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Case Study) 미국 부동산 전문 포털 사이트에서 Atlassian 활용 사례를 확인해 보십시요

  
트룰리아 (Trulia- 미국 부동산 전문 포털 사이트)는 더이상 그렇지 않다. “작업 항목을 포스트잇 프로그램이나 여러 개의 다른 프로그램으로 관리하는 시대는 이미 지난 지 오래다,” 트룰리아의 공학 프로그램 관리 책임자인 네이트 반 듀센의 말이다.
다른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트룰리아의 성공과 성장은 그들이 성공적 유지를 위해 다가오는 새로운 시련들에 맞서 적응해야 했음을 뜻했다. 트룰리아가 원했던 것은 조직의 각 단계를 통찰할 수 있는 도구였다. 그들은 각 프로젝트의 단계를 속속들이 파악할 수 있는 기능과 모든 조직원을 관리할 수 있는 용이하고 믿을만한 방법을 필요로 했다.
Atlassian.

“You can’t deliver a quality product at this scale without having tools like the Atlassian suite.”

트룰리아는 플랫폼을 통합하기 위해 찾고 있던 "진정한 단일 소스"를 아틀라시안 제품들에서 찾았다. 그들은 이제 JIRA, JIRA Agile, Stash, Confluence를 다음에 사용하고 있다.
  • 분산되어 있는 팀들간 애자일 수행의 효과적 규모 확장
  • 동일한 정확하고 최신 정보를 모든 기술 및 소프트웨어 팀에 제공
  • Stash 개발자, Confluence 프로젝트 매니져, JIRA 개발 매니져와 같은 팀 구성원들이 스스로 즐겁고 생산적인 곳에 시간을 활용 가능케 함 
“JIRA는 시장에서 최고의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유지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 - 다니엘레 파네디, 트룰리아 최고기술 경영자 
트룰리아에 대해 또 트룰리아의 놀라운 부동산 소프트웨어 제품에 아틀라시안 제품들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더 알아보고 싶다면,



 트룰리아가 대규모 애자일 개발을 위한 최적소를 JIRA와 Stash를 통해 찾다

다수의 모바일과 웹 제품을 통해, 트룰리아는 주택 구입자와 판매자에게 부동산 시장에 대한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동시에, 부동산 중개업자들에게는 고객을 더 잘 유치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 플랫폼을 제공한다.  
트룰리아는 250명으로 이루어진 기술팀이 있어 회사의 모든 내부 시스템과 함께, 모든 웹 사이트들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유지한다.  기술팀은 지역에 따라 나누어져 있으며 완전히 애자일한 방식으로  일하고 있다. 
이들은 매우 초기부터 애자일 방법론을 채택해 왔다. 하지만 기술팀이 성장을 계속함에 따라, 애자일의 규모 변경이란 어려움에 직면한다.  "의사소통과 조정은 우리에게 큰 이슈였다” 라고 트룰리아 최고기술 경영자인 다니엘레 파네디는 말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계획하고 정의하는데 이미 여러 개발 툴을 사용하고 있었음에도, 트룰리아는 아틀라시안 제품을 사용해 이를 통합하기로 결정한다.
"우리는 전체 기술 부서를 아틀라시안으로 통일시켰고  JIRA, JIRA Agile과 Stash 간의 업무절차를 통합하는데 주력했다" 공학 프로그램 관리 책임자인 네이트 반 듀센의 말이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효과적으로 애자일 수행의 규모를 키우는 동안 커뮤니케이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 트룰리아는 또한 JIRA와 함께 Confluence를 사용함으로써 회사 내 각 부서들이 업무지식을 공유할 수 있었다. 
반 듀센에 의하면, 트룰리아가 자신들의 업무 툴세트를 통합하기 위해 아틀라시안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JIRA와 다른 아틀라시안 제품 간에 제공되는 통합성 때문이었다. 반 듀센은 더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JIRA와 Stash를 이용한 통합은 우리 소프트웨어 팀들의 의사소통, 협업, 코드 배열 방식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이로 인해 완전히 판도가 바뀐 것이다.
"아틀라시안으로 표준화 하기 전, 우리는 각각의  Uls, 로그인 등을 처리하는 개발 주기를 관리하기 위해 여러 각기 다른 툴을 이용했었고, 이는 작업 흐름에 많은 마찰을 초래했다." 트룰리아의 소비자 웹 제품 기술개발 관리자 루이스 베넷의 말이다.

자동 전환(Automatic transitions)은 Stash pull 요청을 언제나 JIRA 이슈와 동기화하도록 해준다. 이것은 대단히 유용하며 회사의 생산성을 증가시켰다"라고 베넷은 말한다. "이로 인해 우리는 코딩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었고 여러 툴 사이를 전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트룰리아에게 개발 수행에서의 마찰 감소는 더나은 결과와 시장에 더 빨리 대응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베넷에 따르면,
 우리는 더 나은 품질의 제품을 더 빨리 그리고 더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생산할 수 있다.
파네디는, "아틀라시안 제품을 이용한 우리의 플랫폼 통합의 가장 큰 이점은 프로젝트를 향한 통일된 시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누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고, 각 프로젝트의 상태를 매우 상세히 이해할 수 있다. 이는 직원 모두가 업무에 대해 같은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라고  말한다. "작업 항목을 포스트잇 프로그램이나 여러 개의 다른 프로그램으로 관리하는 시대는 이미 지난 지 오래다. 이정도 규모에서 아틀라시안 제품군과 같은 툴 없이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반 듀센의 결론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