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RA의 대시보드를 효과적으로 구성해 보십시요



프로젝트 진행 회의에 들어갈때 누가 말하기도 전에 상황을 확인하거나, 혹은 휴가에서 돌아와 세부 프로젝트 업데이트를 메일 확인하지 않고 한눈에 알아 보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요. 바로 여러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무언가 잘못되고 있다면? 버그가 생기는 증가율이 처리보다 많다면.
자 이제 핵심 대비보드를 생성해 봅시다! 진행상황을 한눈에 모니터링 하고 미리 장애요소를 확인해 봅시다.

 

단계 0: 새로운 대시보드 생성

간단합니다. 대시보드로 이동하여 '대시보드 생성'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단계 1: 다음의 5가지 가짓 추가

꼭 필요한 부분부터 시작합니다. 전체 진행사항, 사람과 부문별로 작업 분류, 그리고 위험도가 높은 이슈를 앞 중앙에 위치시켜 추가:



  • 필터결과 (Filter Results)
  • 이슈 생성 vs 해결차트 (Created vs Resolved Chart)
  • 이슈 통계 (Issue Statistics) : 이것은 2개를 추가
  • 로드맵 (Road Map)
위의 5개를 추가한 후에는 다이얼로그를 닫습니다.

단계 2: 진행사항 한번에 보기

매일 아침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느낌'을 가지고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로드맵(Road Map) 가짓을 이용하여 그 예감이 매번 맞는지 대시보드를 통해 한번에 확인해 봅니다.
로드맵 (Road Map) 가짓은다음번 릴리스에 할당된 이슈의 갯수에 대한 빠른 보기를 보여주고 그 중 얼마나 처리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심플하게 유지하면서 이 가짓을 오직 하나의 프로젝트만을 보여주도록 설정합니다. 그리고 다른 필드는 기본설정으로 합니다.
  • '저장' 을 누르면 이슈의 진행상황이 선택된 해결버전(Fix Version)에 기반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수정버전(Fix Version)이 없는 이슈의 상태는 여기에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을 유의하십시요.

단계 3: 버틀넥 & 문제를 미리 확인하기

누가 무거운것을 들고 가는가

팀원이 아프게 되면 얼마나 많은 작업이 뒤로 밀리는가? 만약 한 사람이 옆 프로젝트를 도와 준다면? 어떤 팀원이 큰 작업부하를 감당하고 있는지? 그래서 여러분은 누가 릴리스에 심각한 상태인지와 이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백업 계획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개인에 대한 작업부하량을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것은 팀 진행을 처리하는데 필수적입니다.
  • 첫번째 이슈 통계 (Issue Statistics) 가짓은 위와 같은 동일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담당자' 를 기준으로 통계를 비교하도록 선택합니다.
  • ‘해결이슈 통계 보이기 (Show Resolved Issue Statistics)’ 옵션은 아니로(No)로 설정하는데 해결된 이슈는 미래의 진행사항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프로젝트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가

자 연적으로, 프로젝트의 일부영역이 다른부분보다 중요합니다. 팀을 필요한 부분을 작업하도록 만드는 것은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회사의 다른 사람들이 처음으로 참여한 사용자에게 집중하고 당신의 일이 많은 업무량에 대해 결과를 개선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면, 당신은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여러 부문으로 구분된 팀의 작업량의 시각화는 (JIRA 컴포넌트 사용) 팀이 어디에 에너지를 소비하는지 알수 있게 하여 프로젝트가 큰 조직의 목적에 부합하여 진행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두번째 이슈 통계 (Issue Statistics) 가짓을 선택하고, 동일 프로젝트를 다시 선택합니다.
  • 컴포넌트를 기준으로 비교를 선택 (또한 '해결된 이슈 통계 보이기 (show resolved issue stats) 옵션은 아니오(No)로 설정).
나중에 이 선택사항은 변경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남은 이슈들에서 버그수정 항목의 상대적 퍼센티지를 확인하기 위해 이슈타입을 관찰하고 싶은 경우에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단계 4: 현재 마일스톤에 대한 작업

일이 틀어진다면 바로 알고 싶으실 것입니다. 그래야 다음 릴리스로의 작업을 모니터링하는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버그이슈가 보통때보다 많아지거나, 업무 범위가 변경되어 새로운 기능이 릴리스일 이후에 추가되는 경우 프로젝트의 마일스톤을 다시 설정할 필요가 있게 됩니다.



