 설정해 담당 개발자, 동료 검토자, 관리자, 관계자가 누구인지 플래그 지정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미 저장된 신용카드 번호를 시스템을 스캔하여 찾는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데이터가 공간만 차지하지 않도록 말입니다.
그리고 감사단이 매년 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합니다.
첫 번째 감사에서 우리는 완전히 실패했습니다. 우리는 PCI 규정을 준수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를 만들라는 임무를 받았습니다.
너무 엄격하지 않으면서도 완전히 안전한 방식으로 개발자에게 판매해야 했습니다.
감사단은 회사 웹 사이트가 해킹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침투 테스트도 진행했습니다.
그러므로 매우 복잡한 시스템을 만들어 웹 사이트가 테스트를 통과할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JIRA를 구현하자 감사단은 마음에 들어 했습니다.
감사단은 개발자, 검토자, 승인자, 작업 배포 날짜를 모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명 주기의 경우 감사자는 이제 정해진 기간에 발행된 모든 JIRA 티켓을 볼 수 있는 기능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정말 놀랍습니다. 분명 놀라실 겁니다. 시스템은 편차가 생기면 안 되고 아주 정확하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JIRA를 고려하는 다른 회사에 조언하실 말이 있습니까?

다른 회사에는 워크플로가 확장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라고 전해주고 싶습니다.
제 자신이 설계를 담당할 때 몇 번이나 다시 돌아가서 변경했던 적이 있습니다.
저는 정말 Atlassian 교육을 지지합니다. 또 모범 사례를 학습하고 Atlassian 제품에 대한 감각을 익히라고 권하겠습니다.
바로 뛰어들지 말고 할 작업에 대해 알아보고 가능한 한 고급 워크플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시작하지 말고 연구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면 그만한 대가가 있습니다. 오랜 속담에서 이르듯, 나무를 베는 데 8시간이 주어진다면 먼저 6시간 동안 도끼를 날카롭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Confluence는 Build.com에서 어떻게 사용됩니까?

우리는 기술 문서 작성이 필요했기 때문에 Confluence를 채택했습니다.
우리는 유럽 회사인 Wolseley의 자회사인데 이 회사는 지켜야 하는 많은 보안 표준과 절차가 있습니다.
어떤 것은 아주 길어서 문서화할 적합한 장소가 필요합니다. Confluence는 새로운 회사 정책, 정보 보안 절차, PCI 규정 준수를 달성을 위해 필요한 여타 모든 것을 기록하기에 적합한 공간으로 보였습니다.

Confluence는 공동 작업을 수행하고 여러 사람이서 문서를 승인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이제는 회사의 모든 직원이 Confluence를 사용하고 이 방법으로 주요 자료를 배포합니다. 프로젝트 사양도 Confluence로 작성합니다. 워낙 훌륭한 제품이라서 말이죠.
우리는 모든 문서 작성과 모든 회사 절차에 Confluence를 사용합니다. 사람들은 정말 알아야 하는 정보는 우리의 wiki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wiki는 회사 직원 모두가 유용한 문서를 찾는 데 사용하는 주된 리소스입니다. 또 직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기술을 공유하는 장소로도 사용합니다.
우리는 Community Bubbles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이 플러그인으로 회사 사용자 포럼을 만들었습니다.
포럼에는 사용 팁 섹션이 있는데 이 섹션에 제가 Chrome 브라우저를 업무용으로 아주 유용하게 만드는 Chrome 사용 비결에 대한 글을 게시했습니다. 이제는 모든 부서에서 공동 작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며 부서마다 전용 공간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신입사원들은 Confluence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까?

Confluence는 작업 속도를 향상하는 데 탁월합니다.
실제 문서 저장소로 사용되는데, 특히 HR과 비즈니스에 익숙해져야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 사람들은 HR과 교육 섹션을 사용하여 교육 일정을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배기관을 시범해 보이고 고객에게 판매하기는 아주 복잡하므로 그에 대비한 배기관 교육 프로그램이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지 않아 집에 화재가 일어날 수 있는 배기관이 고객에게 판매될 잠재적인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배기관 판매 방법과 관련해 영업 담당자를 인증합니다. 사람들의 업무 속도를 항상 빠르게 유지하기에는 힘듦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교육을 wiki에 통합했습니다.
신입 사원은 모든 회사 정책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가입하면 필요한 모든 문서를 읽어야 하고 Confluence는 HR 팀이 문서를 출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줍니다.
사용자는 wiki의 한 공간 영역에서 모든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Confluence 사용을 고려하는 분에게 조언하실 말이 있습니까?

우선 공동 작업에 가장 적합하게 만드세요. 사용자는 자체적으로 wiki를 작성할 수 있는데, 저는 이것이 이 도구의 가장 뛰어난 측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공동 작업을 염두에 두고 개방하세요. 모두가 액세스하여 새 문서를 작성하고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하는지 관찰하세요.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Atlassian 제품을 사용한 결과를 수치화할 수 있습니까?

한 가지 말하고 싶은 것은 매일 거의 400개의 JIRA 티켓이 생성되고 하루에 그만한 양이 해결된다는 겁니다.
하루에 직원당 약 1.2개의 작업이 생성되고 매일 해결됩니다. 한 마디로 Atlassian 소프트웨어 없이 이 작업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겠습니까? 저는 이 숫자가 모든 것을 말해준다고 생각합니다.

고마워요, Justin!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