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블로그

PostgreSQL 8.3

JIRA 6.2 (including minor releases) will be the last release that supports PostgreSQL 8.3. We are making this decision, as the PostgreSQL Global Development Group has already ended support for PostgreSQL 8.3 (in February 2013). 

Please read the full announcement here.

 

MS SQL Server 2005

JIRA 6.3 (including minor releases) will be the last release that supports MS SQL Server 2005. We are making this decision in order to reduce our database testing and support, and help us speed up our ability to deliver market-driven features.

Please read the full announcement here.

JIRA 6.2.2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Lots of bug fixes in this release (and also 6.2.1) which you can read about at the JIRA 6.2.2 Release Notes.

Upgrading to JIRA 6.2.2 is free to all customers with active JIRA software maintenance and if you using our JIRA OnDemand service you'll automatically have all these fixes real soon.

Take a look at all the new features in the main JIRA 6.2 Release Notes and see what you are missing out on. Visualize development!

 

 

 

JIRA 6.1.4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Today Atlassian brings you JIRA 6.1.4.

Containing lots of improvements and fixes across different areas of JIRA core.

Upgrading to JIRA 6.1.4 is free to all customers with active JIRA software maintenance and if you using our JIRA OnDemand service you'll automatically have all these fixes real soon.

Take a look at all the new features in the main JIRA 6.1 Release Notes and see what you are missing out on. Accelerate change!

JIRA 6.1.4 버전 릴리스

 

JIRA 6.1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금번 릴리스의 주요 특징은 워크플로우 디자이너의 변화입니다.

회사에서 워크플로우를 자주 변경하는 경우 업그레이드를 검토해 보십시요.

 

Help your team embrace change with JIRA 6.1

JIRA 6.1 picks up where JIRA 6.0 left off, introducing more improvements that help you get work done faster. Features like the new workflow designer and intuitive custom field configuration, let you introduce change to your team without slowing them down.

We are also starting a new journey towards seamless JIRA integration with your coding tools. The new create branch functionality in JIRA 6.1 is the first improvement, with many more to come.

Highlights of the JIRA 6.1 release:

  • New workflow designer
  • New project templates
  • Intuitive custom field configuration
  • Edit project key

  • Change usernames in LDAP
  • JIRA password policy
  • More integration with your coding tools
  • And much much more!

Take a look at all the new features in the JIRA 6.1 Release Notes and see what you are missing out on.

 

 

JIRA 6.0.6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JIRA 6.0.x 버전에서 발생했던 이전의 IE 성능이슈 및 검색 오류 관련 여러 에러가 수정된 버전입니다.

 

Lots of bug fixes in this release which you can read all about the JIRA 6.0.6 Release Notes.

Not on the JIRA 6.0.x release series yet? Then take a look at all the new features in the main JIRA 6 Release Notes to see what you are missing out on.



 

JIRA 관리: 내 필드가 어디갔지?

 JIRA 관리자도우미(Admin Helper)에 관하여 아시나요? JIRA 관리자이시면 주목하십시요: 엄청난 속도로 JIRA 구성을 해 보십시요! JIRA Admin Helper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해주는 무료 번들 플러그인 입니다. (5.2 버전부터 포함, 그 이전 사용자는 별도 설치필요)

  • 왜 제 필드가 이슈 보기/편집/생성 화면에 보이지 않나요?
  • 왜 사용자가 특정 이슈를 볼 수 있습니까/없습니까?
  • 왜 사용자가 특정 메일통지를 받나요/받지 못하나요?

3가지의 Helper가 내장되어 있으며, 모든 문제 해결 질문에 대답을 해 줍니다.

Field Helper (필드 도우미)

관리자로 로그인 한 경우, 이슈 생성, 보기, 수정화면에서 위의 그림처럼 <다른작업들> 메뉴에서 Helper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드 도우미는 어떤필드가 현재 화면에 보이지 않는지에 대한 이유(원인)을 설명해 줄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하면 보이도록 하는지도 알려줍니다. 필드 도우미는 기본필드 뿐 아니라 커스텀필드에도 적용가능합니다. 

Where is my field? 링크는 다음 화면에서 제공 됩니다.

  • 이슈 생성-구성 분야 팝업 만들기
  • 이슈 편집-문제-팝업을 구성 필드 편집
  • 이슈 보기-추가 기능 메뉴
  • 이슈 탐색기-이슈 목록 우측의 톱니바퀴 메뉴 드롭다운

Permission Helper (권한도우미)

사용자가 왜 이 화면을 볼 수 없는가? 왜 익명 사용자가 이 프로젝트를 접근가능한가? 이슈 보안레벨에 영향을 받는 사용자가 누구인가? 