얼마나 많은 작업이 추가되는지 관찰하는 것은 목표예정일을 현실화하는 방법입니다.
JIRA 대시보드 가짓은 우리가 위에서 본 바와 같이 프로젝트별로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된 검색조건 (필터라고 불리는)을 이용하여 특정 세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JIRA 헤더에서 이슈탭으로 이동하여 고급(Advanced) 모드로 변경하여 입력을 시작하면 JIRA가 검색옵션에 대해 자동완성 기능이 동작할 것입니다!
  •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수정버전(Fix Version)에 대한 파라미터를 추가합니다. 동적 연산자인 earliestUnreleasedVersion() 은 프로젝트 버전을 위해 설정한 릴리스 날짜를 기준으로 이슈를 표시해 줄 것입니다.
  • 이 필터를 저장하고 설명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를들면 다음 수정버전에서의 이슈(Issues in Next Fix Version))
  • 대시보드로 돌아가 새로운 필터 즉, 생성 vs 해결 차트 가짓을 위한 다음 수정버전에서의 이슈(Issues in Next Fix Version) 필터를 선택합니다. 다른필드는 기본값으로 둡니다.

날짜에 맞출 수 있을까?



진행사항이 목표에 도달할 것이라면, 해결된 이슈의 숫자 (작업완료) 가 생성된 이슈의 숫자 (새로 추가된 이슈)보다 크게 나타날 것입니다. 만약 갑작스런 이슈가 나와, 릴리스 일을 뒤로 미뤄야 한다면, 차트는 위의 그림처럼 될 것입니다.
추가된 작업 (빨간색)의 양이 증가하는데, 반면 완료된 작업 (초록색)은 일정수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팀이 더 열심히 해야 가거나 혹은 릴리스 일정을 뒤로 미뤄야 할 것입니다.

단계 5: 위험이 많은 항목에 대해 주의하기

언제나 프로젝트 작업의 추가 위험요소를 가진 부문이 있습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한 이슈는 복잡한 것으로 여겨지며, 큰 시간이 필요한 작업은 빨간깃발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기 존의 필터를 수정하는 것은 현재 작업의 부분항목으로 범위를 좁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상단바의 이슈탭을 선택하여 JIRA의 검색으로 돌아갑니다. 단계 4의 필터가 여전히 보이게 되며, 이것을 가지고 작업할 것입니다. (만약 선택된 검색이 없다면, 검색 히스토리 (왼쪽)에서 찾거나 혹은 상단의 이슈 드롭다운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편집 탭을 선택하고 추가의 고급 검색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아래 time estimate 파라미터에서 다음을 추가합니다:

project = "Angry Nerds" AND fixVersion = earliestUnreleasedVersion() AND originalEstimate > 4h

  • 이것을 새로운 필터로 저장 하고, 4시간 이상 예상(Estimated over 4 hours. 과 같은 이름을 부여합니다.

큰 이슈를 앞과 중앙에 유지하기

대시보드로 돌아가 필터 결과 (Filter Result) 가짓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필터를 설정합니다.
  • 4시간 이상 예상(Estimated Over 4 Hours) 필터를 선택하고, 담당자 필드와 4개의 기본 컬럼을 추가합니다. 그러면 누가 큰 작업을 하고 있는지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시보드 완료: 정리와 놓친점은 무엇인가?

이 튜토리얼은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작업의 세부적은 내용으로 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대시보드는 동적 페이지이며 필요한 내용을 수정, 적용하십시요. 여기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 릴리스 사이클의 끝에 가면, 버그수정은 매우 크리티컬합니다. 생성 vs 해결 차트의 필터를 수정하여 버그로 범위를 좁히십시요.
  • 미지정 이슈(orphaned issues)를 확인하십시요: 필터 결과 (Filter Results) 가짓을 추가하여 프로젝트의 모든 이슈를 대상으로 하여 fixVersion changed to EMPTY 인 내용으로 변경하십시요.
  • 퍼센트 바보다 차트를 좋아하는 사람은 Heat Map 혹은 파이차트(Pie Chart) 가짓을 이용해 ‘다음 수정버전에서의 이슈 (Issues in Next Fix Version)‘를 활용하십시요.

프로팁:

대시보드에 너무 많은 정보로 시작하지 마십시요! 이것은 모든 책을 형광펜으로 색칠하는 것과 같습니다. 작게 시작하여 시간을 두고 개선 수정해 나가십시요.

(주) 골드피처

일반적으로 위의 내용들이 상당부분 이미 많이들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단계 5와 같은 경우는 매우 유용한 내용입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JIRA Query Language (JQL) 을 사용하지 않지만 이것을 활용하면 상당히 고급의 원하는 정보만을 끄집어 내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퇴직자 A가 몇년 몇월 몇일부터 몇일 사이에 담당자로 처리한 이슈들 목록)

하지만 가장 좋은 팁은 역시 맨 마지막의 팁으로 대시보드에는 처음에는 이 글처럼 5가지 정도의 가짓으로 구성한 후 차츰 갯수를 늘리고 경우에 따라 추가의 대시보드를 생성하는 것을 마찬가지로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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