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One Economy (또는 비영리 고객의 우수한 사용 사례)

        One-Economy
본사: 워싱턴 DC
직원 수: 95명
서비스가 취약한 커뮤니티에 제공된 디지털 읽기 쓰기 교육 시간: 56,000
목표: 2011년까지 637,000개 저소득 가정에 광대역 연결
사용 도구: JIRA와 FishEye
Atlassian Community license case studyAtlassian Community license case study
Clark Ritchie         Ada Kardos

지난 주 커뮤니티 라이센스 소지자를 위한 커뮤니티 대상을 발표했습니다. 비영리 고객 사이에 대한 수많은 놀라운 스토리가 있고 커뮤니티 대상은 이런 사례 연구 중 일부를 공유할 방안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이것은 스토리텔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며 커뮤니티 대상 수상자가 $10,000에 달하는 상금을 받게 됩니다.
과거에 비영리 고객들의 몇몇 사례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바로 지난 주 저는 One Economy의 Clark Ritchie와 Ada Kardos와 함께 JIRA와 FishEye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Clark는 One Economy의 CTO이고 Ada는 개발 팀의 프로젝트 관리자입니다. 이들은 본사의 커뮤니티 라이센스 소유자가 무료 라이센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한 훌륭한 사례입니다.

One Economy의 배경에 대해 알려주시겠습니까?

Clark: 우리는 미국과 그 외 14개국에서 일하는 글로벌 비영리 단체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가난 퇴치 기구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적절한 기술을 가진 사람들을 연결해서 그들이 보다 현명한 결정을 내리고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양식이 필요합니다. 우선 액세스부터 시작합니다. 저소득 주택 프로젝트를 통해 네트워크와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또한, 저렴한 컴퓨터 프로그램과 위험에 처한 청년들을 교육하는 디지털 읽기 쓰기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읽기 쓰기 능력이 부족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The Beehive와 Public Internet Channel과 같은 사이트에서 공공 목적의 인터넷 콘텐츠를 제공하며, 다국어 인터넷 사용자, 예산 마련, 당뇨병, 신장병 관리 방법과 같은 일반 콘텐츠도 제공합니다. 콘텐츠는 대상 지역에 맞게 지역화됩니다. 언어 측면만이 아니라 콘텐츠 측면에서도 그렇습니다.
우리는 말라리아 퇴치 방법에 대한 프로그램과 같이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콘텐츠의 관련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지역의 지역 생산자와 콘텐츠 작성자와 협력합니다. 민간 부분은 우리의 주된 기금 마련처입니다.

왜 JIRA를 선택하셨습니까?

Clark: 우리는 팀이 3배 내지 4배 성장하던 시기를 거쳤습니다. 예전에 프로젝트를 관리하던 방식으로는 벅찰 만큼 규모가 커졌습니다. 우리는 해결해야 할 복잡성과 프로젝트 구현에 관하여 지원해줄 도구가 필요했습니다. 제가 합류하기 몇 년 전부터 계속 사용 중이던 도구는 다양한 문제 유형을 모델링할 수 있는 유연성이 없었고 좋은 워크플로를 제공하지도 않았으며 우리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에는 너무 단순했습니다.

JIRA에서 원하던 기능을 찾으셨습니까?

Clark: 최종적으로 JIRA를 찾았을 때 모든 워크플로와 문제 유형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이곳의 환경에도 잘 맞는다는 점을 알고 아주 놀랍고 반가웠습니다. 우리는 LDAP 구성을 사용해 IT 직원의 업무를 많이 단순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JIRA를 고객과 공유할 수 있는 내부 프로젝트 외에 외부 대상 문제 추적기에도 사용합니다. JIRA는 아주 강력하고 안정성 문제도 전혀 없어서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우리가 수행하는 작업에 필요한 도구와의 완벽한 만남이었죠.
JIRA는 강력한 고급 기술이며 이런 도구에서 기대할 수 있듯이 사용자 친화적입니다. 한 마디로 수준이 다릅니다. 소규모 팀이나 워크그룹 수준을 위해 제작된 다른 오픈 소스 도구에 비하면 엔터프라이즈급 도구입니다. 문서, 플러그인, 지원 생태계 모두가 함께 작동하여 JIRA를 다른 도구에 비해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유지해줍니다. 회사의 지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문제가 나타나면 비교적 적절한 시기에 해결해 줍니다.
Ada: 저는 처음 시작했을 때 정말 복잡한 워크플로를 만들었습니다. JIRA로는 필요한 건 뭐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원하면 아주 복잡한 워크플로를 만들 수도 있고 아니면 아주 단순한 워크플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저는 JIRA의 사용자 지정 기능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JIRA를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까?
Clark: 기본적으로 결함 추적 도구로 사용합니다. 현재 JIRA에서 실행되는 동시 프로젝트가 아주 많이 있습니다. 지금 아마도 25~30개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의 국제화를 위한 번역 워크플로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번역가 그룹에 보냈습니다. 이제 번역가들이 번역할 콘텐츠를 제출하는 프로세스가 있고 그 이면에는 워크플로가 있습니다.
지금은 우리의 지원 센터 시스템으로 내보내는 과정에 있습니다. 우리는 새 스키마로 사용자 지정하여 일부를 변경했습니다. 이로써 JIRA가 과거에 JIRA를 사용한 적 없는 우리 회사의 재무 팀이라든지 회사의 다른 부서에도 개방될 것입니다. 가동하게 되면 그들은 JIRA 알림을 받기 시작하게 됩니다.

기술 부분이 아닌 직원에게는 어떤 교육을 제공하십니까?

Ada: 저는 개발자들이 생각하는 방식과 딱 들어맞기 때문에 JIRA를 환상적인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술을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95명의 사용자를 설정했는데 아마 30명 정도는 반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십여 명 정도는 아주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저는 반 능동적인 그룹 사람들에게 일대일 교육을 많이 실시했습니다. 적극적이지 않은 그룹 사람들은 교육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저는 직원 한 명과 함께 기본 교육을 실시하는 중인데 앞으로 두세 달이면 완수될 예정입니다.

FishEye를 사용하십니까?

Clark: 저는 사실 FishEye가 무엇인지 또는 어떻게 생겼는지도 잘 모르고 설치했습니다. 우리는 JIRA의 커뮤니티 라이센스 프로그램을 보면서 이 제품을 사용해 볼 기회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이 제품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 "내 소스 코드에서 기록을 보면 좋겠다."라는 생각조차 없었습니다.
사용해 보니 개발자들이 거의 바로 FishEye를 채택한 것 같습니다. 개발자 브라우저를 보면 항상 열어놓고 있었거든요. Fisheye를 보면 문제로 다시 돌아오도록 연결하는 것이 놀랍습니다. 우리는 활동과 JIRA의 문제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생산에 도입한 순간부터 개발자에게 매우 중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실 말은 무엇입니까?

Clark: Atlassian 측의 커뮤니티 라이센스 프로그램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다시 전하고 싶네요. 정말로 빼어난 귀사의 좋은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정말 기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