 

권한 도우미가 이러한 모든 질문에 이슈보기 화면과 이슈탐색기, 그리고 JIRA 관리에서 답변해 줄 것입니다. 

Notification Helper (통지 도우미)

왜 사용자가 댓글이 추가될 때 메일 통지를 받지 못하나. 그 이유를 통지 도우미를 통해 확인해 보십시요. 

통지 도우미는 JIRA 관리자가 이슈 보기 및 이슈탐색기 화면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도해 보십시요.

JIRA Admin Helper 플러그인을 JIRA 5.2 이상의 사용자라면 바로 확인해 보십시요. JIRA의 이전 버전을 사용 하는 경우 Atlassian Marketplace에서 다운로드 해 설치하십시요.

주) 골드피처

JIRA 관리자가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이 화면설정과 권한설정 그리고 통지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설정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러한 Helper 기능을 이용하여 몇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면 금방 숙지가 될 것입니다. 초보 관리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JIRA 5.2.9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The Atlassian JIRA team announces the release of JIRA 5.2.9.  

As always these releases contain plenty of bug fixes - you can read all about them in the full JIRA 5.2.9 Release Notes.

Upgrading to JIRA 5.2.9 is free to all customers with active JIRA software maintenance.

Don't have JIRA 5.2 yet?

Take a look at all the new features in the JIRA 5.2 Release Notes and see what you are missing out on!

 

JIRA 5.2.8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We're giving all our customers a big fat welcome from the land Down Under with a little gold nugget called JIRA 5.2.8.

As always these releases contain plenty of bug fixes and this time a little diamond that is a redesigned project summary for new projects!
You can read all about them in the full JIRA 5.2.8 Release Notes.

Don't have JIRA 5.2 yet?

Take a look at all the new features in the JIRA 5.2 Release Notes and see what you are missing out on!

 

JIRA 5.2.7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Coming straight out of the Atlassian meat factory is JIRA 5.2.7.

JIRA 5.2.7 contains a number of highlights:

  • Brand new sparkling setup wizard!
  • 2 x LDAP issues fixed!
  • Team Calendars & Workbox upgrades!
  • Loads more in the full JIRA 5.2.7 버전 릴리스.

Don't have JIRA 5.2 yet?

Take a look at all the new features in the JIRA 5.2 Release Notes and see what you are missing out on!

 

 

 

 

JIRA 5.2.1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The Atlassian JIRA team announces the release of JIRA 5.2.1.

This point release contains several updates and fixes and the Reports menu has moved to a better location.

Upgrading to JIRA 5.2.1 is free to all customers with active JIRA software maintenance.

Don't have JIRA 5.1 yet?

Take a look at all the new features in the JIRA 5.2 Release Notes and see what you are missing out on!

 

JIRA 5.2 버전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The completely redesigned JIRA search lets you quickly find and organise your issues, so you – and your team – can focus on what matters most. Getting the job done!

JIRA 5.2 also includes enterprise scale improvements, redesigned project workflows, new webhooks integration, help features for new users and much more - read it all at the JIRA 5.2 Release notes.

 

 

JIRA 3종세트를 아십니까?

JIRA 와 GreenHopper 그리고 Bonfire 에 대해 훓어보기 영상입니다.

모든 제품은 최신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 골드피처

동영상으로 보면 JIRA 및 GreenHopper 에 대해 주마간산 형태로 어떤 내용들인지 확인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 생소하실 수도 있는 (기존 JIRA 사용자도 잘 모를 수 있는) Bonfire 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BonFire-제품 (JIRA 플러그인) 은 한마디로 말하면 테스트 엔지니어를 위한 JIRA 플러그인 제품으로 테스트 엔지니어가 어떤 대상에 대해 테스트를 좀 더 쉽게 하고 그 상세 과정 및 결과를 JIRA에 이슈로 등록하거나 혹은 기존 이슈에 추가 정보로 기록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다음의 시나리오를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입니다.

