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페이지의 UI 와 성능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성능의 결합




Seb RuizCrucible 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Crucible 팀에서 일반적으로 직면하는 싸움 중 하나는 어마하게 많은 DOM 구조의 리뷰 보기 시 웹 브라우저의 성능문제 입니다.

저는 예전 저 의 이전 블로그 에서 어떻게 Crucible 팀이 이벤트 델리게이션과 라이브 이벤트를 사용하여 많은 페이지 요소를 가지는 오버헤드가 큰 바인드 호출을 대치하 수 있는지 언급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많은 작업을 보여주는 페이지를 처리할 때, 선능을 개선하기 위한 다른 2가지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리플로(reflows) 회피




만약 여러분이 성능과 관련된 웹 개발 작업을 하였었다면, 이미 가능한 경우의 페이지 리플로(reflow)를 회피하는 개념에 대해 익숙하실 것입니다.

Steve Souders 의 말에 따르면:

리플로(reflow)는 CSS 규칙이 재적용 되는 것을 필요로 하며, 이것은 브라우저가 한번 이상 모든 CSS 셀렉터를 매칭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CSS 셀렉터가 효율적이지 않다면, 리플로(reflow)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 사용자가 인식할 만큼의 긴 시간 말입니다.

이 인용문에서, Souders는 셀렉터를 평가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 방법인지를 가지고 리플로(reflow)의 영향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언급되지 않았지만, 리플로 타임 또한 그러한 스타일 규칙 (DOM 크기 같은) 을 적용하는 페이지의 항목 수에 매우 의존적입니다.

페이지에서 리플로를 발생시키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많습니다만, 때로는 리플로를 구동하는 횟수를 줄이려는 시도에 대한 내용도 아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전에 이런 내용을 본적이 없다면, 여기 위키피디어를 로팅할 때 페인트 액션을 보여주는 좋은 비디오가 있습니다:










(골드 피처 주) 비디오는 가져오기 기능이 되지 않아 이곳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UI 고스팅(Ghosting)





구성요소의 차수를 변경하는 것은 분명히 리플로(reflow)를 발생시킵니다. 일반적인 Crucible 리뷰의 페이지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우측칸은 문서 구조의 (대략 80%) 대부분을 포함합니다. 왼쪽칸은 크기가 조정될 수 있는데 이 때 두 칸 모두의 차수가 변경되며, 이것은 브라우저가 컨텐츠를 리플로(reflow) 하도록 만듭니다.

여러분의 브라우저 윈도우를 상상해 보십시요. 크기변경바를 드래그 하면, 윈도우는 자연스럽게 크기가 변경되고 거의 실시간으로 컨텐츠를 재 구성하여 업데이트 합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경우 요구되는 것이지만, 컨텐츠를 다시 그리고 계산하는 작업이 리사이즈 이벤트 사이의 시간보다 적게 소요되는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혹은 그러기에 오버헤드가 크기않은 경우)

이전 Crucible 릴리스에서는, 이 컨텐츠 사이의 스플리터(splitter)의 크기를 조정하면 바로 컨텐츠를 다시그리기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아주 큰 데이터의 리뷰의 경우는 부분적으로 적합한 내용인데 왜냐하면 리플로(reflow) 작업이 매우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의 수백 밀리초)

우리는 이것을 깔끔한 방법으로 처리하였는데, 바로 UI 고스팅 입니다.

중복된 구성요소를 불투명하게 오버레이함으로서, 사용자가 최종 크기를 결정하기 전까지는 리플로(reflow)를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확인해 보십시요:



jQuery UI를 사용한다면, 이러한 효과를 크기변경가능한 위젯의 ghosting option을 통해 간단히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 또다른 컨텐츠 채움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우 큰 DOM 으로 인해 윈도우 크기조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대부분의 트리가 보이는 시각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그것을 보일 필요가 없고 바로 필요한 내용이 아닌 경우 DOM 에서 컨텐츠를 안정하게 제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만약 스크롤바가 모든곳에 존재하는 것을 우려한다면, 실제 컨텐츠의 높이를 아는 동안만은, CSS 스타일로 이것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스크롤할 때, 바로 보이는 부분에 근거하여 컨텐츠를 추가 혹은 삭제할 수 있습니다.

더욱 편리한 접근을 위해 Ajax를 통해 컨텐츠를 요청하거나 혹은 JavaScript로 컨텐츠를 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개념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페이지는 언제나 빠르게 느껴지고, 이것은 실제 페이지에서 컨텐츠가 적게 로드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방법을 매우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다른 여러곳에서 새로운 side-by-side diffs를 처리하였습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여러분이 매우 큰 웹 페이지를 처리해야 하는데 성능상의 문제가 있을 때 여러분의 경험을 늘리기 위한 정보를 활용하십시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IRA의 대시보드를 효과적으로 구성해 보십시요

JIRA 와 Confluence 그리고 LDAP 연동을 간편히 하실 수 있습니다

JIRA 개요 및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