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luence 4.3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2012년 9월 4일
Confluence 4.3 버전의 주요특징

기타
피드백에 감사합니다.

(초록색 별) 20 개 이상의 기능 및 개선사항이 처리되었습니다.
(초록색 별) 960 투표된 이슈가 처리되었습니다.
새로운 기능에 대한 비디오


Workbox 통지

새로운 Confluence workbox 가 페이지 관찰이나 공유 혹은 언급내용에 대한 통보들을 모아 줍니다. 댓글을 붙이거나 페이지를 관찰하려할 때는 인라인 작업을 사용하십시요.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통지 받은 것에 대해 나중에 확인하기 위해 표시하고 싶으신가요? 태스크 목록에 추가하여 나중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개인 태스크

workbox의 일부로, Confluence에서 이제 모든 작업들을 (개인 작업, 통지로부터의 작업과 Confluence 페이지에서 자신에게 할당된 작업)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루의 일들을 계획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태스크를 드래그하며, 노트를 생성하고 작업을 완료하면 체크합니다. - 이 모든것이 한곳에서 이루어집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페이지의 태스크

이제 팀의 작업을 페이지에서 간단히 추적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태스크, 미팅 작업 항목, 체크리스트, 그리고 원하는 모든 작업.
  1. 태스크 목록 생성 
    태스크목록에 추가하려면 에디터에서 새로운 태스크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2. 언급을 이용한 태스크 할당
    태스크내에서 담당자를 지정하려면 사용자명을 @mention 을 이용하여 지정합니다. 태스크는 사용자의 개인 태스크 목록에 나타나게 됩니다.
  3. 담당자 통보
    태스크가 할당이 되면 해당 사용자는 통보를 받게 됩니다. 추가로, 페이지의 태스크가 완료로 체크되면 페이지의 관찰자에게도 통보됩니다.
  4. 어디서든 태스크 추적
    자신의 workbox 에서 할당된 태스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트를 추가하거나,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또한 완료처리 할 수 있습니다.


Confluence 모바일

iOS 5 에 최적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Confluence 모바일을 통해 다음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 자신의 개인 태스크와 통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인기있는 컨텐츠, 최근 블로그 포스트, 인맥의 활동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컨텐츠와 사용자에 Confluence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와 같은 블로그 포스트와 댓글 사용가능합니다
  • 페이지와 블로그포스트에 댓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동료의 프로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터치하여 전화, SMS 혹은 메일을 모바일 장치를 통해 보낼 수 있습니다.



테이블 정렬과 하이라이팅

정렬가능한 테이블이 여기 있습니다! 다채로운 색상과 읽기 쉬운 테이블이기도 합니다.
  • 컬럼 정렬
    페이지를 볼 때, 컬럼 헤더를 클릭하면 해당 컬럼의 값으로 테이블이 정렬됩니다.
  • 셀 하이라이팅
    중요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 배경색으로 컬럼, 줄, 셀을 채웁니다.



이미지와 매크로 드래그

Confluence 에디터내에서, 이제 이미지와 매크로를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 하여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다음의 크롬, 파이어폭스, 그리고 IE 9 브라우저에서 지원됩니다.





위지위그 템플릿

템플릿 에디터가 이제 페이지 에디터와 같이 위지위그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더이상 위키마크업을 이용하여 템플릿을 만들거나 수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기존의 페이지를 템플릿으로 변경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변수로 알려진 폼 필드를 템플릿에 추가하는 것도 쉽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공간 보관

공간의 내용을 보이지 않게 하고 싶은데, Confluence 사이트에서는 유지하고 싶으신가요? 보관하십시요!
공간이 보관처리되면, 페이지와 다른 컨텐츠 들은 검색 결과나 활동내역, 혹은 드롭다운 메뉴에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공간 디렉터리에서는, 보관된 공간이 새로운 보관 탭에 보이게 될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


개선된 사용자 초대 및 가입 옵션

만 약 Confluence 사용자를 초대하여 가입하도록 하고 싶다면, 직접 Confluence 사용자 관리 화면에서 초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입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로그인 화면에 가입 옵션을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를 수동으로 추가한다면, Confluence에서 새로운 계정에 대한 정보를 새로 추가한 사용자에게 메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조직내의 사람들에게만 가입을 허용하고 싶은 경우, 새로운 도메인 제한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메일주소가 지정된 도메인에 속한 경우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Confluence는 메일을 사용자에게 보내, 메일주소를 확인하는 링크를 클릭하도록 요청할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
 
 

기본 공간 권한

Confluence 관리자는 이제 기본 권한설절을 새로운 공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접근권한은 그룹에 대해 설정할 수 있으며, 개인이니 익명사용자에 대해서는 설정할 수 없습니다.
공간 접근권한 정책은 여전히 유연하게 설정 가능합니다. 공간 관리자는 언제든 익명에 대한 접근 권한 및 그룹 권한 그리고 개인 사용자 권한을 포함하여 공간에 대한 권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

또한 공간을 생성하는 방법은 간단히 하였습니다. 빠른 '공간추가' 옵션이 대시보드 상단에 있으며 이것을 통해 아래 보이는 것과 같은 전체 공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개인 공간 또한 간단합니다.

 

다른 개선사항

  • 첨부파일 버전별 삭제. 이제 첨부파일의 특정 파일버전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언급이 '추가' 메뉴에 위치합니다. Confluence 4.0 에서 @mentions을 소개하였는데 이것은 페이지나 댓글에서 편리하게 다른 사용자를 언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제 에디터의 '추가' 메뉴에서도 사용자 언급 옵션을 추가하여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중 신규 드래프트. 동일한 공간에서 새로운 페이지 혹은 블로그포스트의 하나이상의 드래프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기존 페이지의 여러 드래프트를 가질 수 있었지만 새로운 페이지의 경우는 하나만 가능했었습니다) 
  • 플러그인 별 2MB 까지의 줄어든 메모리 사용. Atlassian 템플릿 렌더러의 구현을 개선하였고, 메모리를 줄여 자신의 Velocity 템플릿을 가지는 플러그인 별로 2MB 까지 사용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 MySQL 5.5 지원. 다시 안내합니다. 이제 5.1 버전과 더불어 MySQL 5.5도 지원합니다. 이 지원은 Confluence 4.2.3 릴리스 부터 이루어진 것이며, 4.2 이후의 버전에 모두 적용됩니다
  • 세션 리소스 관리. Confluence 가 이제 공격적으로 bots나 web crawler로 보이는 HTTP session을 공격적으로 만료시키기 위해 하나의 요청에 대해서만 처리하도록 세션의 Idle 타임아웃 시간을 줄입니다. 이것은 일반에 오픈된 Confluence 서버나 서드파티 검색 도구와 연동된 서버에서 HTTP 세션의 리소스 소비를 상당히 줄여줍니다. 이 기능은 번들로 포함된 Atlassian Bot Session Killer 플러그인이 담당합니다.
  • 대시보드 탭의 빠른 전환. 대시보드의 활동내역 탭 사이의 전환이 전체 대시보드를 다시 읽지 않고 이루어집니다.
 

구조적 변경사항

플러그인 개발자가 관심가질만한 내용이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Confluence 내의 스프레드 시트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애드온을 활용해 보십시요

시스템에 숨어있는 "윤초" 버그에 대해 준비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의 분류와 관련된 잘 몰랐던 기능 3가지를 확인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