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RA 관련 두번째 도서 - JIRA 4 Essentials

JIRA 4 Essentials - Patrick Li의 도서




Sarah MaddoxJIRA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2011년 7월)



저는 최근 JIRA 4 Essentials by Patrick Li 도서를 읽었습니다.
이 책은 관리자를 위한 Atlassian JIRA 에 대한 빠른 시작가이드로 매우 유용합니다.
여러분이 관리자 권한이 없는 일반 JIRA 사용자 이더라도 자신의 JIRA 사이트를 구축하는 방법을 보여주기 때문에 흥미있는 것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JIRA를 여러분의 PC에서 실행하여 직접 관리자가 어떤것들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배워 JIRA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요.

Patrick Li는 AppFusions의 공동창업자로서, Atlassian 제품과 다른 제품과의 연동 및 솔루션, 커넥터에 관련된 전문 컨설턴트 엔지니어입니다.
Patrick은 AppFustion의 책임 엔지니어로 지난 4년간 Atlassian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작업을 해왔습니다.

그는 자신의 넓은 지식을 JIRA 관리를 위한 단계별 가이드로 정리하는데 성공적으로 작업하였습니다.


JIRA는 무엇인가?




JIRA는 Atlassian의 이슈추적과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웹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제품은 자신의 서버에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는 웹 어플리케이션입니다.
JIRA를 이용하여 팀원들이 작업, 이슈, 프로젝트를 추적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러목적의 프로젝트를 위해 JIRA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소프트웨어 개발, 재난관리 그리고 헬프데스크와 같은 곳에 제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도서의 첫 번째 인상




책은 좋은 형식과 고급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제목은 내용과 대조되는 굵은 글씨체를 가지고 있어 매우 구분이 용이합니다.
그리고 많은 스크린샷, 테이블, How to 섹션 등이 잘 구분되어져 있습니다.
레이아웃은 이 책이 말하려고 하는 것을 잘 정리했다는 느낌을 줍니다.

표시 커버가 눈길을 끕니다. 표지가 마치 JIRA 로고를 연상케 합니다.



도서 둘러보고 JIRA 화면에 대해 배워보기




개요 페이지(페이지 1-2)를 둘러보는 동안, 바로 새로운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JIRA에서 자신의 화면을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물론 알게 되었지만, JIRA 사용자로서는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주로 관리자가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바로 Chapter 5 (화면 관리)로 건너 띄어 이것에 관해 배웠습니다.

Chapter는 좋은 소개로 시작하여 화면이 무었인지와 JIRA에서 왜 생성해야 하는지를 설명합니다.
개인적으로 137페이지의 문구를 좋아합니다:

새로운 화면을 생성하는 것은 빈 종이 일부를 얻는 것과 같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화면에 필드를 추가하고 배열하는 것입니다.

페이지 139에서는 흥미로운 팁이 필수 필드(required field)를 제거하는 것에 대해 설명합니다.
확실히 JIRA 자체에서 나중에 다시 사용하게 될, 이슈 요약과 같은 필드를 삭제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팁은 관리자에게 매우 소중한 것입니다.

지침과 화면은 JIRA 4.2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Patrick이 있는 출판팀은 올해 말 업데이트 계획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현재 최신의 버전은 4.3.4 입니다)

약간의 오타나 산만한 곳이 몇군데 있지만 이 책은 매우 읽기 편리합니다.
Patrick은 이해할 필요가 있는 개념과 완전히 익혀야 할 작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잘 이끌어 줍니다.


다른 주요특징




이 책에는 매우 많은 유용한 섹션이 있습니다. 여기 주요특징은 그 중 일부입니다.

설치: 페이지 13-30 은 JIRA 설치와 설정에 관한 전반적이고 명확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책을 읽는 동안, 각 장의 지침을 따라 자신의 JIRA 사이트를 구축합니다.

책의 끝부분에서는 샘플 '헬프데스크' 프로젝트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예를들어, 페이지 59-65 에서는 JIRA에서 프로젝트 설정 방법의 핵심을 알려줍니다.