 

  1. 사이트 혹은 GUI 품질 검증 (tick) 웹사이트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화면상의 문제를 즉석에서 웹브라우저를 벗어나지 않고 스냅샷을 잡고 추가 설명을 추가해 JIRA 이슈로 등록합니다.
  2. 제품 품질 테스트
    1. 테스트 세션 생성 (tick) 특정 JIRA 이슈에 대해 테스트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부터 테스트를 종료하는 모든 시간을 해당 이슈에 추가 정보로 기록합니다.
    2. 추가 이슈 등록 (tick) 테스트 세션을 수행하면서 추가적으로 발견되는 새로운 이슈는 세션 내에서 바로 신규 이슈로 등록하고 이 과정도 기록됩니다.
    3. 개발자 초청 (tick) 테스트 과정에서 개발자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 해당 JIRA 이슈를 통해 요청하지 않고도 바로 테스트 세션내에서 특정 사용자(개발자)를 초대하여 세션을 같이 검토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 과정또한 기록으로 남게 됩니다.

 

어떤 제품 (웹 사이트 포함) 이든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품의 신뢰성을 주는 것은 얼마나 품질이 혹독하게 검증되었느냐 입니다.

그러므로 국내도 테스트 엔지니어에 대한 중요성 뿐만 아니라 테스트 개발환경의 자동화 및 시스템화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와 개선이 필요한 것입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가격이나 내용은 BonFire-제품 (JIRA 플러그인)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1분짜리 영상은 JIRA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워크플로우를 다른 새로운 워크플로우로 변경하는 과정을 간단히 보여줍니다.

 

 

(주) 골드피처

워크플로우에 대해서는 아마도 JIRA 관리자에게 있어 가장 어려운 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워크플로우가 반드시 복잡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먼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럼 잠깐 이 이야기부터 간단히 하겠습니다.

 

회사에서의 워크플로우는 회사가 커지고 자율성보다는 제어와 통제가 필요해 질수록 복잡해 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회사가 작고 자율성이 많아질 수록 워크플로우는 단순해 집니다.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 같지만, 최근의 트랜드는 회사가 커져도 개인의 창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소한의 제어와 통제를 해 자율성을 극대화 시키는 방향으로 가는것 같습니다. 구글과 같은 기업문화가 그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율성 속에 내부의 경쟁은 매우 심하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JIRA를 예로 들면 작은 회사일 수록 JIRA의 기본 워크플로우 (이슈오픈 -> 이슈 작업시작 -> 이슈 해결 -> 이슈 종료) 를 그래로 사용하는 비율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반면 회사가 큰 경우는 워크플로우 또한 복잡하게 가져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JIRA의 경우도 최근의 트랜드를 반영한다면 회사가 커져도 워크플로우는 단순하게 가져가는 것이 맞겠지만 회사마다의 문화라는 것이 그리 쉽게 변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JIRA에서의 워크플로우 설정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이전의 4.x 초반의 버전에서는 모든 워크플로우를 텍스트 기반으로 작성하였었습니다. 그런데 4.x. 후반에 새롭게 다이어그램을 이용하는 그래픽방식으로 워크플로우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초창기에는 한글문제가 있었지만 지금 5.x 버전 이후로는 한글문제도 없어져 많은 관리자분들이 잘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이미 잘 아시는 관리자 분들이 많겠지만 그래도 여전히 어렵고 쉽게 변경하기 어려운 부분이 이 워크플로우 설정이고 이것이 어렵고 복잡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워크플로우의 작성
  2. 이슈 타입별 다른 워크플로우의 적용 (워크플로우 설정)
  3. 프로젝트별로 사용할 이슈타입 설정 (이슈타입 정책)

결론적으로는 JIRA에서는 각각의 프로젝트들이 서로 다른 이슈타입 (버그, 신규기능, 개선사항 등)을 가지면서 또한 각 이슈타입들은 동일한 하나의 워크플로우로 상태가 움직일 수도 있지만 서로 다른 워크플로우로도 상태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해 지는 것입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예전 JIRA 버전에 비해서는 4.x 버전 이후의 신규 UI 는 이 설정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상당히 개선된 점입니다.

이 설정은 위의 내용을 숙지하고 여러번 테스트 해 보면 어느정도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워크플로우 관련해서 추가로 2가지 더 이야기 할 내용은 첫번째는 워크플로우의 작성에 대한 것입니다.

워크플로우라는 것은 이슈의 상태가 전환되는 단계 (사이클)를 정의하는 것인데 여기에 상태가 전환될 때 서로다른 사용자 화면을 사용할 수도 있으며 또 상태가 전환된 후 임의의 작업을 수행하는 Post Function 과 특정 상태조건일 때만 상태가 전환가능한 Condition 그리고 특정 필드의 값이 올바른지를 체크하는 Validator 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Configuring Workflow 문서를 참조해 보십시요)

 

다른 하나는 위의 동영상에도 끝에 나온 것처럼 Draft와 Publication 개념입니다. 

