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업무시스템을 위한 Confluence 활용 1,2,3

Confluence for Business Intelligence - Part 1



Jim Severino - 2009년 8월 16일 ~ 9월 16일 작성



모두 아시는바와 같이 Confluence는 상당히 좋은 기업용 위키입니다. 저희 Atlassian 에서는 내부적으로 Confluence를 이용하여 영업활동분석이나 보고자료 작성, 중요 지원사항 모니터링 등의 업무효율향상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Confluence를 통해 회사내의 자료를 추출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개발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이러한 방법을 여러분들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무엇이 Confluence를 보고자료 작성에 뛰어난 툴로 만드는 것일까요? Confluence의 기업사용목적의 기능과 사용의 편리성, 그리고 위키의 유연성이 그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



  • 실시간 동적 데이터 얻기. – Confluence를 JDBC를 통해 연결을 원하는 데이터와 연결하면, 보고문서는 언제나 실시간으로 데이터변경사항을 보여줍니다.

  • 데이터를 비쥬얼하게 표시.- 위키마크업 태그 한줄로 그럴듯한 챠트를 만들수 있습니다. 또한 위키마크업 태그 한줄로 챠트들을 탭(데크)으로 구분하여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 모든사람에게 권한부여. – 누구나 보고문서를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문서를 통해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모든 변경사항 보존. – 문서의 버전이 만들어지는 것은 지속적이며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누군가가 실수로 영업보고문서를 망쳤다면, 언제든 망치기 전의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 명료함.- 이 블로그에 나오는 모든 방법을 사용해 보기 위해 해야할 것은 오직 Confluence 와 몇 개의 무료 플러그인 설치면 됩니다.

  • 저렴함. – Confluence 가격으로 좋은 위키 시스템 뿐만이 아니라, 좋은 고급 업무시스템도 보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 배포 용이. –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 웹브라우저.



아래그림은 여러분들이 사용해 볼 수 있는 여러 예들입니다:




이어지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디서든 원하는 데이터 가져오기

  • 간략하고 매력적인 보고서 만들기

  • 질의 최적화하는 방법

  • 감동적인 동적 보고서 생성하기

  •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하기 및

  • 여러 예제를 제공하여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내용을 숙지하시고 나면, 여러분의 사이트를 저희 Atlassian에서 사용하는 정보구축 방식과 대시보드, 그리고 보고서 구축방식으로 구성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Confluence Reporting HOWTO 온라인 문서를 아래에서 확인해 보십시요.
*http://confluence.goldpitcher.co.kr/display/GPCONF*


본 내용이 유용한 정보가 될 사람들




Creating reports and data dashboards in Confluence isn't as hard as, say, calculating the airspeed velocity of an unladen swallow. 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분들이 유용할 것입니다.:



  1. Confluence를 회사에 설치하여 운영중이거나, 혹은 평가판 을 설치 혹은 사용중이어서 이 글의 작업을 해볼 수 있는 사람

  2. SQL에 대해 알고 있으며, 만약 모른다면, SQLzoo.net에서 기본 지식을 익힐 의향이 있는 사람.

  3. 회사의 데이터가 어디에 저장되고 정리되는지 알고 있거나 혹은 최소한 정보 데이터를 얻기위해 누구에게 연락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



저자에 대하여



  • Jim Severino는 저희 본사 Atlassian의 내부 시스템 그룹에 속해 있습니다. 업무개선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때는, 대부분의 시간을 프로젝트 관리와 빌드툴을 다루고 Set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연락메일주소는 jseverino@atlassian.com 이며 시드니에 오시게 되면 제 사무실 창문을 두들겨 주세요.

  • John Rotenstein 은 Jim의 상사입니다. 그가 Jim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었지요.