JIRA 데이터 계층구조: 페이지 31-2 는 JIRA 데이터 모델에서 유용한 핵심 부분에 대한 분석을 소개합니다: 프로젝트, 이슈 그리고 필드.

정책(Schemes): JIRA의 정책(Scheme)에 대해 페이지 56-9에서 그 개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trick은 정책이 무엇인지에 대한 깔끔한 설명을 합니다.:
정책(scheme)은 설정에 대한 모음 혹은 템플릿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권한과 같은 설정들의 집합을 한번 생성하면, 우리는 이것을 정책(scheme)으로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권한 정책으로 알려짐)
그리고 이 저장된 정책은 재사용되어 여러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정책(Screen schemes): 화면 생성의 간단한 부분을 설명한 후 Patrick은 화면 정책(Screen Scheme, 페이지 143)에 대해 소개합니다.
또한 왜 이슈에 대한 각각의 작업 (생성, 편집, 보기)에 대한 다른 화면이 필요한 지에 대한 좋은 설명이 있습니다.

워크플로우(작업흐름, Workflows): 워크플로우에 대한 별도의 장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JIRA의 강력하고 융통성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페이지 168-170 에서 워크플로우를 가져오고 내보내는 유용한 팁을 확인해 보십시요.

가짓 색상(Gadget colours): 관리자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가짓의 색상 집합을 정의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저는 몰랐습니다. 페이지 299 에서 Patrick은 "Gadget Colors" 에 대해 JIR의 "룩앤필 설정" 화면의 일부로 설명합니다.


요약




JIRA 사용자로서, 저는 이슈를 생성하고 프로젝트에서 이슈를 찾아 내게 담당지정하고 작업하는데 매우 익숙해 있습니다.

하지만 나만의 JIRA 사이트나 JIRA 프로젝트를 생성 디자인하는 것은 그렇게 잘 하지 못합니다.
Patrick의 책을 읽는 것은 어플리케이션의 기능과 융통성에 대한 좋은 직관을 가지게 하였습니다.

관리자가 프로젝트와 이슈 그리고 화면을 커스터마이즈하는 방식과 기타 다른 그 뒤의 이야기들을 알고 싶으시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JIRA 관리자에게는 프로젝트의 설정에 대해 따라하기 쉬운 단계별로 복잡하지 않은 방식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다른 도서 하나가 최근 나왔습니다.: Matt Doar의 Practical JIRA Administration 입니다.
제가 올린 book review를 확인해 보십시요.
제 생각으로는 두 개의 책은 서로 보완적입니다.
Patrick 도서는 여러분의 JIRA 사이트와 프로젝트의 초기설정부터 이끌어 줄 것입니다. 그리고 Matt 의 책은 더욱 고급의 팁과 기술을 알려줄 것입니다.


Patric Lee의 도서 세부사항




JIRA 4 Essentials, by Patrick Li, published by Packt Publishing Ltd in May 2011. ISBN 978-1-849681-72-9. Amazon.com에 서 구매가능합니다.


(골드피처 주)



앞 서 소개해 드린 Matt의 Practical JIRA Administration 도서는 국내 (예스24)에서 구입가능하다고 이미 앞서의 게시물에서 알려드렸습니다.
그러나 오늘의 도서는 아직은 국내 도서사이트에서는 구입이 가능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필요하신 분은 아마존에서 직접 구매하셔야 할 듯 합니다. (혹은 국내 도서 사이트 중 아마존 도서의 수입 대행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만약 JIRA 제품을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고 관리자라면 이 2개의 도서는 회사에 요청하여 구비해 놓으면 매우 편리할 듯 합니다.

또한 관심있는 개인 사용자들도 Start 라이선스를 구입하 여 기부도 하면서 이 책을 이용해 자신만의 JIRA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IRA의 대시보드를 효과적으로 구성해 보십시요

JIRA 와 Confluence 그리고 LDAP 연동을 간편히 하실 수 있습니다

JIRA 개요 및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