이미 이슈들이 등록되어 있는 프로젝트의 워크플로우를 변경하는 것은 기존 등록된 이슈의 상태들이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실시간으로 바로 변경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일단 워크플로우에 대한 설정을 Draft로 모두 완성한 후 이것을 실제로 Publication 하게 되면 위의 동영상에는 안나오지만 만약 새로 등록되는 워크플로우와 기존에 사용하던 워크플로우의 단계(이슈상태와 매핑) 가 서로 다르다면 매핑 과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예를들면 기존의 워크플로우가 4단계 ((오픈, 작업시작, 해결, 종료)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5단계 (오픈, 작업시작, 처리, 검증, 종료) 로 변경하려고 하면 기존에 등록된 이슈들 중에 '해결' 상태에 있던 이슈들은 변경 시 '처리' 상태로 할 지 '검증' 상태로 할 지를 지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JIRA에서는 워크플로우 Publication 시에 마법사 형태의 매핑 설정을 하기위한 GUI를 사용합니다.

 

복잡한 이야기를 간단한 동영상을 시작으로 간단히 정리해 보았는데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 워크플로우를 처음부터 복잡하게 가져가지 말라는 점입니다.

워크플로우는 반드시 처음은 심플하게 그리고 사용하면서 꼭 필요한 내용을 반영해 수정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 진행 회의에 들어갈때 누가 말하기도 전에 상황을 확인하거나, 혹은 휴가에서 돌아와 세부 프로젝트 업데이트를 메일 확인하지 않고 한눈에 알아 보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요. 바로 여러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무언가 잘못되고 있다면? 버그가 생기는 증가율이 처리보다 많다면.

자 이제 핵심 대비보드를 생성해 봅시다! 진행상황을 한눈에 모니터링 하고 미리 장애요소를 확인해 봅시다.

 

 

 

단계 0: 새로운 대시보드 생성

간단합니다. 대시보드로 이동하여 '대시보드 생성'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단계 1: 다음의 5가지 가짓 추가

꼭 필요한 부분부터 시작합니다. 전체 진행사항, 사람과 부문별로 작업 분류, 그리고 위험도가 높은 이슈를 앞 중앙에 위치시켜 추가:

 

 

  • 필터결과 (Filter Results)
  • 이슈 생성 vs 해결차트 (Created vs Resolved Chart)
  • 이슈 통계 (Issue Statistics) : 이것은 2개를 추가
  • 로드맵 (Road Map)

위의 5개를 추가한 후에는 다이얼로그를 닫습니다.

단계 2: 진행사항 한번에 보기

매일 아침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느낌'을 가지고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로드맵(Road Map) 가짓을 이용하여 그 예감이 매번 맞는지 대시보드를 통해 한번에 확인해 봅니다.

로드맵 (Road Map) 가짓은다음번 릴리스에 할당된 이슈의 갯수에 대한 빠른 보기를 보여주고 그 중 얼마나 처리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심플하게 유지하면서 이 가짓을 오직 하나의 프로젝트만을 보여주도록 설정합니다. 그리고 다른 필드는 기본설정으로 합니다.
  • '저장' 을 누르면 이슈의 진행상황이 선택된 해결버전(Fix Version)에 기반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수정버전(Fix Version)이 없는 이슈의 상태는 여기에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을 유의하십시요.

단계 3: 버틀넥 & 문제를 미리 확인하기

누가 무거운것을 들고 가는가

팀원이 아프게 되면 얼마나 많은 작업이 뒤로 밀리는가? 만약 한 사람이 옆 프로젝트를 도와 준다면? 어떤 팀원이 큰 작업부하를 감당하고 있는지? 그래서 여러분은 누가 릴리스에 심각한 상태인지와 이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백업 계획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개인에 대한 작업부하량을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것은 팀 진행을 처리하는데 필수적입니다.