Confluence for Business Intelligence Part 2 – 데이터 검색하기




이번 절에서는 Confluence 페이지에 데이터를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급업무솔루션과 연관된 멋진 차트와 동적 보고서를 만들기 전에 이 부분에 대해서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적 테이블




Confluence에서 데이터를 표시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정적 테이블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적테이블의 경우는 데이터베이스로터 동적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가져와 표시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정적테이블 자체는 Confluence 사용자에게 메일로 문서를 보내지 않고도 데이터를 공유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테이블은 Confluence에서 테이블 마크업 매크로를 통해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그 사용예입니다.:



사용자는 필요한 경우 테이블 내의 데이터를 업데이트하여 Confluence 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많은 작업이 필요할 것처럼 보인다면,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첨부된 엑셀의 문서를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첨부된 엑셀 문서




많은 회사들이 중요한 데이터를 엑셀파일내에 저장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엑셀로 만들어진 보고서를 상사나 다른 동료에게 메일을 보내는 경우는 매우 흔한 일입니다. Confluence에서는 메일로 보낼필요 없이 이러한 엑셀 보고서문서를 바로 업로드하여 그 내용을 위키페이지에서 바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여러분이 중요 데이터를 가진 Orders.xls 엑셀파일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여러분은 Confluence 페이지에 엑셀문서를 첨부한 후 {excel} macro 를 사용하여 페이지에 그 내용을 바로 끄집어 내어 표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엑셀파일내의 내용이 변경된다면, 해당 파일을 동일한 이름으로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테이블의 내용은 업데이트 될 것입니다. 또한 WebDAV plugin 을 사용하여 공유 네트워크 드라이브처럼 엑셀파일을 직접 윈도우 탐색기에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기능이 포함된 Office Connector 를 활용하면 orders.xls 파일을 현재 자신이 사용중인 컴퓨터에 설치된 엑셀(혹은 워드, 파워포인트)을 이용하여 별도의 다운로드/업로드 작업없이 직접 수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viewfile} 매크로르 통해 마찬가지로 Confluence 페이지내에서 해당 엑셀파일의 내용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로부터의 데이터 검색




엑셀파일 내의 정적 테이블은 다루기 매우 편리하며 필요한 경우 복사하여 Confluence 페이지에 붙여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회사에서 사용되는 중요 데이터들은 아마도 MySQL, PostgreSQL, 오라클, 혹은 Microsoft SQL Server등과 같은 동적인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것입니다. 이러한 동적인 데이터베이스가 JDBC 연결이 된다면, 여러분은 {sql} 매크로를 통해 이러한 데이터베이스에서 직접 데이터를 읽어서 보고문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에게 여러분의 회사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가 JDBC를 통해 접근가능한지 문의하십시요.)

 Confluence 페이지내에서 sql 매크로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로 질의를 보내 그 질의 결과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 것입니다.:




기타 고급옵션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들은 Confluence 페이지내에서 테이블형태의 데이터를 검색하여 표시하는 기본적인 방법들입니다. 모든 테이블관련 매크로들 - {csv}, {excel}, {viewfile} 그리고 {sql} – 은 추가적으로 Confluence 페이지에 표시된 테이블의 헤더를 클릭하면, 데이터내용을 정렬시킬 수도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들은 http://confluence.goldpitcher.co.kr/display/GPCONF 페이지를 참조해 보십시요.


Confluence for Business Intelligence Part 3 – 차트와 양식(포멧팅)




여러 비교 데이터를 보기쉽고, 풍성하게, 다양하게 표시하는데 있어 차트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Confluence에서는 여러타입의 차트형식을 지원하는데 각각은 여러 옵션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표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발군의 {chart} 매크로를 통해 이러한 차트와 기타 여러가지 형태를 마음껏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앞의 1,2절을 통해 우리는 데이터를 Confluence 페이지에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절에는 이러한 데이터들을 어떻게 시각적으로 차트를 통해 나타내는지를 배울 것입니다.

