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연구) Atlassian의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활용한 OpenDNS

(사례 연구) Atlassian의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활용한 OpenDNS


 
설립: 2005년
본부: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직원 수: 40명
제품: JIRA, GreenHopper, Confluence, FishEye, Crucible

DNS(Domain Name System)는 www.atlassian.com과 같은 인간 친화적인 호스트 이름을 웹에서 사용되는 의미 있는 IP 주소로 번역하는 인터넷의 "전화번호부"입니다. 어떤 웹 주소에 도달하기 위해 208.67.220.220과 같은 숫자를 암기해야 하는 일이 쉽지 않지요?
OpenDNS는 인터넷 보안에 관한 모든 것을 작업합니다. 이 회사는 세계 최대 규모의 DNS 서비스 업체이고 수많은 나라에서 대기업, 중소기업, 학교 3곳당 1곳 그리고 가정에 DNS와 보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tlassian은 이 회사에서 우리의 사례 연구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고 몹시 흥미롭게 느꼈습니다. 우리는 OpenDNS의 엔지니어링 담당 VP인 Mark Neuman과 연락했습니다. OpenDNS는 Atlassian의 전체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제품군을 거의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OpenDNS와 하시는 일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OpenDNS는 전 세계적으로 2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가정과 학교 그리고 기업에서 인터넷을 더 안전하고 빠르고 지능적이며 안정적으로 사용하게 합니다. 우리는 사용 가능한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DNS 서비스를 만들고 있으며, 고유하고 혁신적인 클라우드 기반의 맬웨어 보호와 웹 콘텐츠 필터링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미국에서 3곳당 1곳의 학교와 포춘 100대 기업이 선택한 업체입니다. 현재 직원은 40명이지만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캘리포니아주의 아름다운 샌프란시스코에 자리 잡고 있는데, 월드 시리즈 우승자인 자이언츠의 야구장이 바라다보이는 위치에 있습니다.

왜 JIRA를 선택하셨습니까?
우리가 Atlassian의 문제 추적기인 JIRA를 선택한 이유는 요구 사항에 맞게 Trac을 미처 사용자 지정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몇몇 신입 사원이 예전 회사에서 JIRA를 사용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었습니다. JIRA는 일반적으로 평이 좋았습니다.

OpenDNS에서는 JIRA와 애자일 방법을 어떻게 사용합니까?
JIRA는 3개의 그룹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 엔지니어 및 제품 관리자가 JIRA와 GreenHopper를 사용하여 각 스프린트를 관리합니다. 운영 그룹은 이걸로 운영 문제와 인프라 프로젝트를 모두 추적합니다. 또한 IT 그룹은 JIRA를 사용하여 내부 IT 요청을 추적합니다. JIRA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기능은 양식을 사용자 지정하고 이메일과 통합하는 기능과 전반적으로 누가 무엇을 언제 하는지 추적하는 기능입니다.
현재 엔지니어링과 제품 관리 팀만 좀 더 공식적인 애자일 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GreenHopper의 계획 보드와 작업 보드가 해당 팀 시스템의 기본 보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초기에 부딪힌 큰 문제는 수많은 레코드로 들어가는 스토리 목록을 관리할 방법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제품 관리 담당 팀장은 "버전"을 사용하여 관련 스토리를 그룹으로 묶는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아냈습니다. 제품 백로그 버전에 각각 주된 이니셔티브의 하위 버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 하위 버전을 우선 순위에 따라 순서를 정합니다. 그런 다음 우선 순위 지정 회의를 통해 각각의 제품 백로그 "하위 버전"에서 가장 높은 우선 순위 스토리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에는 "다음 스프린트 후보" 표시줄을 자체적으로 정의하고 이것을 해결할 엔지니어를 지정되도록 PM이 스토리 아래 위치에 놓습니다. 마지막으로 엔지니어는 자신이 집중하고 있는 스토리를 스프린트의 종료 날짜(예: 6월 3일)의 이름으로 명명한 보다 통상적인 소프트웨어 릴리스 버전으로 이동합니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GreenHopper 기능은 우선 순위를 기준으로 스토리 등급을 매기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으로 JIRA의 문제인 1등급 우선 순위 100개, 2등급 우선 순위 300개 등이 나오는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스프린트에 할당되면 엔지니어는 대부분 GreenHopper 작업 보드를 UI로 사용하고 다른 JIRA 보기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Crucible과 함께 보다 공식적인 코드 검토를 도입했고 이에 따라 엔지니어는 가장 편리할 때 자체적으로 검토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같은 장소에 있고 즉석 미팅이 많기는 하지만 도구 덕분에 대부분 이런 것이 필요 없습니다. 설계 접근 방법에 대해 합의하기 위한 회의는 여전히 필요하지만, 코드를 검토하기는 훨씬 더 쉬워졌습니다.

Confluence는 어떻게 사용됩니까? 
Confluence는 회사의 지식 기반이고 로컬 하드 드라이브의 파일 저장 및 이메일에 대한 뛰어난 대체 수단입니다. 이것은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부분인데 모두에게 모든 것을 wiki에 저장하라고 말합니다. 고객과 대면하지 않는 모든 부분에 이 제품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도 사용해보려고 고려하는 중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뛰어난 검색 기능으로 여러 첨부 파일 사이에서 작동하여 사용자가 모든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제품을 통합해 보셨습니까?
Atlassian 제품을 사용하게 된 결정적 계기가 통합 기능 때문이었습니다. 분명히 FishEye와 Crucible은 긴밀하게 통합됩니다. 앞으로 하위 버전을 Git로 이동하는 작업을 완료하면 JIRA/FishEye 통합을 더 많이 사용할 계획입니다. Confluence와 함께 이제 JIRA 통합을 사용하여 두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다. JIRA 하나로는 수많은 스토리로 구성된 GreenHopper의 제품 기능이 서로 잘 들어맞는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현재 wiki에 대규모 스토리(서사시)를 넣고 있고 그로부터 JIRA에서 작업 가능한 스토리를 만들고 추적합니다.

Atlassian 제품을 사용한 결과를 수치화할 수 있습니까?
안타깝게도 이전 시스템에는 측정 가능한 메트릭이 없어, 현재의 JIRA와 GreenHopper에서 제공받은 메트릭과 비교해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과 기업 메모리가 크게 향상되었다는 평가입니다. 사람들은 실제로 필요한 것을 찾고 진행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한 이후 여러 번 스크럼 접근 방법을 수정했고 도구가 유연해서 우리도 충분히 유연해지고 필요한 일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Atlassian 도구를 고려 중인 다른 개발 작업장에 해주실 조언이 있습니까?
저는 가상 머신에서 제품군을 실행하지 말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정말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진행이 느려지면 사람들이 정말 조급해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전용 서버로 이동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중입니다. 이 도구들은 아주 중요하므로 우리는 최고의 제품을 원합니다. 그 밖에 최선의 조언은 통합 제품군을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Atlassian은 현재 탁월한 선택입니다. 우리는 계속 여기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Mark, 감사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