  • 첫번째 이슈 통계 (Issue Statistics) 가짓은 위와 같은 동일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담당자' 를 기준으로 통계를 비교하도록 선택합니다.
  • ‘해결이슈 통계 보이기 (Show Resolved Issue Statistics)’ 옵션은 아니로(No)로 설정하는데 해결된 이슈는 미래의 진행사항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프로젝트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가

자 연적으로, 프로젝트의 일부영역이 다른부분보다 중요합니다. 팀을 필요한 부분을 작업하도록 만드는 것은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회사의 다른 사람들이 처음으로 참여한 사용자에게 집중하고 당신의 일이 많은 업무량에 대해 결과를 개선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면, 당신은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여러 부문으로 구분된 팀의 작업량의 시각화는 (JIRA 컴포넌트 사용) 팀이 어디에 에너지를 소비하는지 알수 있게 하여 프로젝트가 큰 조직의 목적에 부합하여 진행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두번째 이슈 통계 (Issue Statistics) 가짓을 선택하고, 동일 프로젝트를 다시 선택합니다.
  • 컴포넌트를 기준으로 비교를 선택 (또한 '해결된 이슈 통계 보이기 (show resolved issue stats) 옵션은 아니오(No)로 설정).

나중에 이 선택사항은 변경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남은 이슈들에서 버그수정 항목의 상대적 퍼센티지를 확인하기 위해 이슈타입을 관찰하고 싶은 경우에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단계 4: 현재 마일스톤에 대한 작업

일이 틀어진다면 바로 알고 싶으실 것입니다. 그래야 다음 릴리스로의 작업을 모니터링하는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버그이슈가 보통때보다 많아지거나, 업무 범위가 변경되어 새로운 기능이 릴리스일 이후에 추가되는 경우 프로젝트의 마일스톤을 다시 설정할 필요가 있게 됩니다.

 

 

얼마나 많은 작업이 추가되는지 관찰하는 것은 목표예정일을 현실화하는 방법입니다.

JIRA 대시보드 가짓은 우리가 위에서 본 바와 같이 프로젝트별로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된 검색조건 (필터라고 불리는)을 이용하여 특정 세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JIRA 헤더에서 이슈탭으로 이동하여 고급(Advanced) 모드로 변경하여 입력을 시작하면 JIRA가 검색옵션에 대해 자동완성 기능이 동작할 것입니다!
  •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수정버전(Fix Version)에 대한 파라미터를 추가합니다. 동적 연산자인 earliestUnreleasedVersion() 은 프로젝트 버전을 위해 설정한 릴리스 날짜를 기준으로 이슈를 표시해 줄 것입니다.
  • 이 필터를 저장하고 설명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를들면 다음 수정버전에서의 이슈(Issues in Next Fix Version))
  • 대시보드로 돌아가 새로운 필터 즉, 생성 vs 해결 차트 가짓을 위한 다음 수정버전에서의 이슈(Issues in Next Fix Version) 필터를 선택합니다. 다른필드는 기본값으로 둡니다.

날짜에 맞출 수 있을까?

 

진행사항이 목표에 도달할 것이라면, 해결된 이슈의 숫자 (작업완료) 가 생성된 이슈의 숫자 (새로 추가된 이슈)보다 크게 나타날 것입니다. 만약 갑작스런 이슈가 나와, 릴리스 일을 뒤로 미뤄야 한다면, 차트는 위의 그림처럼 될 것입니다.

추가된 작업 (빨간색)의 양이 증가하는데, 반면 완료된 작업 (초록색)은 일정수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팀이 더 열심히 해야 가거나 혹은 릴리스 일정을 뒤로 미뤄야 할 것입니다.

단계 5: 위험이 많은 항목에 대해 주의하기

언제나 프로젝트 작업의 추가 위험요소를 가진 부문이 있습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한 이슈는 복잡한 것으로 여겨지며, 큰 시간이 필요한 작업은 빨간깃발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기 존의 필터를 수정하는 것은 현재 작업의 부분항목으로 범위를 좁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상단바의 이슈탭을 선택하여 JIRA의 검색으로 돌아갑니다. 단계 4의 필터가 여전히 보이게 되며, 이것을 가지고 작업할 것입니다. (만약 선택된 검색이 없다면, 검색 히스토리 (왼쪽)에서 찾거나 혹은 상단의 이슈 드롭다운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편집 탭을 선택하고 추가의 고급 검색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아래 time estimate 파라미터에서 다음을 추가합니다:

 

project = "Angry Nerds" AND fixVersion = earliestUnreleasedVersion() AND originalEstimate > 4h

 

  • 이것을 새로운 필터로 저장 하고, 4시간 이상 예상(Estimated over 4 hours. 과 같은 이름을 부여합니다.

큰 이슈를 앞과 중앙에 유지하기

대시보드로 돌아가 필터 결과 (Filter Result) 가짓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필터를 설정합니다.