{chart} 매크로는 테이블의 데이터를 차트로 나타내 줍니다. 차트로 어떤 것을 표시하기 전에, 먼저 앞 절에 기술된 바와 같이 원하는 데이터를 테이블로 Confluence 페이지에 표시하십시요. 이제 전형적인 {sql} 매크로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읽어들여 테이블로 Confluence 페이지에 표시하고 이것을 {chart} 매크로를 통해 차트로 나타낼 것입니다. 기억하실 점은 {sql} 매크로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오는 데이터는 Confluence에서는 일반적인 테이블이라는 점입니다. Confluence에 관한 한, 정적테이블과 {sql} 매크로 결과는 정확히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Confluence는 추가적인 {chart} 매크로의 파라미터를 통해 차트의 여러 설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모든 파라미터를 설명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Chart macro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테이블 데이터 검색 방향




일반적으로 SQL 을 통해 데이터를 검색하는 경우 테이블 데이터는 수직으로 표시하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운데, 이처럼 Confluence에서 테이블 데이터를 수직으로 읽도록 하려면 dataOrientation=vertical 파라미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차트 크기




기본적으로, Confluence는 300x300 사이즈의 차트를 만들게 됩니다. 만약 크기를 조정하시고 싶으시다면, height 와 width 파라미터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색상과 모양




{chart} 매크로는 대부분의 경우 무난히 표시되는 일련의 색상집합을 통해 차트의 색상을 표시합니다. 만약 이 기본 색상을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원하시는 HTML colors 를 대신 지정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라인차트의 경우 기본적으로 데이터 값에 정점이 표시되는 방식으로 표시됩니다. 만약 이 데이터 정점을 없애고 싶다면, showShapes=false 파라미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레이블(태그)와 범례




아마도 일부 분들은 위의 차트에서 각 축에 레이블(태그)가 없는 것을 눈치채셨을 것입니다. 각 축의 레이블이 없다면 해당 데이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기 어렵겠지요. 다행히, 각 축에 레이블을 다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yLabel 혹은 xLabel 파라미터를 사용하시면 가능합니다.


만약 범례가 필요치 않다면 (가끔 1개 데이터 차트의 경우), legend=false를 지정하여 범례를 없앨수도 있습니다. 만약 범례가 너무 정신없다면, categoryLabelPosition 파라미터로 조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스케일과 단위




rangeAxisLowerBound 와 rangeAxisUpperBound 파라미터를 사용하면 차트의 수직 값의 범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Confluence는 기본적으로 표시할 데이터의 스케일(값의 범위)에 따라 기본 단위를 정해 표시합니다. 만약 이것을 조정하고 싶다면 rangeAxisTickUnit 파라미터를 통해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domainAxisLowerBound, domainAxisUpperBound 과 domainAxisTickUnit 파라미터를 통해 수평축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데이터 셋과 하나의 차트




{chart} 매크로의 숨겨진 보석은 여러 결과 데이터 집합을 하나의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chart} 매크로는 제공되는 데이터가 하나의 테이블인지 여러 개의 테이블인지 상관하지 않습니다. 만약 데이터의 범위가 동일하다면,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묶어 줍니다. 이것은 여러 복잡한 데이터를 묶어 보기 쉽게 표시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영업 테이블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질의하여 생성하는 경우의 예입니다:



만약 이 데이터들과 재고시스템에서 가져온 재고 데이터를 같이 차트에 표시하고 싶다면 어떨까요?



domain 축의 값 (여기는 날짜축) 이 동일하는 한, {chart} 매크로는 이 데이터들을 동일한 테이블에 있는 것처럼 처리할 것입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color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비교하기 쉽도록 관련 데이터들은 유사한 색상을 지정하였습니다.

더 알고 싶으시다구요? 이 HOWTO 문서의 온라인 버전을 보시면 더 많은 차트 옵션과 화면설정을 설명해 놓았으며, {deck} 매크로를 통해, 탭 형식의 차트 페이지를 구성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confluence.goldpitcher.co.kr/display/GPCONF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IRA의 대시보드를 효과적으로 구성해 보십시요

JIRA와 Confluence를 활용한 협업 사례

JIRA 와 Confluence 그리고 LDAP 연동을 간편히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