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 개발자라면 확인해 보십시요

Flex 개발자를 위한 간단한 FishEye 사용예




Tim BuntelFishEye 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2010년 5월)

많은분들이 제게 Atlassian 의 FishEye에 대해 문의하십니다.

다른 툴의 (JIRA와 Confluence) 경우는 AS/Flex/ColdFusion 커뮤너티에서 많이 익숙하지만, 다른 개발툴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특히 FishEye는 Adoble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친구들에게는 호기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FishEye는 한마디로 말해 여러분이 소스코드를 이해하는 것으로 도와주는 툴입니다.

소스코드 저장소 (Subversion, Git, Perforce, Clearcase 그리고 CVS) 에서 소스코드를 가져와 보여주고 실시간으로 소스코드의 변경사항을 통보해 주며, 웹 기반의 코드관련 보고서를 생성해 줍니다. 또한 소스코드 내의 검색과 코드 공유를 지원합니다.

그렇습니다. 마지막 설명은 영업부의 내용에서 가져왔습니다. 죄송. 처음부분으로 돌아가 보지요 : 소스코드의 이해.


저는 FlashBuilder 4 베타버전을 보고 어떻게 데이터기반의 개발특징이 처리되는지 궁금하였었습니다.
제가 간단한 빈 데이터 그리드를 가진 페이지를 생성하고 ColdFusion 컴포넌트에 그리드업을 연결하도록 "bind to data" 명령을 사용하였습니다. (CF9 ORM 기능을 사용)
그리고 저는 그 작업내용을 제 Git 저장소에 gitHub 이라는 이름으로 커밋하고 FishEye를 구동하여 웹브라우저로 접속하였습니다.

이제, 제 프로젝트 gitHub에 대한 정보를 보도록 합시다.



소스코드와 커밋 히스토리, 그리고 브랜치와 머지에 대한 멋진 시각표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에 따라 코드가 어떻게 변경되었는지를 이해 하는데는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제가 얻을 수 있는 최고는 커밋 메시지와 코드의 현재버전과 매칭되는 지점 사이의 정보에 대한 것입니다.



FishEye는 저희 소스코드 저장소 위에서 저에게 소스를 보고 분석하는 강력한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희 프로젝트를 둘러보기를 시작하여 많은 히스토리 데이터를 얻고 소스코드 자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요. 이건 좀 심한 간략화네요. 개발팀이 저를 용서해 주기를 바라며…나중에 더 자세히 설명할게요)



FishEye 2.2 버전에서의 새로운 좋은 기능은 IDE 와 같은 스타일의 side-by-side diff 기능 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처음 제가 질문했던 데이터 기반의 마법사가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답을 해 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Pre-wizard 커밋과 버전으로부터 파일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과 우측 패널은 독립적으로 스크롤이 가능하며 뷰는 중앙 위치 주변에 앵커(고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컬러링을 통해 어떤 소스 라인이 추가되고 삭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추가 혹은 삭제는 상대편의 윈도우에 컬러링 된 윈도우에 링크가 되어 이전 버전의 위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 더 좋은 예제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FishEye를 이용하면, 제 프로젝트에서 히스토리 뿐만 아니라 소스코드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빙산의 일각이며, 나중에 다시 더 많은 예를 보여드리도록 하지요.

지금 FishEye를 다운로드 하여 시도해 보십시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IRA의 대시보드를 효과적으로 구성해 보십시요

JIRA와 Confluence를 활용한 협업 사례

JIRA 와 Confluence 그리고 LDAP 연동을 간편히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