  • 4시간 이상 예상(Estimated Over 4 Hours) 필터를 선택하고, 담당자 필드와 4개의 기본 컬럼을 추가합니다. 그러면 누가 큰 작업을 하고 있는지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시보드 완료: 정리와 놓친점은 무엇인가?

이 튜토리얼은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작업의 세부적은 내용으로 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대시보드는 동적 페이지이며 필요한 내용을 수정, 적용하십시요. 여기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 릴리스 사이클의 끝에 가면, 버그수정은 매우 크리티컬합니다. 생성 vs 해결 차트의 필터를 수정하여 버그로 범위를 좁히십시요.
  • 미지정 이슈(orphaned issues)를 확인하십시요: 필터 결과 (Filter Results) 가짓을 추가하여 프로젝트의 모든 이슈를 대상으로 하여 fixVersion changed to EMPTY 인 내용으로 변경하십시요.
  • 퍼센트 바보다 차트를 좋아하는 사람은 Heat Map 혹은 파이차트(Pie Chart) 가짓을 이용해 ‘다음 수정버전에서의 이슈 (Issues in Next Fix Version)‘를 활용하십시요.

프로팁:

대시보드에 너무 많은 정보로 시작하지 마십시요! 이것은 모든 책을 형광펜으로 색칠하는 것과 같습니다. 작게 시작하여 시간을 두고 개선 수정해 나가십시요.

 

(주) 골드피처

일반적으로 위의 내용들이 상당부분 이미 많이들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단계 5와 같은 경우는 매우 유용한 내용입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JIRA Query Language (JQL) 을 사용하지 않지만 이것을 활용하면 상당히 고급의 원하는 정보만을 끄집어 내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퇴직자 A가 몇년 몇월 몇일부터 몇일 사이에 담당자로 처리한 이슈들 목록)

 

하지만 가장 좋은 팁은 역시 맨 마지막의 팁으로 대시보드에는 처음에는 이 글처럼 5가지 정도의 가짓으로 구성한 후 차츰 갯수를 늘리고 경우에 따라 추가의 대시보드를 생성하는 것을 마찬가지로 권장합니다.

 

 

 

3D게임과 JIRA의 연동을 경험해 보십시요

여기 매우 재미있는 동영상 자료가 있어 소개합니다.

얼마전 열렸던 Atlassian Summit 2012에 소개된 영상인데 마인크래프트라는 3차원 게임내에서 어떻게 JIRA가 접목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면 3차원 가상현실형태의 RPG 게임인데 거의 제한없이 모든것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가상세계 구축 RPG 게임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신 분은 위키피디어의 설명을 참고하십시요.

 

 

(주) 골드피처

사실 게임속에서 JIRA 를 접목한다는 자체가 사실 실용적인 측면을 떠나 다음의 2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기발한 아이디어
  2. 편리한 JIRA 외부 연동 인터페이스

 

이 두가지를 회사에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첫번째로 JIRA와 전혀 연관이 없을 것 같은 일이나 분야에도 아이디어에 따라 매우 훌륭한 도구의 사용이 가능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흔히 JIRA는 이슈관리, 결함관리, 버그관리, 프로젝트 관리 도구로 불리워 지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JIRA를 인사관리, 총무관리와 같은 전혀 무관할 것 같은 일에도 사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고객 중 한곳은 JIRA를 인사관리부서에서 신규 인력 채용 시에 면접서류를 통과한 인터뷰 대상자에 대해 JIRA에 정보를 올리고 회사내의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최종 결정을 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Vote 기능을 얼마나 사람들이 찬성하는지에 활용하는 아주 좋은 사례입니다)

그리고 영업부서의 경우도 JIRA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영업과 관련된 시스템으로는 Salesforce 닷컴과 같은 영업조직을 위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만약 여러분 회사에서 JIRA를 사용하고 있다면, 별도의 도구를 추가로 구매하지 않고도 활용해 보는 것은 좋은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회사내에서 여러개의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보다는 하나의 시스템을 여러곳에 잘 사용하는 것도 회사 사정에 따라 매우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마인크래프트와 JIRA를 연동한 위의 영상을 보다보면 개발자(질문)가 매우 쉽게 간단히 연동했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다시말해 만약 여러분의 회사에서 JIRA와 더불어 여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데 전혀 연동이 되지 않고 있다면 한번 시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항상 언급하는 내용이지만 100점짜리 툴을 50% 활용하는 회사보다 50점짜리 툴을 120% 활용하는 회사가 훨신 성장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100점짜리 툴을 도입해 120% 활용하면 최고일 것입니다)